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ul 02. 2024

제품 성공의 핵심,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

 PM/PO 이야기 #20

Q1.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나요?"


Q2. "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이 다른 직무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Q3. "왜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나요?"


사진: Unsplash의Jonas Leupe




요약문
(제품 성공의 핵심,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체 수명 주기를 관리하는 전략적 역할을 담당합니다.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 요구사항의 균형을 맞추며,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핵심 인물입니다. 다른 직무와 달리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상세 내용
(제품 성공의 핵심,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


우리는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주고 있죠. 그런데 과연 이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바로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체 수명 주기를 관리하는 전략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는 기획, 개발, 마케팅, 런칭, 유지보수 및 성장 등 전 과정을 포함합니다. 즉,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탄생부터 성장, 그리고 때로는 퇴출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핵심 인물인 것입니다.


특히 프로덕트 매니저는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 요구 사항 간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데, 왜냐하면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도 달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 두 가지 목표 사이에서 끊임없이 균형을 잡아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프로덕트 매니저는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를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제품 성공의 핵심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로드맵을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제품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는 것이죠.


사진: Unsplash의airfocus


더 나아가 프로덕트 매니저는 가설 설정, 실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려 노력합니다. 이는 제품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활동입니다.


이처럼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과 협업, 효과적인 리더십과 조정 능력이 요구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단순히 제품 관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팀을 이끌고 조정하는 리더의 역할도 담당해야 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은 어떤 점에서 다른 직무와 차별화될까요? 바로 제품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과 통찰력입니다. 다른 직무들이 각자의 영역에 집중한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 전체를 조망하며 균형을 잡아나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는 것이 프로덕트 매니저의 핵심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과 중요성은 오늘날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덕트 매니저가 이러한 변화를 민첩하게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제품의 개발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전략적 방향성을 신속하게 수립하고, 이를 실행에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탁월한 의사결정 능력과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결국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 요구 사항을 균형 있게 고려하며, 제품 전체의 수명 주기를 관리하고 혁신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과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사합니다.


위 강연은 인프런 [VOD 강좌] (PM/PO/UI/UX/리서치) 중 일부 내용입니다.




[VOD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인프런에서 총 20개 VOD UX 강좌를 오픈했습니다)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www.inflearn.com/users/196290


[실시간 Live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이비피알유엑스 라이브클래스에서 매월 최소 1개에서 최대 4개 강좌 (온라인) 줌 Live 강좌 진행)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ebprux.liveklass.com/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매거진의 이전글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왜'라는 질문의 중요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