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an 04. 2018

사용자 테스트 개선을 위한 10 가지 간단한 팁

사용성 테스트 배우기 #15

사용자 테스트 개선을 위한 10 가지 간단한 팁 


오늘은  사용자 테스트 개선을 위한 10가지 간단한 팁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Nich Babich의 원문을 번역한 글입니다


테스팅은 UX 디자이너가 하는 업무에서 가장 본질적인 부분이자 UX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디자인 단계에서 예측하지 못했던 문제나 유저의 어려움을 제거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죠. 


1. 가능한 일찍 테스트하라


일찍 테스트하면 초반에 수정을 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데 테스팅의 효과를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완벽히 기능하는 제품을 만들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테스트 참가자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명할 수만 있다면 디자인 목업을 테스트할 수도 있고 반만 기능하는 프로토타입도 (심지어 낮은 피델리티의 프로토타입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유저 태스크를 테스트할지 정하고 나면, 디자인을 유저에게 확인해보세요.
게릴라 사용성 테스팅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있다면, 사무실에서 나가서 타깃 유저와 비슷해 보이는 사람을 찾아서 테스팅을 시작해보세요!



2. 테스트의 목적을 명확히 하라


목표를 명확히 세워야 합니다. 답이 필요한 질문만 던져야 합니다. 유저 테스팅을 시작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이 테스트에서 내가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다음, 무엇을 알아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면, 그 목적을 마음에 새기고 질문 목록을 만들어 보세요.


3. 개방형 질문을 던져라


폐쇄형 질문은 답을 할 수 있는 선택지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예/아니오나 선다형 대답밖에 할 수 없는 거죠. 개방형 질문은 여러분이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들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며 고객의 언어를 배울 수 있게 해줍니다.


4. 디자인을 다이내믹 프로세스로 생각하라


디자인 프로세스를 유저 리서치에서 시작해서 프로토타이핑 단계를 거쳐 테스팅으로 끝나는 ‘선형 프로세스’라고 생각하는 디자이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프로세스는 다이내믹 프로세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주기적인 유저 피드백이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코딩하고, 디자인하고, 요구사항을 수집하는 일만큼이나 테스팅도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의 반복 루프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는 일입니다. 자원이 허락된다면 매 단계마다 테스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실제 유저에게 테스트해보라


실제 유저에게 한 테스트에서 디자인을 검증받아야 합니다. 친구나 가족에게만 테스트해서는 안됩니다. 독립적이고 왜곡되지 않은 시선을 가진 유저가 필요합니다.



UX 테스팅에 관해서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유저에게서 아이디어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 당신의 제품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 제품 사용 중에 계속 방해를 받는 사람 등). 그런 사람이 제품을 사용하는 걸 관찰해보면, 앱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빠르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6. 유저가 태스크에 집중할 수 있게 하라


유저를 위해 태스크를 정할 때, 그들이 제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혹은 모든 요소에 대해 몇 점을 주고 싶은지 물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저가 수행해야 하는 태스크를 명확히 적어두었다가 유저가 사용하는 순간에 자연스러운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홈 화면을 다시 디자인해서 테스트하는 경우에는,


-  나쁜 질문: 웹사이트가 어떤가요? 웹 서비스의 사용성이 10점 만점에 몇 점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좋은 질문: 홈 화면에 처음 들어갔을 때 어디를 클릭할 것 같은가요?


7. 행동을 관찰하라


유저의 이야기를 듣는 것과 유저의 행동을 관찰하는 행동을 명확히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방법 모두 UX 디자이너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겠지만, UX 디자이너가 많이 하는 실수는 이야기를 듣는 데 너무 집중한다는 것입니다. 유저를 관찰하게 되면 짧은 시간 안에 훨씬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8. 테스팅에 팀 전체가 관심을 가지게 하라


프로덕트 팀 전체가 테스팅에 관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저를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면 팀 전체가 사용성 문제를 이해하고 유저에게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팀이 테스팅 세션에 참석할 수 없다면, 테스팅 세션의 비디오를 촬영하여 동료들에게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테스트를 관찰하는 모든 멤버들은 노트 필기를 하거나 자신이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을 기록하게 하세요. 이때 적은 것은 테스트 한 날이 지나기 전에 함께 정리하면 좋습니다.


9. 양이 아니라 질을 생각하라


많은 기업에서 테스틀 전혀 하지 않거나 출시 후에만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너무 비용이 많이 들거나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고 오해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테스팅에는 그렇게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NNGroup 리서치에 따르면 5명의 유저를 대상으로 테스팅하면 일반적으로 사용성 문제의 85%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5명 정도의 유저만 모아서 그들이 프로토타입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1대 1로 관찰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10. 모든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하려 하지 마라


그건 불가능합니다. 대신, 가장 큰(가장 중요한) 문제를 먼저 고친 다음에 다시 테스트해보세요. 능력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을 다시 만들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피드백을 받아보고, 이 과정을 반복할 때 최선의 테스팅이 되는 것입니다.


결론


테스팅은 달리 우회할 방법이 없습니다. 한 번의 간단한 테스팅으로도 제품의 아이디어를 만들거나 깰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일찍이, 자주 테스트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포커스 그룹과 사용성 테스트 차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