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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인배우기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Aug 12. 2016

메인페이지 UX 전략

UX 디자인 배우기 #03

안녕하세요. UX 컨설턴트 전민수입니다.  

지난 20년간 UI/UX 강의와 컨설팅을 하면서 수집했던 해외 자료를 저 혼만 공유하기에 아까워 브런치를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2016년 8월 9일 Tubikstudio에 게재된 Marina Yalanska의 글 Home Sweet Home. Strategies of Home Page Design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홈 화면’은 웹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를 이르는 말입니다. 홈 화면은 검색엔진으로 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화면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수의 웹사이트 유저가 방문하게 되는 페이지라고 합니다. 


필자는 홈 화면은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핵심이 되는 좋은 내비게이션 기반이 된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홈 화면에는 보통 어떤 것이 들어갈까요? 필자는 홈 화면에 다음과 같은 것들을 잘 보여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웹사이트의 성격/주제

유저가 즉각적으로 회사 웹사이트인지, 전문 블로그인지, 이커머스 사이트인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지 등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브랜딩 요소 혹은 웹사이트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

홈 화면은 쉽게 인식할 수 있고, 기억할 수 있고, 다른 사이트와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브랜드 로고나 회사 대표 색상을 보여주는 것이죠. 비영리 혹은 개인 사이트라 할지라도 정체성을 보여주는 요소는 사용성을 높이고 잊히지 않게 만드는 데 중요하다고 합니다.


웹사이트의 목표와 효용

어떤 사이트이며 유저의 어떤 니즈를 충족시켜주는지 즉각 알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웹 사이트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

검색창이나 버튼은 쉽게 보고 인지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내비게이션 요소 

홈 화면에서 시작해서 다른 섹션과 페이지로 갈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요소: 홈 화면은 유저가 가고 싶은 어디든 갈 수 있는 시작점이어야 하며 원하면 언제든 홈 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만든 사람 혹은 담당자에 대한 연락 정보와 데이터

사람들은 홈 화면에서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하는 사람에 대한 기본 정보를 보길 원한다고 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링크

소셜 네트워크는 소셜 마케팅의 효과적인 툴일 뿐만 아니라 유저와 소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익숙한 환경(소셜 네트워크)에서 해당 웹사이트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궁금해하고, 소셜 네트워크로 소통하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 


후기 및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보여주는 정보

유명한 클라이언트나 파트너를 보여주거나 사회적 인기도를 보여주면 웹사이트의 내용을 더 보고 싶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2Tubik Studio | Ice by Ernest Asanov




모든 트래픽은 홈 화면으로 연결되어야 할까요? 


필자는 웹사이트의 성격과 복잡성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 페이지만 있거나 복잡하지 않은 사이트의 경우 웹사이트에서 가장 유용하면서도 필수적인 액션을 할 수 있는 홈 화면으로 트래픽을 보내는 것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말합니다. 


반면 복잡한 사이트, 특히 폭넓은 타깃 유저를 대상으로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경우, 모든 트래픽을 홈 화면으로 보내 버리면 수익성이 죽어버리고 전환율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효과적인 홈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필자는 다음을 포함해 효과적인 홈페이지를 만들 때 중요한 몇 가지를 얘기합니다

명확하고 직관적인 내비게이션과 균형 잡힌 구조

과부하 된 페이지 디자인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다른 메뉴 타입 적용

적용된 레이아웃 요소의 효용 

훑어보기 쉬운 재미있는 카피

타깃 오디언스가 매력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 언어 사용

그래픽 비주얼 콘텐츠의 강렬함

전통과 혁신 사이의 적절한 균형

짧은 웹페이지 로딩 시간

효과적인 키워드 적용

비주얼 디자인 솔루션의 일관성 

 비주얼 디자인 설루션으로 강화하거나 서포트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정보 정의 내리기


감사합니다. 





UI/UX 교육 안내


저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UX 디렉터 등 다수의 UI/UX 강좌를 강의하고 있습니다. 

 http://www.kipfa.or.kr/Education/InternetProEduCenter.aspx


기업 방문 맞춤형 UI/UX 교육 안내  


기업 담당자의 교육 요구 사항에 맞춰 UI/UX 강좌 커리큘럼을 구성합니다. 

아래는 제가 강의하는 UI/UX 강좌 목록입니다. 

아래 강좌를 선택하면, 세부 커리큘럼 및 강의 교재를 미리보기 형태로 엿볼 수 있습니다. 


UX란 무엇인가

콘텐츠/UI/디자인 전략

UX 방법론

스토리라인 / WOM 분석

데스크 리서치

UX 리서치 / 인뎁스 인터뷰 방법론

FGI 방법론

서베이 조사 방법론

퍼소나

여정지도

UX 컨셉

UX 설계

휴리스틱 평가

사용성 모형 18가지 원칙

사용성 테스트

UI/UX 디자인 트랜드 


UI/UX 강의 후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비즈델리 등 최근 강의했던 교육기관별 강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바로가기 >  https://brunch.co.kr/magazine/ed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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