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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un 27. 2024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이 뭐에요?

 PM/PO 이야기 #18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이 뭐에요?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에 대해 설명하기 앞서, 멘탈모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멘탈 모델 분석이란 사용자가 평상시에 어떤 태도를 지니고 있는지, 그에 따른 불편 사항이 있는지, 사용자의 구체적 개선 니즈가 있는지 등 이런 것을 한눈에 알아보기 위한 파악하는 사용자 분석 방법입니다.


우리 사이트의 멘탈모델을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UX 리서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멘탈모델을 파악하기 위한 대표적 UX 리서치 방법 중의 하나가 인뎁스 인터뷰가 있습니다.


인뎁스 인터뷰는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실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어떤 상황에서, 왜 이용하려 하는지, 이용하다가 좋았던 점이나 불편한 점이 무엇인지, 그에 따른 어떤 개선 니즈가 있는지 집중적으로 캐어묻는 사용자 조사 방법입니다.


이런 사용자 조사를 통해 어떤 (목적, 상황, 문제, 니즈) 패턴이 발견되는데, 그것을 분석하고 정리한 것을 멘탈모델이라고 보면 됩니다.


반면, 제가 얘기하고 싶은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은 방금전 설명했던 멘탈 모델과  다소 다릅니다.


사진: Unsplash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은 UX 리서치를 통해 발견된 인사이트를 아이디어화 하고, 이를 주체(사람/사물)와 객체(기능)로 그룹핑하는 방법입니다.


즉,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은 다른 말로 아이디어에 대한 큰 그림, To-Be 방향성, UX 전략, UX 개선 과제 등 얘기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것(큰그림, 방향성, 개선과제)과 차이점은,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은 아이디어를 주체와 객체로 그룹핑한 것 입니다.


여러분에게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메신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과거 모바일 메신저의 경우, 카톡의 카카오스토리와 그룹 채팅이 없이 단순히 문자 채팅을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아마도 2012년 정도), 프로덕트 매니저라면 현재(AS-IS) 모바일 메신저에 대한 (To-Be) 서비스 제공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었을 것이고, 그 아이디어를 다음과 같이 주체객체로 정리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가 수행했던 UX 프로젝트 장표


가운데 '재미'라는 큰 주체의 큰 원이 있고,


'재미'의 큰 원에 맞춰


(1) 친구를 중심으로

(2) 나를 중심으로

(3) 모임을 중심으로

(4) SNS 친구 중심으로


4개의 하위 주체 그룹핑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임을 중심으로' 주체에 '모임 대화창 인터페이스 구성', 쉬운 모임 개설/친구 초대', '모임 편집 기능' 등 하위 객체를 이런 식으로 주체와 객체에 맞춰 아이디어를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형태로 (To-Be) 기능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입니다.


사진: Unsplash의ameenfahmy


주의할점은,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은 나 혼자 절대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UX 리서치 분석 결과를 멘탈모델로 정리하고, 거기에서 도출된 시사점을 갖고 팀원과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쳐나가야 합니다.


정리하면, 멘탈 모델은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느낀 태도, Pain Point, Needs 형태로 개념화한 것 입니다. 그때 대표적 정리 기법이 공감지도나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 주로 사용합니다.


반면,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은 UX 리서치에서 발견된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개념화하는 모델입니다.


UX 아이디어 컨셉 모델의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Step1. 멘탈모델(예.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공감지도 등) 분석 과정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합니다.

Step2. (멘탈모델의 시사점을 참고하여) UX팀이나 이해관계자 브레인스토밍 협업 워크숍 진행합니다.

Step3. 워크숍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 확산시키고, 이를 주체와 객체로 그룹핑해서 거기에 맞춰 (To-Be) 기능을 정의합니다.


감사합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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