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기계의 개도국 진출을 위한 전략
한국농업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에 특강을 갔었다. 그런데 앞의 연사가 30분 발표를 50분에 걸쳐하는 바람에 내 발표시간이 다 줄어들어버렸다. 어쩔 수 없이 다하지 못했던 이야길 여기에 풀어놓는다.
우리나라 호당 평균 경지면적은 1.5ha 정도 된다. 예전에는 1.2ha 정도였는데 조금 늘어났다. 우리 국민 대부분은 이게 우리나라 땅이 좁아서라고 이해하고 있다. 필자도 정말 그런 줄 알았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남미나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세계 여러 농업 현장을 다녔는데, 가난한 지역 농가의 경지면적은 대개 우리와 비슷했다. 1~2ha 수준이었다.
땅의 크기 문제는 아니었다. 가족노동만으로 감당할 수 있는 한계였다. 더 넓은 땅을 경작하면 더 높은 소득을 얻을 수 있지만, 인력만으로 경작지를 넓히기는 불가능하다. 대개 선진 농업국으로 갈수록 경작면적이 커진다. 농기계가 있어서 가능하다. 비료와 농약도 필요하지만, 제한인자는 농기계였다. 농업은 농업 기계화 수준과 함께 발전한다. 그곳에 사는 가난한 농민들의 삶 역시 따라서 향상된다.
우리나라 농업의 발전 역시 농기계의 발전과 함께 했다. 처음에는 인력이나 축력에 의존하는 재래식 농기계가 보급되었지만, 점차 엔진을 사용하는 경운기가 보급됐고 근래에는 트랙터가 대세가 되었다. 그렇게 우리 농업의 성장과 함께 농기계산업도 성장했다. 그런데 이건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땅이란 더 넓어질 수 없는 공급재이기 때문이다. 농업 GDP가 정체되면서 농기계산업도 수축되기 시작했다. 이건 앞서 일본도 겪었던 현상이다.
2000년 1조 원대이던 농기계 시장 규모는 2016년에는 8,000억 원대로 주저앉았다. 또 하나의 악재가 겹쳤는데 해외 브랜드, 특히 일본 농기계들이 국내 시장에 들어오면서 연간 13~15%씩 성장했다. 이 말은 우리나라 농기계 업체는 그만큼 시장을 또 잃은 것이다.
농협중앙회의 정부 융자지원 농기계 판매실적(2016)을 살펴보면 트랙터 전년 대비 17.4%, 콤바인 5.4%, 이앙기 17.4% 감소했다. 이 정도의 감소폭이면 기업의 생존 자체가 위협을 받는 수준이다.
외산 농기계가 국내 시장에서 강세를 띄는 이유는 당연히 품질 때문이다. 농기계는 농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사용 기간이 매우 짧다. 이앙기나 콤바인은 길어야 한 달 정도에 불과하다. 그 한 달 동안 사용하기 위해서 구입한 농기계가 만약 고장이 나서 수리에 3-4일만 걸려도 연간 10%의 수입이 줄어든다. 농민들이 차라리 비싸더라도 신뢰성 있는 농기계를 사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건 어찌 보면 합리적이다.
규모 있는 농기계 기업들이 찾은 활로는 수출이었다. 2000년대부터 해외 수출이 늘어나면서 이제는 국내 시장 규모만큼 수출하는 품목이 되었다. [표 1]은 2011년 기준 자료인데 이때 이미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이미 40%에 다다랐다.
[표 1] 국내 농기계 업체의 매출액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율(2011년)
농기계 수출은 작지만 꾸준히 늘고 있는 반면에 수입은 어느 정도 정체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농기계 시장이 축소되는 걸 감안하면 국내 시장에서 외산 농기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를 반영하는 것이다. 다행히도 농기계는 아직 무역수지 흑자를 나타내는 산업군에 속한다.
그런데 수출의 대부분은 북미, 즉 미국에 집중되어 있다. 개도국 등 다른 나라 시장은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 이미 성숙된 시장에서 어느 정도 틈새시장을 차지할 수는 있겠지만, 틈새시장이 확장 가능성이 크지 않은 것은 자명하다.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 필자가 이 발표를 하게 된 이유이다.
농기계 수출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을 살펴보면 "ODA와 연계한 수출, 금융 문제 해결"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우리는 ODA 사업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을까?
