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코타운 May 30. 2019

스마트농업을 스마트하게 하려면...

스마트팜에서 스마트농업으로!


1. 스마트농업이 농업의 미래?


스마트한 농업은 뭘까?


우리는 스마트농업을 단순히 첨단 기술을 이용하는 농업, 또는 자동화된 농업, 공장형 농업 등과 같은 특정 기술을 활용하는 농업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겉으로 드러난 첨단기술에만 주목하는 '기술 대응형 접근'으로 우리가 직면한 농업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까, 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스마트농업이 스마트한 농업이 되기 위해서는 가정장 정밀한 농업이 되어야 하며, 가장 정밀한 농업은 생산성이 높고,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업이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현재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농업 추진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에서 스마트농업이 어떻게 추진되어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스마트농업’이란 정보통신기술을 농업의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전반에 접목하여 원격에서 자동으로 작물의 생육 환경을 관리하고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1).

스마트농업의 정의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기술을 기반으로 시설의 온도, 습도, 일조량, 이산화탄소량, 토양 등을 자동으로 측정 및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작물 재배 환경을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한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을 빅데이터 해석에 접목하여 생산과 소비의 최적화를 이루어 내는 농산물 유통혁명도 넓은 의미에서 스마트농업에 포함하고 있다.


스마트농업은 정밀농업, 스마트팜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온실, 가축 모니터링 등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1).  정밀농업은 더 적은 자원을 사용하고 생산 비용을 줄이면서 더 많은 작물을 생산하기 위해 농장에서 다양한 작물을 적정하게 관리하는 기술체계를 의미하며, 여기에는 작물 생산량 및 병해충 모니터링, 토양 맵핑, 기상 관측 및 예측, 정밀관개기술, 농장의 재고 및 노무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농장관리 소프트웨어가 이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된다.


원예 스마트팜은 HVAC(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관리, 생산 모니터링, 물 및 비료 관리 등을 자동으로 제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AI 기술을 적용하여 생육과 환경변화에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축산 스마트팜은 기상변화와 가축의 성장에 따라 사양관리와 축사환경 조절을 최적화하는 기술체계로 착유 관리, 사양관리, 질병관리, 유전자원관리, 동물행동 모니터링, 농장경영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농장주의 경영 부담을 경감하고 생산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2. 우리나라의 스마트농업 추진 정책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추진


농식품부는 혁신성장 핵심 선도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발표(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 ‘18. 4.16.)하였다. 여기에는 스마트팜 확산·고도화를 위한 주요 정책과제로 1) 청년 창업 생태계 조성, 2) 산업 인프라 구축, 3)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제시하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8년 8월 2일(목) 경북(상주)과 전북(김제)을 「스마트팜 혁신밸리」조성 지역으로 선정하고, 농업 분야 혁신성장 거점으로 선정하였다.


상주시는 사벌면 엄암리 일원에 기술혁신체계 구축, 기술경쟁력 강화, 빅데이터 지역거점 구축, 연구개발에서 사업화로 이어지는 원스톱 지원을 목표로 5.61ha 부지에 공공실증ㆍ자율실증온실 및 지원센터를 2021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김제시는 앞으로 4년 동안 김제시 백구면 월봉리 일대 54.6㏊ 부지에 907억 원을 들여 스마트팜 혁신 밸리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중 핵심지구 투자비용은 672억 원, 농가와 마을 정주여건 개선에 235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청년들을 위한 임대형 스마트팜 등이 사업내용에 포함되어 있다.


농식품부는 2019년에 2개소를 추가하여 2022년까지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4개소까지 늘릴 계획이다(2). 혁신밸리를 통해 ‘19년 창업보육생 100명을 선발하는 등 ’ 22년까지 스마트 전문인력 500명을 양성하고, 기업과 연구기관이 실증 협의체를 구성(‘19. 초)하여 기능성‧아열대 작물 시험재배, 핵심 기자재의 국산화, 수출형 플랜트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전남 고흥과 경남 밀양이 추가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스마트팜에서 생산되는 생육․재배 정보 등 빅데이터를 공유‧거래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19~’ 21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대해 농민들은 “주요 농산물 수급조절 및 가격 보장책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스마트팜 온실의 섣부른 집적화는 기존 영세 시설농가의 입지를 오히려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3).


