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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퍼큐버 May 04. 2024

3x3x3 LS (3) OLL 스킵 LS

LS 핵심 스킬

이번에는 OLL을 직접적으로 스킵하는 LS를 볼 겁니다. ZBLL 등의 추가적인 LL 스킬을 외우지 않았다면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LS입니다.


0. OLS

가장 포괄적인 개념으로 F2L과 OLL을 동시에 합니다. 이 밑으로 제가 설명할 모든 LS 스킬은 OLS의 하위집합입니다. 공식 수는 432×41=17712개라고 하네요. 그런데 여기에 겹치는 게 하나도 없는가... 는 잘 모르겠어요. 워낙 개수가 많으니 어차피 다 외우는 사람은 없겠지만


1. VLS

VLS는 마지막 F2L이 U R U' R'으로 맞춰지는 상황일 때 사용하는 OLS입니다. 공식은 432개.


1-1. WV

WV, 풀네임 Winter Variation은 가장 많이 알려진 LS 스킬 중 하나로 VLS 중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모두 맞아있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공식입니다. 27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공식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yA0WpHssJBw?si=mq0URsSty-plznN5


1-2. MW

MW. 풀네임은 Magic Wondeful로 Wonderful의 오타가 아닙니다. 윗면의 조각이 2×2 사각형을 만들고 있을 때 사용하는 공식입니다. WV와 겹치는 상황은 제외하며 18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공식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FPKKwrrH0J4?si=SayOcVsh1V8pvaA_


1-3. VLS0

WV가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모두 맞아있는 상황이라면 VLS0는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모두 틀린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공식 수는 똑같이 27개인데 제가 이거 정리된 곳은 찾지 못했어요. 이 이름도 아래에 나올 HLS0 보고 뇌피셜로 지어놓은 거. 꼭 하고 싶다면 VLS에서 따로 찾아보세요.


2. HLS

HLS는 마지막이 R U R'으로 맞춰지는 상황일 때 사용하는 OLS입니다. VLS랑 세트처럼 취급되긴 하지만 조각이 떨어져 있어서 상황판단이 어렵고 VLS에 비해 사용 시 얻는 이득이 적다는 특징 때문에 별로 언급이 안 됩니다. 회전수도 조금 더 많고 원래 상황 자체가 VLS는 F2L 해결을 위해 4회전이 필요하지만 HLS는 3회전이면 충분하니까요. 공식은 VLS와 같은 432개


2-1. SV

SV. 풀네임 Summer variation은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모두 맞아있을 따 사용하는 HLS입니다. HLS와 마찬가지 이유로 WV에 비해 언급도 적고 사용 빈도도 적습니다. 공식 수는 27개. 공식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mUXRDUxiqNI?si=QMYyu-5QaBqE7qzV


2-2. HLS0

WV와 VLS0의 관계와 같습니다.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모두 틀렸을 때 사용하는 HLS입니다. 공식은 당연히 27개. 이건 이상하게 Cuberoot에 공식이 정리되어 있더라고요. 찾아보시면 되고 영상은 여기 있습니다.

https://youtu.be/yZTxFIqZhQs?si=E-FMjp6wW0BLrl02


3. CLS

CLS는 엣지 오리엔테이션과 2층 엣지가 맞아있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OLS입니다. 97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104가지이지만 이 중 7가지는 F2L이 완전히 맞아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는 OCLL이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3-1. AV(CLS0)

약칭이 저따위이긴 하지만 이상한 뜻 아니고요. Autumn Variation의 약자입니다. 코너가 3층에 있고 오리엔테이션은 되어있을 때 사용하는 CLS입니다. F2L 케이스가 좌우대칭해도 같다는 특성상 이 공식 세트는 좌우대칭을 포함하여 27개입니다. 좌우대칭을 일일이 제외 공식들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BzEndvirRxE?si=xGlbX-PTiGkvlkUQ


3-2. EJLS

EJLS는 코너가 1층에 들어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시계 방향으로 돌아간 상황과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간 상황을 모두 포함하여 16개의 상황이 있습니다. 좌우대칭을 제외하면 정직하게 반으로 나눠 8개가 나옵니다. 그 공식을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Da5A2i_F63U?si=CUd6bxEhLWrEjeQD


3-3. CLS +, -

AV와 EJLS를 제외한 나머지 CLS를 아랫면 색상이 왼쪽이냐 오른쪽이냐에 따라 +, -로 구분합니다. 구분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죠. 1,2로 구분할 수도 있을 거고. 공식은 당연히 각각 27개. + 공식 27개는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VHL8BvZ6P28?si=PyBTDt_Bs5SzRJp0


4. BLE

BLE는 1층이 모두 맞아있고 2층 엣지가 3층에 있으며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모두 맞아있을 때 사용하는 OLS입니다. 공식은 이제 예상할 수 있겠지만 27개입니다. 공식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6lUgGAWG0qA?si=QDicXQGomIhdrEE2


5. Oriented LS

모든 조각의 오리엔테이션이 완료된 상황에서 사용하는 OLS입니다. 16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6. OLS-FE(FLS)


스피드솔빙위키에는 OLS-FE, Cuberoot에서는 FLS로 분류한 이 OLS는 1층이 맞아있고 2층 엣지가 뒤집혀있을 때 사용하는 OLS입니다. 54가지 케이스가 있습니다.


위의 공식들은 OLL이 스킵된다는 큰 메리트를 지닌 공식들입니다. 다만 대부분이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모두 맞아있어야 한다는 제한 조건이 있어서 쓸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나오지는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여러분이 ZZ 해법 사용자라거나 F2L에서 엣지를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면 의도적으로 저 상황들을 유도할 수도 있겠죠? 짧은 공식 몇 개 외워놓으면 꽤나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찍먹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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