<농식품부의 농기계 수출지원 정책>
- ODA와 연계한 수출, 금융 문제 해결
- 중소농기업체의 수출 지원
- 해외정보에 취약한 농기계업체를 위한 맞춤형 정보 제공
- 수출정보시스템 구축 : 농기자재 생산.유통.판매정보부터 정책, 국제협정, 검역 및 통관, 농기자재 산업현황 등의 수출대상국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
- 국제농기계박람회(KIEMSTA) 및 해외 유명 농기계 박람회 참가 지원
내가 현장에서 느꼈던 건 크게 달랐다.
농업 ODA는 그래도 조금씩은 증가하고 있지만 농기계 수출은 곤두박질치고 있는 게 보였다. [그림 3]에서처럼 수치로도 보이지만 현장에서는 훨씬 더 크게 다가왔다. ODA 현장에서는 한국 농기계에 대한 신뢰를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약하고 고장 잘 나는 기계로 인식되었다.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가 시행하는 ODA 사업에도 중국산 농기계가 채택되고 있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국민들이 낸 세금이 중국 농기계의 해외 진출을 도와주는 게 아닌지 안타까움도 들었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지는 이해가 갔다. 미얀마 시장을 살펴보자.
일단 농기계 수입시장이 1억 5천만 달러 정도로 매우 작다. 그러다 보니 한국 기업들은 크게 관심이 없을 수밖에 없다. 그럼 시장이 어느 정도로 성장하고 있는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은 어떨까? 크게 다르지 않다. 가끔 국내 농기계가 대규모로 수출되었다는 기사를 보곤 하지만 지속적이 성장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지는 못하다. 오히려 하나씩 실패 사례가 누적되고 있다는 우려마저 들곤 한다.
그럼 국내 농기계가 개도국 ODA 사업에서 받는 낮은 평가는 정당한가? 필자는 부당한 측면이 크다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문제까지 다루면 길이 너무 길어지니 다음에....
농기계가 한 나라에 자리잡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가 필요하다.
정책결정자와 네트워크 / 수리 서비스의 제공 / 도소매 판매망의 유지 / 현지 인적자원의 개발
그런데 이게 한 개 기업의 노력만으로 가능하긴 어렵다. 특히 규모가 그리 크지 않는 기업이라면 더하다. 일단 기업에서 정부 관계자를 만나려면 여기부터 비용이 들어간다. 또 신뢰가 구축되기 전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 그렇게 긴 시간을 두고 투자하는 기업이 얼마나 있을 수 있을까?. 그러다 보니 대개는 연결해주는 브로커가 중간에 낄 수밖에 없는데, 이 브로커는 적절한 사람이 아니라 자기와 친분이 있는 사람을 소개시켜 주기 마련이다.
개도국에서 고위직을 만났다는 사람들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원조를 받는 국가들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고위직이 너무 많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듯해서이다. 어떤 나라는 한 부처에 차관만 서너 명이다. 그리고 기관마다 역할이 조금씩 다 달라서 비전문가가 제대로 된 파트너를 찾기도 쉽지 않다.
필자도 해외 ODA 사업에 참여하면서 비로소 그 나라의 구조를 이해하게 된다. 누가 실질적인 결정권을 가지고 있고, 그 사람의 성향은 어떻고, 각 기관의 성격과 하는 일과 못하는 일을 구분할 수 있었다. 남을 도와주는 일이라도 제대로 된 파트너를 찾는 게 성공의 첫 번째 열쇠이기 때문이다. 이건 일을 해보면서 느끼는 것이라 대화만으로 알 수 있는 정보와는 차원이 다를 수밖에 없다.
국내 대기업에서는 해외전문가 제도라는 게 있었다. 그냥 직원을 해외에 보내서 2년 정도 머무르게 하는 것이다. 그게 그 기업이 세계를 나가는 데 큰 힘이 됐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이해관계가 크게 없을 때 만나는 사람들이 오래가는 법이다. 그런데 우리 농기계 업체가 그럴 정도의 여유가 있을 것 같지는 않다. 그 대기업마저도 이젠 포기했다고 하니.
2012년 설립된 농진청의 KOPIA 센터는 현재 24개국에 사무소를 열었고, 소장과 인턴직원들이 함께 근무하고 있다. KOICA에서는 49개국에 1,700여 명의 봉사단원과 다자협력 전문가 등을 파견하고 있다. 대개는 청년들이다. 6개월에서 최대 2년 정도 개도국 현지에서 생활하며 그 나라의 말과 풍습을 익힌다. 또 많은 이들은 현지에 정착하기도 한다.