또한 “주요 농산물 생산 과잉을 부추기고, 결국 대기업 자본의 농업 진출 빌미와 여지를 더욱더 제공할 수도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청년 창농인을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스마트팜 추진 정책에 대해 기존 농민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카카오 모빌리티와 택시업체들 간의 갈등처럼 신구 산업의 대립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기타 스마트농업 추진 정책


첨단기술로 공동방역‧분뇨처리가 가능한 스마트 축산 시범단지를 3개소 조성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농작업을 자동화한 밭농업형 모델을 2019년에는 19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2).


이외에도 2019년부터 블록체인을 활용한 축산물이력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농지․재배품목 등 영농정보를 GIS기반으로 통합‧활용하는 시스템을 시범 구축할 예정이다. 그렇지만 정부의 스마트농업 추진 정책은 주로 스마트팜 정책에 방점을 두고 있다.  

                                          


3. 스마트팜 확산이 초래할 변화


스마트팜의 한계


스마트팜은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등 시설재배 작물의 생산량을 증가시켰지만 가격 하락으로 농가 수익 증대라는 기대를 완전히 충족하지는 못하고 있다. 스마트농업 정책이 시설농업에 집중될 경우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시설작물의 단가 하락 속도를 높일 우려도 제기된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수출에서 활로를 찾고 있지만 이 역시 지금과 같은 시장개척만으로는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파프리카의 경우 수출량은 늘어났지만 수출액은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표 1).


표 1. 파프리카 국내 생산 동향 및 향후 전망                     


농산물 수출 시장에서 경쟁 심화


앞으로도 스마트팜에서 생산되는 농작물은 대부분 비교적 자동화가 잘 이루어진 토마토, 파프리카, 딸기 등 일부 작물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  스마트팜을 추진하는 주체들 또한 수출을 전략적 목표로 설정하고 있어 수출시장에서 국내 농업생산자 간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스마트팜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새로운 시장을 찾아가지 못하고 기존 농산물 시장에서 경쟁구도로 가게 될 경우 농업생산성 향상이 투자비 증가 이외에 농가소득 안정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을지 우려가 생겨날 수밖에 없다.


농업고용 구조의 변화


계절 노동이 중심인 농업은 연중 상시고용이 어려워 가족농 중심의 생산기반이 유지되고 있었다. 이런 농업 노동의 특징은 가치사슬 전방산업을 소유함으로써 후방 생산 농가를 계열화하고자 하는 기업은 나왔지만 직접적으로 농업생산에 기업이 뛰어들기 어려운 장벽으로 작용했다.


고도화된 시설농업은 작물의 연중 생산을 가능하게 하고 운영인력의 상시고용이 경제성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연중 상시 고용이 가능한 축산농장 - 특히 양계 및 육계, 대규모 한돈 농장 등 - 은 이미 기업형 규모로 발전하고 있다.  


연중 가동이 가능한 시설농장은 스마트팜의 투자 효율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인건비를 줄일 수 있어 가격 경쟁력 확보에도 유리하다. 일부 유통기업 및 식품기업이 농업법인에 투자하여 규모화 된 스마트팜 사업에 참여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자동화된 시설농장은 투자규모가 커질수록, 자동화 비율이 증가할수록 토지 및 노동 생산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시설농업 분야에서는 스마트팜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농장의 규모화도 함께 진행될 것이다. 이는 결국 시설 농축산업에서 농장 규모의 확대, 생산규모 대비 투입 인력의 감소로 이어져 농업 생산구조 변화를 촉진할 것이다.


농산업 구조의 변화


스마트팜의 확산은 농민으로 통칭되던 농업 생산자 그룹의 분화를 촉진시킬 것이다.


