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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퍼큐버 Feb 03. 2023

큐브 스크램블 생성 방식

회전, 그리고 상태

스크램블은 큐브를 섞을 수 있도록 회전을 나열한 것을 말합니다. 요즘은 스크램블을 생성하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져있고 WCA에서도 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크램블을 생성합니다. 스크램블 생성 방식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random moves: 특정한 큐브의 회전을 랜덤하게 조합하여 스크램블을 만들어냅니다. 생성이 쉬운데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랜덤성을 보장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 random state 방식이 크게 비효율적인 5x5x5 이상의 빅큐브와 메가밍크스의 공식 스크램블, 많은 비공식 타이머, 그 외 많은 비공식 특수큐브 스크램블에 사용됩니다. 3x3x3 큐브의 경우 보통 25회전으로 생성하는데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회전을 무작위로 만드는 것이므로 스크램블한 큐브의 상태의 완벽한 랜덤성을 보장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x3x3 큐브라면 이론적으로 모든 상태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무조건 20회전 이상이 필요하죠.

특이사항으로는 메가밍크스의 경우 현재 사용되는 스크램블 길이 70회전으로는 전체 경우의 수의 극히 일부분만 생성할 수 있지만 모든 경우의 수를 생성하려면 200회전이 넘게 필요해서 편의를 위해 70회전으로 일부의 경우의 수만 생성합니다.

random state: 분해된 큐브를 랜덤하게, 그러나 솔빙이 가능한 상태로 조립한 뒤 컴퓨터가 솔빙하여 그 역회전을 스크램블로 생성합니다. random moves 방식과 다르게 '상태'가 기준이 되므로 최종 스크램블은 완전히 무작위적입니다. random moves 방식에 비해 생성 과정이 비효율적이고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것도 까다로워서 2x2x2, 3x3x3 큐브 등 상대적으로 단순한 공인 종목 큐브에 사용됩니다. 상태가 기준이 되는 특성상 random moves 방식과는 다르게 3x3x3의 경우 꼭 20회전 이상이 되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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