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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Sep 21. 2016

북마크가 꼭 필요한 UX 사이트 29개 소개

UX 디자인 배우기 #38

Today UX 아티클


지난 20년간 UI/UX 강의와 컨설팅을 하면서 수집했던 해외 자료를 저 혼자만 공유하기에 아까워 브런치를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Trista lius의 "UX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 전문 번역할 글입니다.


※ 이 글은 2016년 8월 24일 Mockplus에 게재된 Berry Sarah가 작성한 「Top 20 UX Design Blogs and ResourceWebsites of 2016」를 원작자의 동의하에 번역 및 게시한 글입니다.




사용자 경험과 유저 인터페이스 세계는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최신 아이디어와 업계에서 오가는 대화의 주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때론 자원이 너무 풍부해서 정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2016년도 UI와 UX 분야 최고의 블로그를 모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UI/인터페이스


아래 블로그들을 보면 효과적이면서 유저가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조언, 팁, 요령 등이 정말 많이 나와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앱, 제품, 사이트 등 어떤 UI를 만들 건 필요한 정보를 여기서 찾을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1. Dribbble

디자이너들이 매일 질문을 올리고 답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주로 UI 창작물을 올리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https://dribbble.com/


2. Behance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소스로, 전통적인 그래픽 디자인과 고품질 디자인 프로젝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코노그래피나 웹/모바일 UI만 있는 건 아닙니다.

https://www.behance.net/


3. SiteInspire

웹 기반 UI를 라이브 스냅샷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2,500가지 웹사이트를 주제, 유형, 스타일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iteinspire.com/


4. Smashing Magazine

웹디자인 및 개발 관련 정보와 리소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블로그입니다. 개발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기반으로 영감을 얻고 싶을 때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곳입니다.

https://www.smashingmagazine.com/


5. UsabilityPost

많은 웹 디자인 및 사용성 이슈를 다루는 사이트입니다. 트렌드 전망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훌륭한 리소스도 있습니다.

http://usabilitypost.com/


UX/UI 전략


아래 블로그들은 디자인 목표 또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가이드라인과 테크닉을 많이 제공한다고 합니다. 디자인 아이디어부터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방법론까지 다양한 정보가 있다고 합니다.


6. UsabilityGeek

비즈니스와 디자인의 교차점에 초점을 맞춘 사이트입니다. 비즈니스 목적에 맞춘 디자인 및 전환율 개선에 대한 글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http://usabilitygeek.com/


7. Medium

디자이너들의 이야기를 읽고, 내 이야기를 쓰고, 소통하기에 매우 훌륭한 곳입니다. 활기찬 온라인 퍼블리싱 플랫폼으로, 매일 수천 가지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

https://medium.com/


8. NielsenNorman Group (NNG)

UX와 관련된 모든 것에 있어서 신뢰할 수 있는 기관입니다. 사용자 경험 리서치와 관련된 글과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nngroup.com/


9. Webcredible

런던을 기반으로 한 UX 에이전시로 전 세계 많은 브랜드와 협업하며 많은 수상작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블로그에는 UX 관련 글과 리소스가 있습니다.

http://www.webcredible.com/blog/


UX 디자인


아래 웹사이트들은 서비스 UX 디자인과 제품 UX 디자인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UX 업계 트렌드부터 시작해서 툴과 소프트웨어 리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10. Awwwards

최고의 모바일과 웹 디자인에 상을 주는 사이트입니다. 업계 표준을 찾고 앞서 나갈 수 있는 곳입니다.

http://www.awwwards.com/

 

11. Mockplus

최고의 UX/UI 디자인을 선정해서 보여주고 트렌드를 전망해주는 블로그입니다. 모든 글은 효과적인 디자인 작업을 산출하는 방법에 대해 신중하면서도 잘 쓰여 있습니다.

http://www.mockplus.com/blog?utm_source=promote&utm_medium=click&utm_campaign=berry


12. Designmodo

표준 및 어려운 디자인 주제와 함께 개발, 워드프레스, 팁과 튜토리얼 등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종합적인 사이트입니다.

