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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an 04. 2019

통찰력 있는 사용성 테스트를 실행하는 6단계

통찰력 있는 사용성 테스트를 실행하는 6단계


Jerry Cao의 통찰력 있는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는 6단계 번역한 글입니다. 


통찰력 있는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는 6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목표를 정의해라
2. 알맞은 테스트를 선택해라
3. 사용자 과업을 만들어라
4. 연구 계획을 작성해라
5. 테스트를 수행해라
6. 퀵리포트 초안을 세워라



1. 목표를 정의해라



성공적인 사용성 테스트에 대한 첫 번째 단계는 목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예) 

우리 사용자에게 어떤 체크아웃 방식이 가장 직관적인가?

e-커머스 구매를 증가시키기 위해 어떤 양식 디자인이 가장 강력한가?


성공적인 사용성 테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가설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2. 알맞은 테스트를 선택하라



1) 스크립트 기반 

과제 시나리오에 의한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성 테스트)


2) Decontextualized (탈맥락화)

아이디어 창출과 폭넓은 의견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사용자 인터뷰, 조사, 카드 소팅)

 

3) 자연적인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감정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다이어리 스터디, A/B 테스트, 첫 번째 클릭 시험, 베타 테스트)


4) 하이브리드 

사용자의 사고방식을 살펴보기 위한 방법입니다. (형용사 카드 등)


                           

3. 사용자 과업을 만들어라



사용성 테스트의 과업은 크게 열림 과업 또는 닫힘 과업이 있으며, 실제 사용성 테스트 진행 시 둘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혹은 혼합합니다.


1) 닫힌 과제

과업의 성공 또는 실패 여부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는 양적이고 정확한 결과를 낳습니다.


2) 열린 과제

열린 과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과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치 어린이가 안에서 노는 모래 놀이와 같은 스타일입니다.
예) “당신의 친구는 최상의 작업장에 대해 얘기하고 있지만, 당신은 그것을 전에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십시오” 

이처럼 열린 과제는 질적이고 때때로 예상 밖의 결과를 낳습니다.


4. 연구계획을 작성하라


1) 배경 

배경에는 사용성 테스트를 하는 이유가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어야 합니다.      


2) 목표 

목표는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요약되어 있어야 합니다. 목표는 객관적이고 간결하게 표현합니다.
예) “유저가 우리의 새로운 체크아웃 프로세스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테스트” 대신에, “새로운 체크아웃 프로세스가 처음 써보는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지  테스트”라고 써야 합니다.


3) 타임라인

리쿠르팅, 테스트 시점, 보고서 작성 날짜 등  


4) 참가자 

참가자는 사용자의 행동 특성을 포함 등 사용자 유형에 대해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좀 더 많은 정보를 위해 페르소나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5) 과제 선정 이유 

당신이 특정 테스트를 선택한 이유가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어야 합니다.


6) 과제 시나리오 

구체적인 과제 시나리오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7) 질문

사용자의 답변에 대해 연구하고 싶은 대략 5~7개 문제(질문) 리스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5. 테스트를 실시해라


가. Unmoderated 혹은 Moderated 선택 


1) Unmoderated

Unmoderated 테스트는 비용이 싸고, 빠르고, 모집과 스케줄 짜기 용이합니다. 모더레이터의 영향을 제거하고, 더 자연스럽고 덜 편향된 결과에 이릅니다. 다만, 사용성 테스트 이후 후속 질문이나 테스트 중 길을 잃은 사용자를 위한 지원에 대한 기회가 적습니다. 


2) Moderated(중재자가 있는)

Unmoderated에 비해 준비하는 과정이나,  비용이 많이 들고 더 많은 수고를 요하는 반면에, moderated tests는 좋건 나쁘건 당신이 사용자를 “리드”할 수 있습니다.  Moderated tests는 거친 프로토타입 (버그와 사용성 문제의 위험이 높은)이나 엄청 복잡한 프로토타입에 권장합니다. 


나. 사용성 테스트 진행 요령 


1) 사용자를 편안하게 해라

당신은 사용자에게 그들의 역량을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테스트하는 것임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2) 간섭하지 마라

이것은 편견을 방지하고, 당신이 예상하지 못한 사용자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드러낼지도 모릅니다.


3) 기록하라

이것은 나중에 결과를 해석할 때 탄탄한 기준을 만들어준다. 얼굴 반응, 클릭 수, 모든 음성과 같은 데이터를 기록해야 합니다. 



6. 퀵 리포트 초안을 세워라



1) 구체적 이유를 설명하라

사용성 테스트 보고서에 포괄적인 사용성 이유는 담지 않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적절한 제품을 구입할 수 없었다” 등.  이와 같은 포괄적 사용성 문제보다는 인터랙션 디자인 및 시각 디자인 관점에서 각 이슈의 근본을 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체크아웃 프로세스가 어려웠을 것이다. 또는 제품 목록 훑어보기 어려웠을 것이다. 


2) 이슈에 우선순위를 매겨라

얼마나 많은 이슈를 찾는지에 상관없이, 사람들은 뭐가 가장 중요한지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보고서를 분류(예:내비게이션 이슈, 레이아웃 이슈 등) 한 후 심각도(저/중/고)에 따라 색깔 태그를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권고를 포함하라

문제점이 발견되었다면 개선안을 제안해야 합니다. 



추가


사용성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해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Lo-fi 프로토타입을 일단 테스트를 시작하세요. 테스트를 일찍 시작하고, 자주 해라, 그래야 그것이 너무 늦기 전에 사용하는 결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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