약간만 관심을 가지면 현지 지식이 풍부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다. 더 적극적으로 농업을 전공한 사람들을 보내 견문을 넓히도록 하면 어떨까?
우리나라 농기계가 그 나라 환경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물론 ODA 효과성만 생각한다면 검증된 장비를 사용하는 게 옳겠지만, 시행착오를 통해 개선할 수만 있다면 장기적으로는 더 큰 효과를 도출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용인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용했지만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장비들이 그 나라의 경제 수준에서는 일정 기간 효과적인 게 있다. 경운기 같은 우리 농업 현장에서는 점점 사라지고 있지만,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 국가들에서는 상당기간 동안 훌륭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탈곡기나 동력 양수기 등 우리가 사용했던 많은 장비들이 개도국들에서는 충분히 적정기술일 수 있다.
오래된 장비뿐 아니라 최근에 개발되어 생산성을 높이고 있는 밭농업 장비 역시 투자 대비 효율성이 높으면 수요는 충분하다. 개도국이라고 농촌이 다 똑같은 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장비들은 ODA 사업을 통해 현지에서 효과성을 실증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쳐 산업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도 있다.
위에서 설명한 이런 일들은 ODA 사업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이다. 여기에 더해 현지 인력에 대한 교육도 포함한다. 누구든 기술을 배운 나라의 고마움을 쉽게 잊지는 않는다. 우리는 과연 그들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을까? 농진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RDA 동창생'은 크게 의미가 있다. 이게 산업체와 잘 연결되고 있는지는 이번 기회를 통해 살펴보면 어떨까.
농기계와 관련된 의미 있는 ODA 사업이 있어 소개하는 것으로 오늘의 이야기를 마무리하려 한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게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한 사업이다. 민관협력사업으로 베트남 현지에 농기계 합작공장을 만들고 국산 농기계를 현지에 맞게 개량하고 현지 생산을 통해 보급한 사업이다(4).
이 사업을 통해서 베트남은 한국산 부품을 이용해 농기계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미얀마에 수출까지 하게 됐다. 비로소 베트남 농민들도 1 ha의 저주를 벗어나 경작규모를 늘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자국 농기계가 보급될 수 있는 길이 열렸기 때문이다. 고용이 늘고 소득도 늘어날 것이다. 베트남도 우리나라가 그랬던 것처럼 언젠가는 완전히 자기 기술로 농기계를 만들 수 있는 때가 올 것이다.
그렇다고 우리가 걱정할 필요는 없다. 농기계 사용이 늘어날수록 수준 높은 농기계를 찾는 농가도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베트남 정부의 농기계 보급 정책 - 35%에 불과한 농기계화율을 2020년까지 85%까지 높이는 정책 - 에 우리가 크게 기여했다. 이렇게 서로가 이익을 얻는 관계가 오래가는 관계이다.
우즈베키스탄에서는 더 극적인 일이 있었다. 탱크를 만들 던 공장에서 농기계(면화 수확기)를 생산하고, 여기서 생산된 농기계가 투르크메니스탄에 수출까지 됐다. 우리나라 전문가의 기술과 우리 정부의 ODA 지원이 있어서 가능했다. (자세한 이야기는 차후에 보완할 예정이다.)
사실 이번 발표를 준비하면서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우리도 이젠 세계로 나가자이다. 그러려면 먼저 변화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농업은 성장이 멈추었고, 개도국 농업은 이제 막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다. 아직 시장이 작다고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시장이 작으니 선진국의 큰 기업이 들어오지 않을 때고 이때가 우리가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리스크도 크지만 작은 비용으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그러려면 몇 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1) 농업분야에서 ODA의 참여는 대개 은퇴한 선배들이 가는 자리로 인식되고 있다. 그냥 봉사 정도에서 마무리 짓는 경우가 많다. 그 지식은 다음 세대로 전해지지 않는다. 제한된 사업을 두고 다투는 경쟁자들이기 때문이다. 농업 ODA는 은퇴한 선배들의 일자리가 아니라 다음 세대에게 기회를 만들어 줄 징검다리이자 사다리이다. 선배들이 갈 때 반드시 청년들도 같이 가게 하여 경험이 전수될 수 있도록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
개도국 ODA 현장은 미래를 위한 안목을 키우고 기회를 만드는 공간이다.