http://designmodo.com/


13. UXMyths

UX 디자인과 관련된 흔하지만 허구인 신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명한 소스. 링크, 연구 자료, 팩트 등을 인용하여 왜 그런 신화들이 사실이 아닌지 밝혀낸다고 합니다.

http://uxmyths.com/


14. UXBooth

UX 관련 주제를 전반적으로 다루는 선도적인 사이트입니다. 독자가 콘텐츠 전략, 정보 아키텍처 등과 같은 서브 카테고리로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http://www.uxbooth.com/


15. UXMatters

이곳의 블로그는 UX 의 모든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가들과 이제 막 발을 들인 신입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영감과 통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uxmatters.com/


16. UXMovement

사용자 경험 블로그로, UI가 어떻게 사용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각적 사례를 들어 개념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http://uxmovement.com/


17. UserAbility Stack Exchange

UX와 관련된 질의응답 사이트입니다. 실제 전문가들의 솔직한 조언을 엿볼 수 있습니다.

http://ux.stackexchange.com/


UX 툴 및 소프트웨어


아래 사이트들은 디자인 무기로 가지고 있어야 할 최신 소프트웨어, UX 툴, 코드 조각 등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다고 합니다. 최고이자 최신 디자인 툴을 계속 업데이트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리소스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18. CreativeBloq

UX 정보 및 최신 디자인 툴 관련 글을 다루는 널리 알려진 사이트입니다. 많은 사람이 흥미를 가질 주제를 다룬 온라인 매거진도 찾을 수 있습니다.

http://www.creativebloq.com/


19. Mockplus

유용한 소프트 웨어 리소스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체 제공하는 프로토타이핑 및 와이어 프레이밍 툴 Mockplus 이용 방법과 관련된 많은 팁을 다룹니다.

http://www.mockplus.com/


20. LittleBig Details

디자인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팁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컬렉션입니다.

http://littlebigdetails.com/


21. Boxesand Arrows

디자인 원칙, 방법, 프로세스, 인터페이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와 관련된 매우 다양한 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ttp://boxesandarrows.com/


22. UXPin

웹 관점에서의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 웹에서 가장 유명한 블로그입니다. 하드웨어 개발자와 디자이너 모두를 위한 많은 리소스가 있습니다.

https://www.uxpin.com/studio/blog/


UX 트렌드


아래 블로그들은 디자인 커뮤니티에서 널리 공유되는 전반적인 흐름, 의견, 프로세스 등을 다룬다고 합니다.


23. JoshuaGarity

디지털 마케팅 컨설턴트인 JoshuaGarity가 개발한 블로그로, 전환율과 수익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심리학과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joshuagarity.com/


24. 52 Weeks of UX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UX 및 UI 관련 주제를 담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인간 행동 및 디자인과 관련된 글들을 찾아가다 보면 흥미로운 글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http://52weeksofux.com/


25. NilsenNorman Group

닐슨 노먼 그룹에서 진행하는 획기적인 리서치, UI 평가, 리포팅 등의 종합 컬렉션입니다.

https://www.nngroup.com/


26. UsabilityGeek

웹에서 가장 유명한 사용성 전문가들에게 믿을 만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가는 곳입니다. 전환율 관련된 주제도 다룬다고 합니다.

http://usabilitygeek.com/


UX 책 리뷰


아래 웹사이트들은 최신 디자인 출판물에 대한 전문 리뷰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무료 UI/UX 이북을 포함한 디지털 가이드, 사례 연구 등 매우 다양한 범주의 디자인 관련 리소스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27. LukeW

제품 디자인에 대한 출판물과 리뷰 제공하고 있습니다. LukeWroblewski 가 제시하는 모바일과 웹디자인 전략에 대한 풍부한 자료도 제공됩니다.

http://www.lukew.com/


28. UX Mastery

무료 UI/UX 이북 도서관. 툴, 학위, 컨퍼런스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됩니다.

http://www.lukew.com/


29. UXMag

UX 책과 사용성 주제를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리소스와 디자인 관련 자료의 계속되는 흐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heIxD Library, 최고의 책, 프레젠테이션, 인터랙션 디자이너 관련 글 등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험이나 사용성 정보는 다뤄지지 않습니다.

http://uxmag.com/


위에서 언급된 웹사이트들은 글쓴이가 매일 디자인 영감을 받기 위해 방문하는 사이트들이라고 합니다. 지금 디자인 세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업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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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차 줌 Live/8월8일]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UX 방법론

-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개념 > 데스크 리서치란?