농업생산자 그룹은 소규모 생계농, 중규모 상업농, 기업형 상업농 생산자로 분화가 가속화될 것이다. 이런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농업시설에 지원되는 보조금 규모를 넘어서는 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이다.


향후 줄어드는 농가인구와 고령화를 보완하는 대안으로 스마트팜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될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이는 기존 시설농가와 갈등을 초래하는 요소이다. 스마트팜으로 대표되는 시설농업에서의 과감한 투자가 농업 전체의 성장과 소득향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수출을 포함한 시장접근 전략 수립과 세심한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



4. 현재 스마트농업의 문제점 및 대책


스마트농업 vs. 스마트팜


우리나라에서 스마트농업은 스마트팜으로 인식된다. 스마트팜은 또한 시설농업, 즉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실내농장에 국한되어 추진되고 있다. 반면에 외국에서는 스마트농업에 더 초점이 맞추어 있다. 스마트팜으로 대표되는 시설농업의 스마트화는 농업 4차산업혁명의 최종단계로 여겨지는 디지털농업의 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정밀농업의 역할에 비해서는 제한적일 것이다.


디지털농업 시대에는 농사의 주체는 로봇과 센서로 대표되는 자동화 장비로 이동하고 농장관리와 경영은 의사결정 기능을 장착한 컴퓨터에게 의존하게 될 것 전망이다. 현재의 국내의 스마트팜은 시설농장 제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경쟁력의 핵심은 상시 인력을 고용할 수 있는 규모화와 농업 노동을 대체할 로봇화 및 자동화 등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미래농업은 기후 스마트한 농업생산, 생산기계의 로봇화, 의사결정시스템의 진화와 맞물려 진행될 것이다. 따라서 미래농업은 시설과 장비, 투자되는 자본에 더 의존적이 될 것이다. 이는 투자 대비 수익성 저하로 나타나고 농업의 규모화를 촉진하는 동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미래 산업전략에 부합하는 농업 R&D에서 추진 필요


미래농업 발전을 위해서는 시설 농축산에 국한된 스마트팜보다는 농업 전반에 활용 가능한 농업용 로봇, 농사의사결정시스템 등 핵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


스마트농업에 사용되는 핵심 기술은 무인화 장비, 센서, 데이터 처리 등 공통기술에 기반할 것으로 예상되면, 기술의 특성상 초기 시장 선점에 성공한 소수의 업체만이 글로벌 비즈니스에서 기회를 얻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 글로벌 비스니스에 진입할 역량을 갖춘 업체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따라서 R&D 전략에서는 전체 기술체계 개발을 시도하기보다는 공통기술을 활용하여 지역별 기후, 지형 및 작물에 적합한 응용기술 중심으로 추진하는 게 실효성이 높을 것이다. 또한 개발 단계부터 글로벌 공급망에 편입될 수 있는 기술을 우선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 또한 필요하다.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의 접근


스마트농업의 확대는 단위 면적당 투자비가 증가하지만 생산성이 더 크게 향상되면서 경제성을 갖게 된다. 이는 농가의 초기 투자비용 상승을 초래하여 소규모 농가에게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장비가 고도화하고 소프트웨어가 복잡해지면서 개발에 소요되는 예산 단위가 증가할 전망이다. 따라서 시장 규모가 충분하지 않으면 사업화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스마트농업 시장만으로 R&D 투자 효율성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초기 기술개발부터 글로벌 진출을 염두에 두고 추진될 필요가 있다. 국내 시장만으로 투자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영세한 스타트업 중심의 스마트팜 산업 육성전략은 해외 시장개척까지 이어지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일본의 예에서처럼 ICT 대기업에서 스마트팜 소프트웨어 및 산업기술 개발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성장단계로 진입하는 글로벌 스마트팜 시장에서 안착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우리 농산업체의 글로벌 진출에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지속가능한 서비스 망의 유지관리이다. ODA 사업을 통해 해외에 공급된 농기계의 경우 사후관리서비스 부재로 추가 공급으로 이어지고 있지 못하다.


