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Aug 12. 2016

메인페이지 UX 전략

UX 디자인 배우기 #03


Today UX 아티클


Tubikstudio에 게재된 Marina Yalanska의 글 Home Sweet Home. Strategies of Home Page Design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홈 화면’은 웹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를 이르는 말입니다. 홈 화면은 검색엔진으로 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화면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수의 웹사이트 유저가 방문하게 되는 페이지라고 합니다.


필자는 홈 화면은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핵심이 되는 좋은 내비게이션 기반이 된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홈 화면에는 보통 어떤 것이 들어갈까요? 필자는 홈 화면에 다음과 같은 것들을 잘 보여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웹사이트의 성격/주제

유저가 즉각적으로 회사 웹사이트인지, 전문 블로그인지, 이커머스 사이트인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지 등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브랜딩 요소 혹은 웹사이트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

홈 화면은 쉽게 인식할 수 있고, 기억할 수 있고, 다른 사이트와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브랜드 로고나 회사 대표 색상을 보여주는 것이죠. 비영리 혹은 개인 사이트라 할지라도 정체성을 보여주는 요소는 사용성을 높이고 잊히지 않게 만드는 데 중요하다고 합니다.


웹사이트의 목표와 효용

어떤 사이트이며 유저의 어떤 니즈를 충족시켜주는지 즉각 알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웹 사이트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

검색창이나 버튼은 쉽게 보고 인지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내비게이션 요소

홈 화면에서 시작해서 다른 섹션과 페이지로 갈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요소: 홈 화면은 유저가 가고 싶은 어디든 갈 수 있는 시작점이어야 하며 원하면 언제든 홈 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만든 사람 혹은 담당자에 대한 연락 정보와 데이터

사람들은 홈 화면에서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하는 사람에 대한 기본 정보를 보길 원한다고 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링크

소셜 네트워크는 소셜 마케팅의 효과적인 툴일 뿐만 아니라 유저와 소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익숙한 환경(소셜 네트워크)에서 해당 웹사이트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궁금해하고, 소셜 네트워크로 소통하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


후기 및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보여주는 정보

유명한 클라이언트나 파트너를 보여주거나 사회적 인기도를 보여주면 웹사이트의 내용을 더 보고 싶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2Tubik Studio | Ice by Ernest Asanov




모든 트래픽은 홈 화면으로 연결되어야 할까요?


필자는 웹사이트의 성격과 복잡성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 페이지만 있거나 복잡하지 않은 사이트의 경우 웹사이트에서 가장 유용하면서도 필수적인 액션을 할 수 있는 홈 화면으로 트래픽을 보내는 것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말합니다.


반면 복잡한 사이트, 특히 폭넓은 타깃 유저를 대상으로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경우, 모든 트래픽을 홈 화면으로 보내 버리면 수익성이 죽어버리고 전환율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효과적인 홈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필자는 다음을 포함해 효과적인 홈페이지를 만들 때 중요한 몇 가지를 얘기합니다

명확하고 직관적인 내비게이션과 균형 잡힌 구조

과부하 된 페이지 디자인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다른 메뉴 타입 적용

적용된 레이아웃 요소의 효용

훑어보기 쉬운 재미있는 카피

타깃 오디언스가 매력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 언어 사용

그래픽 비주얼 콘텐츠의 강렬함

전통과 혁신 사이의 적절한 균형

짧은 웹페이지 로딩 시간

효과적인 키워드 적용

비주얼 디자인 솔루션의 일관성

 비주얼 디자인 설루션으로 강화하거나 서포트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정보 정의 내리기




12,000명 브런치 구독자를 위한 특별한 혜택!!!!! 
라이브 클래스 PM VOD 패키지(리서치/분석/전략/설계) 추천
300시간 이상 UX 강좌, PM을 위한 180여개 UX 강좌 묵음 패키지 

브런치 구독자에 한해 정가 대비 90% 할인 쿠폰 증정합니다. 

쿠폰 코드: 20241231

상세 정보 확인하기 

https://ebprux.liveklass.com/


매거진의 이전글 회원 가입을 유도하는 UX 전략 10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