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onte Memorial Lodge
2015년 1월 1일
시에라클럽(Sierra Club)이 저명한 과학자이자 시에라클럽 창립 회원인 조지프 르꽁트(Joseph LeConte)를 기리며 1903/04년에 이 산장을 세웠다. 그는 1901년 이 근처에서 세상을 떠났다. 이 산장은 요세미티 계곡(Yosemite Valley)의 첫 번째 안내소이자 존 뮤어 트레일(John Muir Trail)의 북부 종착점이 되었다. 버클리(Berkeley)의 건축가 존 화이트(John White)가 설계한 것으로 본래 커리 빌리지(Curry Vilage)에 있었다가 1919년에 해체하여 이곳에 다시 조립했다.
조지프 르꽁트(Joseph LeConte) 교수는 말에 올라 요세미티 계곡과 하이 시에라(High Sierra) 지역을 5주간 여행했다. 1870년 여름 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신입생들의 캠핑 동행 요청에 응한 것이다. 이때의 기록이 1890년 시에라클럽 소식지(Sierra Club Bulletin)에 ‘하이 시에라 산행(Ramblings throughout the High Sierra)’이라는 제목으로 실렸다. 1870년 8월 3일의 기록 중에는 이런 내용이 나온다.
“오! 장관이어라! 크게 입 벌린 계곡 틈으로 아찔하게 떨어지는; 에메랄드 그린과 눈처럼 하얀 폭포; 포효, 포말, 그리고 저 아래 바위들과 치열하게 다투는 물보라; 진녹색의 거무스름한 소나무, 끊임없는 물보라에 젖은 강렬하고 생생하며 선명한 초록의 풀, 양치식물과 이끼; 푸르고 아치를 이루는 하늘을 향해 우리를 넘어 오르는 수직의 암벽. 어둡고 으르릉대는 계곡 틈 사이를 내려다보고 청명한 하늘을 올려다보며 여기 서 있노라니 모든 아름다움과 장엄함의 위대한 작가에 대한 감사로 내 가슴이 부풀어 오른다.”
조지프 르꽁트(1823-1901)는 컬럼비아대학교(Columbia University)에서 의학을 전공하고, 평생을 자연과학 연구에 헌신했다. 미국의 남북전쟁 때는 남부 연합군의 과학부에서 일하다가 전쟁이 끝나고 캘리포니아주로 이주하여 캘리포니아대학교 지질학ㆍ자연사 전공 교수가 되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있는 풀뿌리 환경단체인 시에라클럽의 회원들은 1904년부터 이 기념 산장에서 교육 프로그램, 자연보전 도서관, 어린이 구역 및 프로그램, 역사 관련 전시회 등을 비롯해 공원 해설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