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Sep 21. 2016

북마크가 꼭 필요한 UX 사이트 29개 소개

UX 디자인 배우기 #38

Today UX 아티클


지난 20년간 UI/UX 강의와 컨설팅을 하면서 수집했던 해외 자료를 저 혼자만 공유하기에 아까워 브런치를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Trista lius의 "UX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 전문 번역할 글입니다.


※ 이 글은 2016년 8월 24일 Mockplus에 게재된 Berry Sarah가 작성한 「Top 20 UX Design Blogs and ResourceWebsites of 2016」를 원작자의 동의하에 번역 및 게시한 글입니다.




사용자 경험과 유저 인터페이스 세계는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최신 아이디어와 업계에서 오가는 대화의 주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때론 자원이 너무 풍부해서 정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2016년도 UI와 UX 분야 최고의 블로그를 모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UI/인터페이스


아래 블로그들을 보면 효과적이면서 유저가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조언, 팁, 요령 등이 정말 많이 나와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앱, 제품, 사이트 등 어떤 UI를 만들 건 필요한 정보를 여기서 찾을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1. Dribbble

디자이너들이 매일 질문을 올리고 답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주로 UI 창작물을 올리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https://dribbble.com/


2. Behance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소스로, 전통적인 그래픽 디자인과 고품질 디자인 프로젝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코노그래피나 웹/모바일 UI만 있는 건 아닙니다.

https://www.behance.net/


3. SiteInspire

웹 기반 UI를 라이브 스냅샷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2,500가지 웹사이트를 주제, 유형, 스타일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iteinspire.com/


4. Smashing Magazine

웹디자인 및 개발 관련 정보와 리소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블로그입니다. 개발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기반으로 영감을 얻고 싶을 때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곳입니다.

https://www.smashingmagazine.com/


5. UsabilityPost

많은 웹 디자인 및 사용성 이슈를 다루는 사이트입니다. 트렌드 전망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훌륭한 리소스도 있습니다.

http://usabilitypost.com/


UX/UI 전략


아래 블로그들은 디자인 목표 또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가이드라인과 테크닉을 많이 제공한다고 합니다. 디자인 아이디어부터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방법론까지 다양한 정보가 있다고 합니다.


6. UsabilityGeek

비즈니스와 디자인의 교차점에 초점을 맞춘 사이트입니다. 비즈니스 목적에 맞춘 디자인 및 전환율 개선에 대한 글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http://usabilitygeek.com/


7. Medium

디자이너들의 이야기를 읽고, 내 이야기를 쓰고, 소통하기에 매우 훌륭한 곳입니다. 활기찬 온라인 퍼블리싱 플랫폼으로, 매일 수천 가지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

https://medium.com/


8. NielsenNorman Group (NNG)

UX와 관련된 모든 것에 있어서 신뢰할 수 있는 기관입니다. 사용자 경험 리서치와 관련된 글과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nngroup.com/


9. Webcredible

런던을 기반으로 한 UX 에이전시로 전 세계 많은 브랜드와 협업하며 많은 수상작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블로그에는 UX 관련 글과 리소스가 있습니다.

http://www.webcredible.com/blog/


UX 디자인


아래 웹사이트들은 서비스 UX 디자인과 제품 UX 디자인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UX 업계 트렌드부터 시작해서 툴과 소프트웨어 리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10. Awwwards

최고의 모바일과 웹 디자인에 상을 주는 사이트입니다. 업계 표준을 찾고 앞서 나갈 수 있는 곳입니다.

http://www.awwwards.com/

 

11. Mockplus

최고의 UX/UI 디자인을 선정해서 보여주고 트렌드를 전망해주는 블로그입니다. 모든 글은 효과적인 디자인 작업을 산출하는 방법에 대해 신중하면서도 잘 쓰여 있습니다.

http://www.mockplus.com/blog?utm_source=promote&utm_medium=click&utm_campaign=berry


12. Designmodo

표준 및 어려운 디자인 주제와 함께 개발, 워드프레스, 팁과 튜토리얼 등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종합적인 사이트입니다.

http://designmodo.com/


13. UXMyths

UX 디자인과 관련된 흔하지만 허구인 신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명한 소스. 링크, 연구 자료, 팩트 등을 인용하여 왜 그런 신화들이 사실이 아닌지 밝혀낸다고 합니다.