개별업체 단위에서 해외 서비스 공급망을 구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므로 업계 공동으로 국가별 서비스망을 구성하는 방안, 기술인력 확보 방안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이다.



5. 일본 농업에서 본 스마트농업의 방향


고령화와 인력부족에 직면한 일본 농업


일본에서는 농업종사자의 고령화, 도시 이중 등으로 크게 감소하고 있으며,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는 작업 분야에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00년 일본의 농촌 평균 연령은 60대 초반이었으나 2015년에는 67세를 기록했으며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다.


차세대 후계농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50,000 m2 이상 규모의 차세대농은 증가하고 있어 호당 경지면적은 증가하고 있다(4). 전체 경작면적 중 50,000 m2 이상을 경작하는 차세대 농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5년 43%, 2015년 58%, 2023년에는 80%에 다다를 전망이다.


일본의 스마트농업 추진방향


2013년부터 스마트 농업 발전방안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ICT 및 로봇 기술을 활용한 농업노동 경감, 로봇화 기술을 적용한 인력부족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일본 농림수산성은 2013년 11월 농기계 제조업체 및 IT 기업 등으로 구성된 연구회를 설치하였으며, 2014년 3월 스마트 농업을 위한 로드맵에서 구체적인 활성화 정책을 제시하였다.


2018년 6월에는 '스마트 농업 추진 포럼'을 개최하여 로봇기술과 ICT 기술의 실제 적용사례를 선보였다.

일본의 스마트농업 중점 추진 방향은 다음과 같다(4).


① 규모화 된 농업의 구현 : GPS 자율주행 시스템의 도입으로 농기계의 야간 운영 및 복수주행, 자율주행 등 작업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또한 드론과 자율주행 트랙터를 도입하여 규모화 된 경작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② 작물 생산성 향상 : 센서 기술과 빅데이터에 기반한 정밀농업으로 작물 생산성을 최대로 높이고 품질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한 생산정보 입력, 센서로부터 정보 입력, 데이터 분석에 바탕을 둔 비용구조 분석 등 체계적인 스마트농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③ 힘들고 위험한 작업에서 해방 : 수확물 운반, 고지작업 등 중노동을 완화해주는 어시스트 슈트(assist suit), 제초로봇 등 힘든 농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기술을 실용화하고 있다.


④ 누구나 할 수 있는 농업 : 농기계 보조장치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미숙련된 사용자도 고정밀 농작업을 가능하게 지원하고, 숙련자의 노하우를 데이터화하여 다음 세대로 이전하여 청장년층의 신규 참여를 용이하게 하고 있다. 예를 들면, 가상현실(VR)을 활용한 트랙터 운전연습, 드론 촬영시스템을 활용한 트랙터 운전을 통해 숙련된 운전자의 기술을 낮은 비용으로 터득할 수 있다.


⑤ 소비자 신뢰 향상 :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하여 작물 생산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실수요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식품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한다. 이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 생산물 정보를 실시간 교환 가능케 함으로써 시장에서 요구하는 작물을 적절한 시기에 적정한 수량으로 제공할 수 있게 하여 부가가치를 높인다.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는 스마트팜 기업들


일본 스프레드(Spread Co. Ltd.) 사의 테크노 팜 게이하나(Techno Farm Keihanna)가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하였다(2018. 11. 1.). 게이하나의 테크노 팜은 하루 3만 포기의 상추를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물공장으로 2007년에 만들어진 1세대 식물공장인 카메오카 플랜트보다 1.5배 더 큰 규모이다.


게이하나 식물공장은 1 세대 식물공장에 비해 더 향상된 자동생육관리시스템, 물 재순환장치, 환경제어기술, 수직농장에 최적화된 LED, 고도화된 자동화 설비를 새롭게 적용하였다. 스프레드 사는 이런 식물공장을 50개까지 신축하여 일본 상추 시장의 10%를 점유할 계획을 밝혀 본격적인 식물공장 시대의 도래를 알렸다.