-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개념 >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개념 > 마이크로 데스크 리서치

-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개념 > 유저 리서치

-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기대효과 > 프로젝트 목표 구체화

- 메크로 데스트 리서치 기대효과 > 최근 업계 동향 파악 가능

- 메크로 데스트 리서치 기대효과 > 유저 리서치 체계적 준비

- 메크로 데스트 리서치 기대효과 > 가설 수립에 따른 러프스케치

- 메크로 데스트 리서치 기대효과 > UX 리서치릍 통해 가설 검증

-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방법론 > Step1. 서비스 정의 및 변천사 파악

-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방법론 > Step2. 유저 Context에서 키워드 발견

-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방법론 > Step3. 키워드별 서비스 R&R 정의 및 가설 도출

- 메크로 데스크 리서치 방법론 > Step4. 러프 스케치 작성


[2일차 줌 Live/8월10일] 스토리라인(UX 분석 출발 Key)

- 스토리라인 개념 > 스토리라인 무엇인가?

- 스토리라인 개념 > 스토리라인 필요성

- 스토리라인 개념 > UX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스토리라인을 활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

- 스토리라인 개념 > 스토리라인과 여정지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 Task 기반 스토리라인 작성 방법론 > Step1. 사용자 유형 정의

- Task 기반 스토리라인 작성 방법론 > Step2. 기능 나열

- Task 기반 스토리라인 작성 방법론 > Step3. 포스트잇 작성

- Task 기반 스토리라인 작성 방법론 > Step4. 어피니티 헤더 작성

- Task 기반 스토리라인 작성 방법론 > Step5. 어피니티 헤더 맞춰 그룹핑

- Task 기반 스토리라인 작성 방법론 > Step6. 스토리라인 최종 정리


[3일차 줌 Live/8월15일] WOM 분석 UX 방법론

- WOM 분석 개념 > WOM 분석이란?

- WOM 분석 개념 > UX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WOM 분석 방법을 활용하면 어떤 점이좋은가?

- WOM 분석 개념 > WOM 분석 장점과 단점

- WOM 분석 개념 > 더블 다이아몬드

- WOM 분석 방법론 > Step1. VOC 수집한다

- WOM 분석 방법론 > Step2. 수집한 VOC를 스토리라인에 매핑한다

- WOM 분석 방법론 > Step3. 긍정적 이미지와 부정적 이미지 분류한다

- WOM 분석 방법론 > Step4. 소항목별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 WOM 분석 방법론 > Step5. (AS-IS VS To-Be)기능 발견한다

- WOM 분석 방법론 > Step6. (AS-IS VS To-Be) 기능 우선 순위 선정한다


[4일차 줌 Live/8월17일] 브레인덤프, 이해관계자 인터뷰, 컨텍스츄얼 인쿼리

- 브레인덤프 > Step1. Task 정의한다

- 브레인덤프 > Step2. Task별 Flow에 맞춰 궁금한 점 포스트잇에 작성한다

- 브레인덤프 > Step3. 여정지도에 맞춰 포스트잇을 붙인다

- 브레인덤프 > Step4. 여정지도에 맞춰 이해관계자 인터뷰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 이해관계자 인터뷰 > Step1. Hierarchical Task 정의