http://uxmyths.com/


14. UXBooth

UX 관련 주제를 전반적으로 다루는 선도적인 사이트입니다. 독자가 콘텐츠 전략, 정보 아키텍처 등과 같은 서브 카테고리로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http://www.uxbooth.com/


15. UXMatters

이곳의 블로그는 UX 의 모든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가들과 이제 막 발을 들인 신입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영감과 통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uxmatters.com/


16. UXMovement

사용자 경험 블로그로, UI가 어떻게 사용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각적 사례를 들어 개념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http://uxmovement.com/


17. UserAbility Stack Exchange

UX와 관련된 질의응답 사이트입니다. 실제 전문가들의 솔직한 조언을 엿볼 수 있습니다.

http://ux.stackexchange.com/


UX 툴 및 소프트웨어


아래 사이트들은 디자인 무기로 가지고 있어야 할 최신 소프트웨어, UX 툴, 코드 조각 등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다고 합니다. 최고이자 최신 디자인 툴을 계속 업데이트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리소스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18. CreativeBloq

UX 정보 및 최신 디자인 툴 관련 글을 다루는 널리 알려진 사이트입니다. 많은 사람이 흥미를 가질 주제를 다룬 온라인 매거진도 찾을 수 있습니다.

http://www.creativebloq.com/


19. Mockplus

유용한 소프트 웨어 리소스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체 제공하는 프로토타이핑 및 와이어 프레이밍 툴 Mockplus 이용 방법과 관련된 많은 팁을 다룹니다.

http://www.mockplus.com/


20. LittleBig Details

디자인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팁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컬렉션입니다.

http://littlebigdetails.com/


21. Boxesand Arrows

디자인 원칙, 방법, 프로세스, 인터페이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와 관련된 매우 다양한 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ttp://boxesandarrows.com/


22. UXPin

웹 관점에서의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 웹에서 가장 유명한 블로그입니다. 하드웨어 개발자와 디자이너 모두를 위한 많은 리소스가 있습니다.

https://www.uxpin.com/studio/blog/


UX 트렌드


아래 블로그들은 디자인 커뮤니티에서 널리 공유되는 전반적인 흐름, 의견, 프로세스 등을 다룬다고 합니다.


23. JoshuaGarity

디지털 마케팅 컨설턴트인 JoshuaGarity가 개발한 블로그로, 전환율과 수익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심리학과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joshuagarity.com/


24. 52 Weeks of UX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UX 및 UI 관련 주제를 담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인간 행동 및 디자인과 관련된 글들을 찾아가다 보면 흥미로운 글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http://52weeksofux.com/


25. NilsenNorman Group

닐슨 노먼 그룹에서 진행하는 획기적인 리서치, UI 평가, 리포팅 등의 종합 컬렉션입니다.

https://www.nngroup.com/


26. UsabilityGeek

웹에서 가장 유명한 사용성 전문가들에게 믿을 만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가는 곳입니다. 전환율 관련된 주제도 다룬다고 합니다.

http://usabilitygeek.com/


UX 책 리뷰


아래 웹사이트들은 최신 디자인 출판물에 대한 전문 리뷰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무료 UI/UX 이북을 포함한 디지털 가이드, 사례 연구 등 매우 다양한 범주의 디자인 관련 리소스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27. LukeW

제품 디자인에 대한 출판물과 리뷰 제공하고 있습니다. LukeWroblewski 가 제시하는 모바일과 웹디자인 전략에 대한 풍부한 자료도 제공됩니다.

http://www.lukew.com/


28. UX Mastery

무료 UI/UX 이북 도서관. 툴, 학위, 컨퍼런스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됩니다.

http://www.lukew.com/


29. UXMag

UX 책과 사용성 주제를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리소스와 디자인 관련 자료의 계속되는 흐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heIxD Library, 최고의 책, 프레젠테이션, 인터랙션 디자이너 관련 글 등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험이나 사용성 정보는 다뤄지지 않습니다.

http://uxmag.com/


위에서 언급된 웹사이트들은 글쓴이가 매일 디자인 영감을 받기 위해 방문하는 사이트들이라고 합니다. 지금 디자인 세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업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UX/PM/리서치) 178여개 강좌 UX 라이브클래스 패키지 평생 소장
(치매걸리기 전까지 매일, 하루에 10분 이상 New UX 강좌 업데이트 예정)  


매거진의 이전글 UX 역사에 대해 알아볼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