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퍼큐버 May 03. 2022

큐브 입문 가이드

큐브에 재미를 붙여보자

교육_사진_0043,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 CC BY

큐브는 주변에서 매우 자주 볼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하지맘 막상 그 장난감을 재미있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사람은 적죠. 큐브를 맞추고자 하는 사람들은 항상 있지만 큐브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는 규정된 게 없어요. 말이 좋아 규정된 게 없는 거지 까놓고 말하면 중구난방이고 비효율적이고 구식인 정보가 매우 중요한 정보인 양 돌아다니고 있는 거죠. 다음은 큐브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큐브를 즐기는 게 좋을지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0. 어떤 큐브를 맞출지 선택하기

사실 가장 흔하게 알려진 큐브는 3x3x3 큐브이지만 이보다 쉬운 큐브도 있어요. 그럼 더 쉬운 큐브로 시작하는 게 좋을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3x3x3 큐브가 어렵다고 보기도 힘들뿐더러 3x3x3 큐브를 맞출 수 있다는 점만으로 2x2x2 큐브를 맞추는 방법을 아예 배우지 않아도 되는 등 좋은 점이 많기 때문이죠. 더 쉬운 큐브로 시작한다면 다른 큐브를 도전할 때 모든 것을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할 겁니다.


물론 무조건 3x3x3 큐브로 시작해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3x3x3 큐브가 어렵다면 2x2x2 큐브로 시작하거나 피라밍크스, 스큐브 등의 큐브를 먼저 도전할 수 있죠. 잘못된 게 아니고요. 누가 이런 큐브로 시작한다고 뭐라고 하지도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취미인 만큼 본인이 즐기는 게 중요하죠. 일단 이 글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루트인 3x3x3 큐브로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작성하였습니다.


1. 큐브 구입하기

큐브를 빠르게 맞추려면 꽤나 번듯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문구점에서 아무거나 산 큐브나 인터넷에서 아무거나 산 큐브는 성능이 좋지 않을 수 있고 가격이 과하게 비쌀 수 있습니다. 호구되기 십상이죠.


언제 질려서 그만할지 모르는데 비싼 큐브를 사는 것은 너무 큰 모험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안 좋은 큐브를 산다면 큐브를 돌리다가 짜증과 큐브가 모두 폭발할 수도 있습니다. 적당히 좋은 성능의 저렴한 큐브가 있다면 좋겠네요.


가 생각하는 그 조건에 아주 잘 맞는 큐브는 바로 메이룽입니다. 큐브난나에서 개당 1200원에 구할 수 있는 저렴한 큐브이면서 초보자가 입문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성능입니다.


만약 근처에 다이소가 있고 그곳에서 큐브를 팔고 있다면, 그중 스티커가 붙어있지 않은 플라스틱 자체에 색이 입혀진 큐브가 있다면 그것을 사도 좋습니다. 오히려 메이룽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을 것이고 충분한 성능을 보여줄 겁니다.


가장 좋은  본인이 이미 어느 정도 잘 돌아가는 큐브를 가지고 있다면 그 큐브를 쓰는 겁니다. 이렇게 한다면 지출이 0원,  돈이 아까울래야 아까울 수 없습니다. 쓴 돈이 없으니까요.


2. 해법 배우기

우선 큐브에 입문하기 위해서는 큐브를 맞추는 방법을 익혀야 하겠죠?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큐브는 3x3x3 큐브이고 이 3x3x3 큐브를 맞추는 방법은 인터넷에 많이 알려져 있는데 큐브를 처음 시작할 때는 어디서 누구의 초급 해법을 봐도 상관은 없지만 이때 습관을 잘못 잡아놓으면(두문자 암기법 등) 나중에 스피드큐빙을 하거나 커뮤니티에 들어가서 정보를 얻을 때 힘들어지기 때문에 초급 해법 영상을 제대로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https://youtu.be/Rx6Ynm4hPbs


독학이 힘들다면 직접 배울 수도 있습니다. 국내 최대의 큐브 커뮤니티인 네이버 카페 큐브매니아에는 여러 명의 큐버들이 큐브를 가르칠 수 있는 과외 강사로 이름이 올라가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강사를 찾아 신청하면 승인이 되는 대로 강사와 직접 일정을 조율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저도 이름 올려놓았습니다.


3. 해법을 배우고 나서는?

큐브를 처음 맞추고 나서는 크게 2가지 진행 루트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스피드솔빙, 두 번째는 특수큐브입니다. 스피드솔빙은 큐브를 맞추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고 특수큐브는 맞출 수 있는 큐브의 종류를 늘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둘은 매우 큰 차이가 있고 각각의 루트에서도 세세하게는 차이가 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것은 WCA 공인 종목들을 모두 도전하는 겁니다. 2x2x2~7x7x7, 메가밍크스, 피라밍크스, 스퀘어-1, 스큐브, 클락의 11종 큐브들은 WCA 공인 종목 큐브들이기 때문에 기록 단축의 의미가 타 큐브들보다 크고 난이도가 크게 높지 않은 큐브들이면서 정말 많은 다른 특수큐브들의 기본이 되는 큐브들이기 때문에 이 큐브를 모두 맞출 줄 안다면 본인이 어떤 루트를 탈 지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만약 스피드솔빙을 시작하겠다고 결정했다면 추후에 올라올 스피드큐빙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