- 이해관계자 인터뷰 > Step2. Task 분석 및 User 관점 이슈 검토

- 이해관계자 인터뷰 > Step3. 이해관계자 인터뷰 스크립트 작성

- 이해관계자 인터뷰 > Step4. 이해관계자 인터뷰 결과, VOC 정리

- 이해관계자 인터뷰 > Step5. VOC 결과를 토대로 UX 관점 인사이트 도출

- 이해관계자 인터뷰 > Step6. UX 리서치 검증을 위한 가설 수립

- 컨텍스츄얼 인쿼리 UX 방법론 > 개념

- 컨텍스츄얼 인쿼리 UX 방법론 > Step1. 조사 목적 정의

- 컨텍스츄얼 인쿼리 UX 방법론 > Step2. 관찰 체크리스트 정의

- 컨텍스츄얼 인쿼리 UX 방법론 > Step3. 동석 근무

- 컨텍스츄얼 인쿼리 UX 방법론 > Step4. Contextual inquiry 분석 결과 인사이트 도출


[5일차 줌 Live/8월19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1회


[6일차 줌 Live/8월22일] 마이크로 데스크 리서치(벤치마킹) UX 방법론

- 벤치마킹 유형1. 클라이언트의 추상적 생각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2. 서비스 역할 관점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3. Task 관점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4. 경쟁사 VS 자사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5. 웹 서비스 히스토리 관점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6. 레이블링 보편성을 파악하기 위한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유형7. UI 관점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8. 러프 스케치 목적으로 벤치마킹 진행 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법1. 벤치마킹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법2. 이해관계자 대상 벤치마킹 리뷰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법3. 데스크 리서치 결과를 UX 디자인 프로젝트에 어떻게 활용하는가?


[7일차 줌 Live/8월24일] UX 리서치/서베이/FGI

- UX 리서치 개념 > 정성적 리서치 무엇인가?

- UX 리서치 개념 > 정량적 리서치 무엇인가?

- UX 리서치 개념 > 마켓 리서치와 UX 리서치의 차이점

- UX 리서치 개념 > UX 리서치 5가지 요소

- 서베이 > 응답자 프로파일

- 서베이 > 이용 형태 분석

- 서베이 > 문항별 평균

- 서베이 > Top2 VS 항목별 교차 분석

- 서베이 > 항목별 Why 분석

- FGI > 다이어리 스터디를 통한 FGI 프로그램 설계

- FGI > 서비스 이용 태도, 목적, 문제점, 개선 이슈 파악한다

- FGI > 그룹별 의견을 파악한다

- FGI > 그룹별 프로토타입에 대한 반응 및 선호를 파악한다

- FGI > FGI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8일차 줌 Live/8월26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2회 


[9일차 줌 Live/8월29일] 인뎁스 인터뷰 I

- 인뎁스 인터뷰 개념 > 인뎁스 인터뷰 무엇인가?

- 인뎁스 인터뷰 개념 > 인뎁스 인터뷰 장단점은 무엇인가?

- 인뎁스 인터뷰 개념 > 인뎁스 인터뷰 한계는 무엇인가?

- 인터뷰 질의서 > 비구조화 인터뷰와 구조화 인터뷰 차이점은 무엇인가?

- 인터뷰 질의서 > 인터뷰 질의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 인터뷰 참여자 섭외 > 참여자 프로파일은 어떻게 정의하는가?

- 인터뷰 참여자 섭외 > 참여자 선별 질문은 어떻게 작성하는가?

- 인터뷰 참여자 섭외 > 참여자 섭외는 어떻게 하는가?

- 모더레이터의 역할 > 모더레이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인터뷰 기법은 무엇인가?

- 모더레이터의 역할 > 인터뷰 진행 시 참여자의 의견을 어떻게 도출하는가?


[10일차 줌 Live/8월31일] 인뎁스 인터뷰 II

- 인터뷰 진행 VS 캐어묻기 원칙(행동)

- 인터뷰 진행 VS 캐어묻기 원칙(상황)

- 인터뷰 진행 VS 캐어묻기 원칙(태도)

- 인터뷰 진행 VS 캐어묻기 원칙(니즈)

- 인터뷰 결과 VOC 정리 VS 인뎁스 인터뷰 진행 시 기록물은 어떻게 관리하고 정리하는가

- 인터뷰 결과 VOC 정리 VS 인뎁스 인터뷰 결과, 참여자의 VOC를 어떻게 정리하는가?