 2018년 11월 말에는 세븐일레븐재팬이 가나가와현 사가미하라시에 있는 도시락 공장에 60억 엔(약 601억 원)을 투자해 식물공장을 건설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 스마트팜에서는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활용해 하루에 샐러드 케이스 7만 개분에 해당하는 양상추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렇듯 과감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이유는 안정적인 소비 시장을 확보했고, 또한 계절의 변화에 관계없이 신선채소의 공급망을 안정화시키는 게 시장 경쟁에서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밀농업분야에서도 여러 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세계적인 농기계 기업인 구보타 사에서는 농작업 지원시스템인“Kubota Smart Agri System (KSAS)”을 개발하였고, 이와 연동되는 콤바인, 이앙기, 방제용 드론 등을 개발하였다.


KSAS시스템을 적용하여 쌀 생산량과 단백질 함량을 분석한 후 농경지별로 이식 간격 조절과 비료 시비량 조절은 물론 쌀의 단백질 함량을 제어하여 쌀 품질을 개선하는 데까지 활용하고 있다. 농장에서 얻어진 데이터와 농기계 작동 조건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제어하여 작업 효율성은 물론 생산과 품질까지 통제하는 데 까지 발전하였다.


이세키 사에서는 트랙터의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GPS 가이드 광학장치, 농약 살포 등 농작업을 대신하고 작업 기록과 농기계 정보를 관리하고 이상 시 경보를 울려주는 “ISEKI Aagri Support"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동 시스템과 호환되는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등을 함께 판매하는 등 스마트 농업을 구현하는 데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NTT Docomo, Fujitsu, Daiwa Computer 등 통신 및 ICT 기업들도 농업을 위한 센서 및 클라우드 시스템, 클라우드 기반 농장 제어 시스템, 시설재배 통합환경관리시스템 등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외국 기업 간 공동개발도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인도의 마힌드라(Mahindra) 사와는 스마트 농업기계, 미국 NVIDIA와는 로봇 개발, 미국 Edyn Garden Sensor와는 토양 센서 등, 독일 보슈 사 와는 식물 질병 예측시스템 개발에 같이 협력하고 있다.


시사점


일본의 스마트농업은 일본 농업이 직면하고 있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실용적인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로봇기술 등 일본이 강점을 가지는 분야에 집중하고 있고, ICT 분야 대기업의 참여와 국가 간 공동개발 등을 통한 접근방법을 사용하고 있어 향후 확장 가능성이 크다.


규모화 된 스마트팜(식물공장)은 샐러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되었다. 이는 연중 공급 가능한 신선채소 생산체계를 유지함으로써 일반 농산물 시장에서 경쟁을 회피하고 새로운 영역의 시장을 개척하는 데 기여하였다.


국내에서는 스마트농업 관련 기술은 아직 연구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며, 아직은 농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해결보다는 기술이 주도하는 시장에 머물고 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자체 개발에 집중하기보다는 중간 기술을 도입한 후 국내 실정에 맞게 응용하여 농업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도 스마트팜이 성공적으로 적용된 데는 일본의 예에서와 같이 유통과 결합했을 때이다. ㈜미래원에서는 신선 채소의 공급망을 안정화함으로써 공급망의 신뢰도를 향상하는 데 첨단 스마트팜을 적용하고 있으며, ㈜자연터에서는 사계절 안정적인 방울토마토를 생산 가능케 함으로써 해외 수출망 유지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


스마트팜이 생산기술의 효율화에 머무르지 않고 우리 농업이 직면한 한계를 극복하는 데 적용될 수 있도록 기술과 시장에 대한 접근 전략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6. 스마트농업, 다시 농업을 돌아보다.


