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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an 02. 2018

UI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한 색

UX 디자인 배우기 #135

Today UX 아티클



오늘은 UI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한 색 대해 애기하고자 합니다.

Nich Babich의 원문을 번역한 글입니다


이미 예상하셨을 수도 있겠지만, 이번 글에서는 파란색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UI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자주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가 바로 파란색입니다. 



여러분이 들고 있는 스마트폰의 앱 아이콘만 보더라도 Facebook, Twitter, Shazam, Safari 등 파란 계열의 아이콘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왜 파란색이 선택되었을까요?


파란색을 이용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중 몇 가지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색이기 때문입니다. 


서베이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파란색을 가장 좋아하는 색으로 꼽습니다. 때문에 파란색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안전한 색으로 여겨집니다.



색상 선호도는 시각적 경험에 있어서 중요한 측면입니다.




자연의 색이기 때문입니다. 


파란색은 깨끗한 물, 맑은 하늘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가장 선호하는 색상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파란색은 바다와 하늘의 색이기 때문에 자연과 연관 지어 생각하게 됩니다.


UI 디자이너에게 가장 익숙한 색이기 때문입니다. 


UI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보면, 파란색은 굉장히 유용한 색상입니다. 빨간색, 주황색, 녹색 등 디자이너의 툴박스에 있는 색상 중 많은 색은 이미 오류, 위험/안전, 성공 등 다른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파란색은 디자이너에게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혁신의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기업에서는 파란색이 기술과 혁신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파란색은 여행산업에서 웹사이트나 앱에 흔하게 사용하는 컬러입니다. 파란색은 신뢰를 나타내는데, 이는 여행 회사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델타항공 홈페이지


제품을 신뢰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라는 확신을 유저가 갖게 하려는 경우에 파란색은 흔하게 사용됩니다. 이런 경우에 파란색을 더하게 되면, 유저가 제품의 신뢰도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Dell, IBM, Intel, AT&T, PayPal 등과 같은 기술기업이 신뢰성을 전달하는 파란색의 장점을 적절히 이용한 예입니다. 


그들은 매일 사람들이 의존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파란색은 차분한 지성 뿐만 아니라 균형감까지 불러일으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파란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색맹을 위해 사용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색맹(제1색맹과 제2색맹)도 파란색은 볼 수 있지만, 파란색 혹은 빨간색의 경우엔 못 볼 수도 있습니다. 



시각적장애를 가진 사람들 눈에 보이는 색상


파란색은 페이스북의 주 사용 컬러인데, 마크 주커버그가 색맹이기 때문입니다. 그는“제게 파란색은 가장 풍부한 색입니다 . 모든 파란색을 볼수 있기 때문이죠’라고 말했습니다.


결론


이 글을 읽어보신 후에, 왜 파란색이 디자이너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색인지 그 이유를 이해하셨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이 만들고 있는 앱이나 웹사이트의 주요 색상을 파란색으로 바꿔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파란색이 보편적으로 최고의 색상인 것은 아닙니다. 보편적으로 최고인 색상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떤 앱이나 사이트에서 괜찮았던 색이라고 해서 다른 곳에서도 반드시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타깃 오디언스의 선호도에 따라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궁극적으로, 여러분이 하는 디자인에 적합한 색상이란 유저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색입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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