- 인터뷰 결과 VOC 정리 VS 인뎁스 인터뷰 결과, Context 관점에서 어떻게 분류하는가?

- 인터뷰 결과 VS 인사이트 도출 및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11일차 줌 Live/9월2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3회


[12일차 줌 Live/9월5일] 사용성 테스트 I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참여자 프로파일은 어떻게 정의하는가?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사용성 테스트 진행 시 해비유저와 비해비 유저 중 누구를 참여시키고 있는가?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사용성 테스트 진행 시 패널은 몇명 참여하는가?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참여자 선별 질문지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참여자는 어떻게 섭외하는가?

- 과제 시나리오 목표 수립 > 일반적 목표

- 과제 시나리오 목표 수립 > 일반적 관심 사항

- 과제 시나리오 목표 수립 > 특정한 관심 사항

- 과제 시나리오 목표 수립 > 특정한 관심사항 측정

- 과제 시나리오 > 자유 과제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 과제 시나리오 > 지정 과제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 과제 시나리오 > 과제 순서는 어떻게 정하는가?

- 과제 시나리오 > 과제가 많을 경우 어떻게 우선순위를 선정하는가?

- 과제 시나리오 > 경쟁사와 자사를 테스트하고자 하는 경우, 과제 신정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13일차 줌 Live/9월7일] 사용성 테스트 II

- 사용성 테스트 진행 > 씽크 얼라우드(Think-aloud)

- 사용성 테스트 진행 > 모더레이터의 역할

- 사용성 테스트 진행 > 사용성 테스트 진행 Tips

- 사용성 테스트 측정 > 효과성

- 사용성 테스트 측정 > 효율성

- 사용성 테스트 측정 > 만족도

- 사용성 테스트 측정 > 오류

- 사용성 문제점/개선/가이드라인 > 사용성 원칙을 왜 알아야 하는가?

- 사용성 문제점/개선/가이드라인 > 사용성 테스트 진행 시 문제점을 어떻게 발견하는가?

- 사용성 문제점/개선/가이드라인 > 사용성 테스트 진행 시 개선점을 어떻게 제시하는가?

- 사용성 문제점/개선/가이드라인 > 사용성 가이드라인 무엇인가?

- 사용성 문제점/개선/가이드라인 > UX 디자인 프로젝트에 사용성 가이드를 어떻게 활용하는가?


[14일차 줌 Live/9월14일] User Context UX 전략

- UX 리서치 결과,인사이트 도출하기 > 행동(Task) 관점

- UX 리서치 결과,인사이트 도출하기 > 태도(Context) 관점

- UX 리서치 결과,인사이트 도출하기 > 목표 관점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Step1. 아이디어를 카드에 적는다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Step2. 관련된 카드를 그룹으로 만든다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Step3. 각각의 그룹에 카드들의 특성을 대표하는 이름을 붙인다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Step4. 그룹을 조정한다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Step5.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이후 러프스케치를 함께 그린다

- UX 컨셉 > UX 컨셉은 화면 설계에 어떻게 반영하는가?

- UX 컨셉 > Step1. 사이트/서비스 역할을 정의한다

- UX 컨셉 > Step2. 서비스 구성 방안을 제시한다

- UX 컨셉 > Step3. AS-IS VS To-Be 방안을 제시한다

- UX 컨셉 > Step4. UI 구성 방안을 제시한다


[15일차 줌 Live/9월16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4회


[16일차 줌 Live/9월19일] 여정지도

- 여정지도 개념 > 여정지도란 무엇인가?

- 여정지도 개념 > 여정지도는 퍼소나 전에 작성해야 하는가? 퍼소나 이후 여정지도를 만들어야 하는가?