유럽농기계협회(CEMA)의 AgriTech 2030 전략과 시사점


유럽농기계협회(CEMA)의 미래 농업기술 전략은 우리나라의 스마트농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 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CEMA는 타산업 분야에 비해 농업에서 디지털 기술의 보급은 매우 더딘 상태로 진단하고 있으며, 이는 농업 생산의 작은 이윤 구조와 투자여력 때문이라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농업을 EU 국가의 농업현장에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였다(5).


① 2020년부터 CAP를 통해 녹색 디지털 및 정밀농업기술에 대한 직접 보조 제공, ② EU 연구자금을 통해 대규모 디지털 농업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농장의 신기술 수용성 향상, ③ 농촌지역에 초고속망을 신설하는 등 인프라 구축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 것을 요청하였다.


(시사점)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팜 테스트베드 시범사업이 산업자원부 지원으로 추진되고 있고, 농식품부에서도 “노지채소작물 스마트팜 모델 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그렇지만 일부 농기자재에 대한 실증, 드론을 이용한 데이터 획득 수준에서 머물고 있으며 본격적인 디지털농업으로 전환하기에는 갈 길이 멀다는 평가이다.


드론을 활용한 정밀농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려면 위치에 대한 정밀한 위치측정이 필요하다. 지금처럼 육안에 의존하는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중국의 지페이 사는 자체적으로 농업지역에서 RTK 시스템을 구축하여 수 cm의 정확도로 농약 살포 등 농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미래 농업을 위해서는 농촌지역에서 초고속망의 신설, RTK 시스템 구축 등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우선될 필요가 있으며, 타산업 분야에서 스마트농업에 참여가 가능하도록 규모 있는 시범사업의 추진이 필요하다.


스마트농업을 위한 제언


스마트팜이 침체에 빠진 농업에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까?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시설농업의 스마트화가 우리 농업이 처한 현실을 바꿀 수는 없다는 데는 대부분 전문가의 의견이 일치한다. 이미 최고 수준의 스마트팜을 운영하고 있는 네덜란드 농가의 사례를 참고하더라도 투자비의 증가는 농업경영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음을 부정할 수는 없다.


현재의 스마트팜은 침체된 농업 흐름을 바꾸기에는 힘에 부쳐 보인다. 기존 농민들 간 갈등도 제약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팜은 스마트농업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할 재정립이 필요하다. 스마트팜에 치중한 현재의 접근방법에서 정밀농업과 디지털농업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해나갈 필요가 있다.


각 나라마다 고유한 스마트농업 전략을 선택하고 있다. 영국은 인공위성을 중심으로 한 기술개발과 글로벌 컨설팅, 싱가포르는 스마트농업을 위한 전시산업, 이스라엘은 물관리 등 환경제어 산업, 그리고 일본은 농업용 로봇기술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어떤 기술 분야에서 경쟁우위가 있는지 두드러지고 있지 않다. ICT 산업의 강점을 살려 농업용 로보틱스와 농장 경영지원 소프트웨어 등 디지털 농업시대를 이끌 핵심 기술에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농업용 로봇 등이 현장에 도입되기 위해서는 농장의 규모화가 선행되어야 투자 대비 효율성을 가질 수 있다. 마찬가지로 스마트 농업기술이 사업화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장의 확보가 필요하면 이는 국내 시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스마트농업을 준비하는 데는 기술뿐 아니라 규모화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농지소유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글로벌 시장 진입 전략이 스마트 농업기술 사업화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농업이 스마트화 되려면 농업 생산인구는 줄고 전후방 산업의 인력 고도화와 창의성이 높은 일자리 창출이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그런데 우리 농업은 그 부분을 우리 농업의 범주에 포함할 준비가 되어 있는 지도 돌아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는 다면 우리 농민들은 외국의 농민들이 아니라 농장의 로봇들과 경쟁하는 환경에 노출될 수도 있다.


스마트농업 추진을 위해 다음 사항을 제안한다.