(2) 근본적으로는 농업분야 ODA가 늘어야 한다. 지금은 10% 정도에 불과하다. 인도적인 지원도 필요하지만 서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게 결국 ODA의 지속가능성도 함께 높아지는 길일지도 모른다. 앞의 예로 들었던 사례를 보더라도 그런 관계를 만드는 게 수원국을 더 크게 도와주는 방법인 건 재론의 여지가 없다. (아프리카 전문가 김용빈 박사의 글을 참고) 우리나라 ODA 사업 중 이런 게 가능한 분야는 농업뿐이다. 농업분야 ODA 비중이 더 늘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
(3) 사업을 기획하는 전문가들도 인식의 확장이 필요가 있다. 우리는 사업기간 동안의 효과성에만 집중하다 보니 예기치 않은 문제를 양산하기도 한다. 지속가능성이다. 어느 지역의 사업을 기획할 때였다.
경운기 한대가 50ha의 농경지를 담당하도록 경운기 수량을 설정했다. 물론 필자는 반대했다. 그 전문가는 그게 국제기구의 매뉴얼이라고 자기주장을 굽히지 않았고, 그렇게 수량이 정해졌다. 그 경운기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분명 2-3년도 안돼서 고물이 되어 방치될 것이다. 개도국에서 경지정리도 제대로 안된 논을 50ha씩 1년에 두 번 갈면 어떤 현상이 생길까. 불을 보듯 뻔하다. 매뉴얼이 아니라 농기계가 운영되는 환경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우리는 또 사업을 기획하면서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을 크게 책정하는 걸 꺼려한다. 어떤 장비나 고장은 나고, 수리는 필요하다. 그에 대한 충분한 비용을 책정하는 게 사업의 성공을 위해 당연히 필요하다.
농업에서 농기계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가난한 사람들을 보면 해주고 싶은 게 너무 많아서 미래에 벌어질 일에 대한 대비가 충분치 못했다. 그래서 한국 농기계는 대책이 없다는 평가를 받게 만들었던 측면도 크다.
(4) ODA 현장에서 농업에 대한 인식과 우리나라 농기계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어는 한 기업이나 단체가 할 수 있는 문제의 범위를 넘어선다. 상당 부분은 농업에 대한 이해의 부족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나라 농업기술을 단순히 그나라에 적용하려 했던 전문가들의 문제이기도 하다.
농업 ODA를 위한 전문 교육훈련 과정을 개설하여 현장 전문가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활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나주에 있는 농업공무원교육원이나 농촌진흥청 교육훈련센터에서 교육과정으로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그리고 농업전문가뿐만 아니라 타 분야의 활동가들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외연을 넓힐 필요도 있다. 개도국 사업에서 농촌지역이 대상인 사업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5) 그런데 누굴 탓하기는 어렵다. 우리나라 ODA 예산은 갑자기 늘어났지만 이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그에 따라가지 못했다. 여전히 규모가 작을 때 가졌던 마인드 그대로이다. 2조 원을 넘어 3조 원에 다다라가는 예산 규모를 생각해서도 접근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전환을 고민할 때이다. 일본처럼 해외농업에 대한 분석을 전문(JIRCAS)으로 하는 기관의 설립도 고민할 때가 되었다. 다른 건 다 잘 따라 하면서 이렇게 중요한 건 왜 따라 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단언컨대 우리 농업분야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벤치 마크해야 할 부분이다.
개도국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고급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고, 전문가를 양성하고, 기술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게 우선순위가 당연히 높아야 하지 않을까. 우리나라 식량의 대분분은 수입되고 있고, 우리 농업이 다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해외에 있다. 은퇴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청년들이 도전하는 영역이 되길 기대한다.
개도국 농업에 대한 오늘의 관심이 미래 우리 농업의 모습을 결정할 것이다.
* 이글 역시 조금씩 수정 및 보완될 예정이며, 완결본이 아닙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인용은 충분치 못합니다. 천천히 수정할 계획입니다.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1) 세계 농기계 시장의 변화와 우리 산업에 대한 시사(KREI 강창용)에서 인용
(2) 농수출산기계신문(2018 농기계 수출동향, 2018.12.20 및 2017 농기계 수출동향, 2017.12.20) 에서 인용
(3) kotra 해외시장뉴스(2016.11.22)에서 인용
(4)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2018.12.21)에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