- 여정지도 개념 > UX 디자인 프로젝트에 여정지도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 여정지도 개념 > 여정지도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1. User, Goal, Scope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2. Phases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3. Actions/Tasks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4. Touchpoints & Channels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5. Emotions and pain points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6. Opportunities for features and improvements


[17일차 줌 Live/9월21일] 퍼소나

- 앨런쿠퍼 퍼소나 > Step1. 행동 변수를 만들기 위해 인터뷰 항목을 정의한다

- 앨런쿠퍼 퍼소나 > Step2. 인터뷰 결과, 시사점 및 행동변수 및 질문지를 만든다

- 앨런쿠퍼 퍼소나 > Step3. 패널 선정 및 리서치 결과 공통 분모 그룹핑한다

- 앨런쿠퍼 퍼소나 > Step4. 퍼소나별 특징/태도/기능 정의한다

- 목적형 퍼소나 > 역할 기반 목적형 퍼소나

- 목적형 퍼소나 > 오프라인 Context 기반/Context 분석 관점 목적형 퍼소나

- 목적형 퍼소나 > 프로토타입 리서치 관점 목적형 퍼소나

- 목적형 퍼소나 > UX 컨셉/서비스 고도화/린 UX 관점 목적형 퍼소나

- 프로토 퍼소나


[18일차 줌 Live/9월23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5회


[19일차 줌 Live/9월26일] 정보 구조 & 카드소팅

- 정보 구조 설계 > Step1. Brainstorming the user flow

- 정보 구조 설계 > Step2. Paper/Final User Flow

- 정보 구조 설계 > Step3. Card sort

- 정보 구조 설계 > Step4. Site map paper sketch

- 정보 구조 설계 > Step5. Digital Site Map

- 정보 구조 표현 > 동선 관점

- 정보 구조 표현 > Life 관점

- 정보 구조 표현 > Old VS New

- 정보 구조 표현 > 화면 요소 관점

- 정보 구조 표현 > CTA 버튼 강조

- 카드소팅 > 열린카드 소팅 방법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 카드소팅 > 닫힌카드 소팅 방법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 카드소팅 > 카드소팅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20일차 줌 Live/9월28일] 디자인 크리틱

- 디자인 크리틱은 무엇인가?

- UX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디자인 크리틱을 어떻게 활용하는가?

- 이해관계자 대상 디자인 크리틱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21일차 줌 Live/9월30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6회


[22일차 줌 Live/10월3일] 유저 시나리오

- 유저 시나리오 > 주요 Task별 유저 시나리오 정의는 어떻게 하는가?

- 유저 시나리오 > AS-IS VS To-Be UI Flow 어떻게 보여줘야 하는가?

- 유저 시나리오 작성 방법 > Step1. 퍼소나 혹은 UX 컨셉 결과를 토대로 주요 Task 어떻게 정의하는가?

- 유저 시나리오 작성 방법 > Step2. 주요 Task별 상황 시나리오는 어떻게 구성하는가?

- 유저 시나리오 작성 방법 > Step3. 주요 Task별 Flow Chart 구성하는가?

- 유저 시나리오 작성 방법 > Step4. 주요 Task별 러프 스케치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23일차 줌 Live/10월5일] 프로토타이핑 & 와이어프레임

- 프로토타이핑 유형 > Conceptual Prototyping

- 프로토타이핑 유형 > Low-fidelity Prototyping

- 프로토타이핑 유형 > Medium-fidelity Prototyping

- 프로토타이핑 유형 > High-fidelity Prototyping

-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 화면 설계 관점에서 프로토타이팅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 선호도 관점에서 프로토타이핑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와이어프레임 > 낮은 수준의 와이어프레임

- 와이어프레임 > 중간 수준의 와이어프레임

- 와이어프레임 > 고충실도 와이어프레임


[24일차 줌 Live/10월7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7회


[25일차 줌 Live/10월10일] 휴리스틱 평가 & 메인 디자인 시안 AB 테스트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1.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3. 사용자에게 적절한 통제권을 부여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4. 일관성과 표준성을 높인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5. 사용자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6. 사용자가 적은 인지적 노력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7. 사용자가 시스템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8. 심미적이고 간결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9. 에러 발생 시용자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10. 사용자에게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 디자인 시안 테스트 > 디자인 시안 테스트는 왜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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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차 줌 Live/10월14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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