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Oct 22. 2016

UX 역사에 대해 알아볼까요?

UX 디자인 배우기 #56

Today UX 아티클


지난 20년간 UI/UX 강의와 컨설팅을 하면서 수집했던 해외 자료를 저 혼자만 공유하기에 아까워 브런치를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Trista lius의 "UX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 전문 번역할 글입니다.


Medium에 올라온 GavinBasuel의 글 Rootsof UX: Who first coined the term UX를 전문(全文) 번역한 글입니다.


Google, Quora, Bing 등에 “UX의 기원(Roots of the UX)”이라고 검색하면 Don Norman을 첫 번째 UX 전문가로 언급하는 많은 소스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왔습니다. 그가 UX의 정의가 잘못 해석될 수 있음을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하지만, 그 근원은 훨씬 더 오래되었습니다.


그는 누구인가?


Donald Norman은 90년대 ‘사용자 경험(UserExperience)이라는 용어를 만든 사람입니다. 그는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TheDesign of Future Things and Emotional Design: why we love (or hate) every day things 등과 같은 고전을 썼습니다.


당시에 그는 애플에서 프로덕트 디자인 팀에서 부사장으로 일하던 중이었습니다. 인터뷰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휴먼 인터페이스와 사용성이라는 용어가 너무 좁아서 이 용어를 만들어냈습니다. 산업 디자인, 그래픽, 인터페이스, 물리적 인터랙션, 매뉴얼 등을 전부 포함해서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겪는 경험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고 싶었습니다.”


오늘날 사용하는 UX의 정의는 과거의 정의와 얼마나 비슷할까?


그 이후로 UX라는 용어는 널리 퍼지기 시작했고, 너무 널리 퍼져서 그 뜻을 잃기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경험, 사용자 중심 디자인, 사용성은 물론 어포던스(affordances)라는 용어까지 사용되기 시작했고 그 의미를 잃었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이런 용어의 뜻이 무엇인지, 기원이나 역사가 어떠한지, 심지어 무엇에 관한 것인지도 묻지 않고 사용합니다.


노먼은 이렇게 말합니다. “UX는 전체 시스템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UX 디자이너가 어떤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혹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몰두하게 되는 전체 프로세스를 뜻합니다.”   


오늘날 얼마나 많은 관련 학문이 있을까?


너무 많습니다. UX를 어떻게 적용할지 가르치는 관련 학문은 과잉이라고 할 정도로 많습니다. 정말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세요.



그리고 그 전에는 어땠을까요? 사용자 경험이 존재하긴 했을까요?
정의되어 있었을까요?


네. UX는 훨씬 더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진정한 의미는 시간이 지나면서 얻어졌습니다. 이 질문은 여전히 인기 있어 자주 던져지는 질문이며, 지금도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내는 질문입니다. UX(사용자 경험)은 유저가 제품을 사용하는 다양한 국면(stage)에 대해 가지는 전반적인 태도이자 감각적 피드백입니다.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 같은 디지털 제품의 관점에서 봤을 때 UX는 유저 인게이지먼트(user engagement)의 모든 가능한 국면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용어입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간략한 타임라인


고대 그리스 시대의 응용 인간공학(Applied Ergonomic) 트렌드 – 기원전 5세기



고대 그리스에서 응용 인간공학은 공공시설 디자인에서 가장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공원에 있는 벤치를 보면 노치와 곡선이 움직이는 사람이 앉기에 딱 맞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연이 매우 길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세를 바꿔가며 피가 통하게 해줘야 했습니다.


테일러리즘(과학적 경영 관리법), 휴먼 툴 인터랙션 -1900

워크플로우를 종합하고 분석하는 경영 이론. 주된 목표는 경제적 효율 및 노동 생산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공예적에서 대량으로의 변화를 야기했으며, 노동자 사이의 지식 이전 및 노동자에게서 툴, 프로세스, 문서로의 지식 이전을 야기했습니다.


AlunTuring의 계산이론



Alun Turing 은 컴퓨터 공학자이자 수학자이자 논리학자이자 암호 해독가이자 이론 생물학자였던 영국인이었습니다. 그는 이론 전산학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에서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연기했었죠.


도요타 생산 시스템 (TPS)- 1948



도요타의 경영 철학과 관행으로부터 탄생한 효율 시스템. TPS의 주된 목표는 과부하(muri)와 불일치(mura)를 설계하고 폐기물(muda)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요구된 결과가 매끄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불일치는 제거되도록 설계함으로 프로세스 가치 전달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Dreyfuss, 인간을 위한 디자인



미국의 산업 디자이너였던 그는 많은 디자인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의 디자인 철학은 인적 요소 분석과 컴퓨터 리서치에 중대한 기여를 하게 된 과학적 원리와 응용 상식에 기반합니다.


XeroX Parc R&D-1970

Xerox PARC는 현대 사무실 업무 공간에서 사용하는 모던 컴퓨팅의 많은 요소를 탄생시켰습니다.


Personal Computer IBM- 1981


“개인용 컴퓨터(personalcomputer)”라는 보편적 용어는 1981년 전에도 이용되었던 용어입니다. 1972년 Xerox PARC의 Alto도 개인용 컴퓨터였지만 IBM의 Personal Computer가 성공을 거두는 바람에 “PC’라는 용어가 구체적으로 IBM의 호환기종 PC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Apple Macintosh-1984



애플의 첫 번째 대량 판매 개인용 컴퓨터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와 마우스 기능이 내장되어 있었습니다.


1984년 1월에 유저 친화적인 아이콘을 스크린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가 들어간 최초의 대량 생산 개인 컴퓨터였던 애플의 Macintosh가 나왔습니다. 이 컴퓨터에 들어갈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 컴퓨터는 함께 일했었습니다.


Windows-1987


인터넷 -1990




1980년대 새로운 백본망의 등장과 상업용 확장을 위한 민간 자본 투자는 새로운 네트워킹 기술 개발과 많은 네트워크의 통합에 전 세계적인 참여로 이어졌습니다. 1990년대 초반 상용 네트워크와 기업의 연결로 현대적 인터넷으로의 전환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 전부 인터넷을 사랑하게 되었죠.


Don Norman - 사용자 경험 디자인 -1995


자, 드디어 Don으로 돌아왔습니다! Norman은 자신의 책, TheDesign of Everyday Things에서 사용자의 니즈에 기반한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가 부차적이라고 여기는 심미성 같은 주제는 차치하고 말이죠.


아이폰과 모바일 혁명 - 2007



유저 인터페이스는 디바이스의 가상 키보드를 포함한 멀티-터치 스크린을 중심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아이폰으로 Wi-Fi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무선통신망과 연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폰으로 비디오를 찍을 수고 있게 되었고… 나머지는 말 안 해도 아실 겁니다.


그다음으로 우리는 무엇을 디자인하게 될까요?


요약


저는 "UX 디자인을 유저가 인터랙션 과정에서 제품을 사용하면서 얻게 되는 경험과 그 경험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아이디어에 집중하는 복잡한 디자인 프로세스"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왜 이것이 중요할까요? 긍정적 감정과 경험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주고, 행복한 만족감을 느낀 유저는 제품으로 돌아오게 되고 점점 더 영향력과 인기가 커질 것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UX/PM/리서치) 178여개 강좌 UX 라이브클래스 패키지 평생 소장
(치매걸리기 전까지 매일, 하루에 10분 이상 New UX 강좌 업데이트 예정)  


매거진의 이전글 해외 UX 디자이너의 하루 일과 엿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