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활기찬 오후를 선물해주는 점심식단
1년이면 240시간에 달하는 점심시간! 특히 아이들의 점심시간은 오전 활동량을 충전하고 오후에 사용할 연료를 채우는 중요한 시간이에요. 그렇다면 하루 세끼 식사 중 가장 넉넉하게 먹어야 하는 점심시간 식단은 어떻게 짜야할까요? 아이의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무기질과 기타 요소는 듬뿍! 필요 이상의 칼로리는 뺀, 영양 균형 잘 잡힌 케피만의 일주일 식단을 소개합니다!
차조밥 / 두부맑은장국 / 돼지불고기 / 다시마채무침
다시마채무침의 주재료 '다시마'는 아이의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해 줘요. 다시마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마그네슘도 풍부해 아이들의 뼈를 튼튼하게 해 줘요. 다시마를 크게 썰어 먹으면 칼슘이 알긴산과 결합하여 잘 녹지 않으므로 잘게 썰어 먹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잘게 썬 다시마를 입이 작은 아이들이 꼭꼭 씹어먹으면 흡수율도 훨씬 높아져요.
소고기짜장밥 / 게살양파국 / 배추김치
소고기짜장밥의 주재료 '소고기'는 아이의 성장을 도와줘요. 소고기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에게 유익해요. 특히 소고기는 비타민A도 풍부해서 눈 건강에 도움이 돼요. 비타민A가 시각세포에 이롭게 작용하여 눈 건강을 증진하기 때문이죠! 또, 소고기는 두뇌를 활성화시키는 역할도 해요. 소고기에 함유된 엽산은 아이의 중추신경계를 활성화시키고 중추신경계의 중심부인 두뇌를 활성화시켜요.
잡곡밥 / 미역국 / 간장찜닭 / 오이소박이
오이소박이의 주재료 '오이'는 아이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줘요. 오이는 우리 신체가 하루에 필요로 하는 비타민의 대부분을 갖고 있어요.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는 비타민 A,B,C 등은 몸에 에너지를 주어 아이가 활기찬 오후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또한 오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향상으로 인해 각종 잔병 예방에 도움이 돼요.
카레 / 미니돈까스 / 콘샐러드 / 배추김치
카레의 주재료 '강황'은 강력한 항염물질이자 아이들 뇌 건강에 좋은 커큐민으로 구성돼 있어요. 커큐민은 뇌 건강에 중요한 호르몬인 BDNF의 수치를 높일 수 있어요. BDNF는 뇌에서 새로운 신경세포의 성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또 강황은 소화를 도와줘요. 강황은 간에서 담즙 생성을 자극하고 담낭이 담즙(식품 내 지방의 분해와 소화를 돕는 역할)을 소화관으로 방출하도록 해요.
콩밥 / 콩나물국 / 오징어볶음 / 장조림
오징어볶음의 주재료 '오징어'는 두뇌 세포 사이의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만드는 DH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아이들의 학습 및 기억능력을 향상해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줘요. 오징어 껍질에는 타이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도 좋다고 해요. 오전에 신나게 활동하고 점심으로 오징어볶음을 든든하게 먹으면 피로회복 완료!
만둣국 / 밥 1/2 / 배추김치 / 요구르트
만둣국의 주재료 '만두'는 어르신과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이에요. 만두는 속 재료를 손쉽게 먹을 수 있도록 잘게 다져 놓은 음식이라 소화가 잘된다고 해요. 소화력이 떨어지는 어르신과 아이들에게 알맞는 음식이에요. 단백질도 풍부해 만두 10개면 하루 단백질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어요. 특히 채소를 기피하는 등 편식이 심한 아이들에게는 속재료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잘 먹일 수 있어요. 또, 만두는 만두피에 쓰는 밀까지 영양 덩어리예요. 만두피로 가장 많이 쓰는 밀엔 비타민 B1이 풍부하고 항산화 비타민으로 유해산소를 없애는 비타민E도 들어 있어요.
잡곡밥 / 닭곰탕 / 두부조림 / 참나물무침 / 배추김치
닭곰탕의 주재료 '닭'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기를 돌게 만들어 줘요. 야들야들하고 담백한 살코기와 진하게 우러나온 닭 육수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닭곰탕은 아이들이 먹기 좋은 보양식이에요. 닭고기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성장과 소화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아요. 콜라겐, 면역력 충전에 도움이 되는데요.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이 높고 소화가 잘돼 많은 영양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적절한 재료예요.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