디지털농업시대를 주도할 기술 혁신에 집중 : 농업용 로봇, 설비장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등 핵심 분야의 기술 중에서 우리가 집중할 부분과 제휴할 부분을 분명히 하여 기술경쟁력 및 투자효율성 높여야 한다. 국내 시장보다는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설정해야 한다.

창의성을 갖춘 인력의 양성 :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해석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주는 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기술보다는 이를 적용하여 최적의 경영을 창출해내는 전문 컨설턴트 그룹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우수한 인력을 유치할 수 있는 사업 발굴이 필요하다.

수요와 공급을 예측할 수 있는 의사결정시스템 : 농장의 스마트화는 데이터의 취득을 용이하게 하여 빅데이터의 시대를 앞당길 것이다. 공공데이터의 개방을 통해 관련 산업을 촉진하고 이를 추진해나가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농업 가치사슬에 대한 접근 강화 : 글로벌 농업에서 우리가 가진 구매력과 기술적 우위를 활용하여 가치사슬을 통합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농산물은 이미 국경을 자유로이 넘나들고 있고, 데이터는 국경이 없다.

규모 있는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의 추진 : 정밀농업 등 환경을 보호하고 생산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기술체계를 조속히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규모 있는 시범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시장에 분명한 시그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스마트 팜이 단순히 첨단기술을 이용하는 농업, 또는 자동화된 농업, 공장형 농업 등과 같은 특정 기술을 활용하는 농업이라는 인식을 넘어설 필요가 있다. 가장 스마트한 농업은 높은 효율성을 가진 친환경적인 생산기술, 안전한 농산물을 적기에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스마트농업 시대에도 우리 농업이 추구해야 할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본다.    

  


요약


스마트농업을 첨단 기술을 이용하는 농업 또는 자동화된 농업, 공장형 농업 등과 같은 특정 기술을 활용하는 농업 등 겉으로 드러난 첨단기술에만 주목하는 '기술 대응형 접근'으로는 우리가 직면한 농업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농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에 대해 농민들은 “주요 농산물 수급조절 및 가격 보장책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스마트팜 온실의 섣부른 집적화는 기존 영세 시설농가의 입지를 오히려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등 신구세대 농민들 간 갈등 요소도 상존하고 있다

스마트팜은 투자규모에 비례하여 토지 및 노동 생산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농장의 규모화도 함께 진행되고, 계절노동 중심에서 상시고용으로 농업 고용 구조 변화를 촉진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스마트농업은 시설농업 중심의 스마트팜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미래농업은 기후 스마트한 농업생산, 생산기계의 로봇화, 의사결정 시스템의 진화와 맞물려 진행되고 생산과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는 데이터 농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현재의 시설농업 중심의 스마트팜 추진전략은 스마트농업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역할을 재정립하고, 향후 정밀농업과 디지털농업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인적역량을 확보하는 데 활용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농업은 기술뿐 아니라 투자 대비 효율성 향상을 위해 농장의 규모화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이는 농지소유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토가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향후 줄어드는 농가인구와 고령화를 보완하는 대안으로 스마트팜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될 수밖에 없지만 스마트농업이 스마트한 농업이 되기 위해서는 첨단기술을 이용하는 농업이라는 인식을 넘어 우리 농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정밀한 농업이 될 수 있도록 전략체계를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______. 스마트 농업 시장. 연구개발특구진행재단(2018.1.)

2. ______.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 농식품부 보도자료(2018.12.18.)

3. ______. ‘스마트팜 혁신밸리’ 다시 뜨거운 감자 부상. 한국농어민신문(2018.12.25.)

4. 이세경. 최첨단을 달리는 일본의 스마트 농업, 어디까지 왔나. kotra 해외시장뉴스(2018.11.01.)

5. ______. AgriTech 2030. CEMA’s Plan for Europe’s Agricultural Machinery Industry(2017)


* 이 글은 GSnJ 인스티튜트에 기고한 글을 다시 옮긴 것입니다. 원글(2019.3.19.)은 이 링크를 따라가면 볼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농기계산업, ODA를  붙잡아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