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fii Oct 20. 2022

밥 대신 면? NO! 우리아이에게 쌀이 필수인 이유

'좋은 쌀은 보약'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고영양분 쌀

한국인의 힘, 밥심

[출처 : 주간동아]


한국인에게 가장 대표적인 음식, 쌀! '밥 한번 먹자’고 안부를 물을 정도로 밥심으로 사는데요. 하지만 쌀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면 식사의 증가로 쌀 소비량이 엄청 줄고 있어요. 밥 한 공기(90g)를 기준으로 볼 때 하루에 두 공기 채 먹지 않는다고 해요. 남녀노소 상관없이 요즘 아이들도 밥을 대신하여 면, 빵, 고구마, 과일, 고기 등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고영양의 쌀이 더 도움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탄수화물 덩어리라는 오해는 이제 그만! 쌀의 진짜 매력,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쌀만이 갖고 있는 매력

[출처 : 케피]


쌀에는 질 좋은 탄수화물을 비롯해 핵심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있어요. 특히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포함된 단백질과 무기질,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돼 있어요. 가장 대표적인 탄수화물 식품인 밀가루와 비교해 본다면, 쌀밥이 비만과 당뇨병 등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고 우리 아이 건강 증진에도 더 좋아요. 한 연구에서는 비만인 사람이 20주 동안 흰쌀밥과 현미밥을 먹었을 때 허리둘레 0.4cm가 줄고, 빵을 먹은 경우 허리둘레가 평균 1.9cm 늘어났다는 결과도 있어요.




고품질 영양소 가득! 쌀의 ‘쌀눈’

[출처 : 코메디닷컴]


쌀의 영양은 쌀눈에 66%, 쌀겨에 29%, 그리고 나머지 부분에 5%가량 들어있어요. 하지만 우리가 주로 먹는 백미는 도정과정에서 쌀눈이 80% 이상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쌀이 가진 고유의 영양분을 모두 섭취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벼를 수확한 뒤에 왕겨만 제거한 다음 쌀눈이 포함된 쌀겨 층과 배아를 남겨 둔 ‘현미’와 ‘잡곡밥’을 섭취할 것을 추천해요. 보리나 수수 등을 넣은 ‘잡곡밥’은 흰밥보다 비타민B와 칼슘 등 무기질 함량이 월등히 높아요. 식이 섬유도 풍부해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돼요. 또 식후 혈당을 조절하는 데 유리하기 때문에 당뇨와 같은 성인병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어요.




똑똑하게 쌀 고르는 법

[출처 : 케피]


쌀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야 되는 쌀 포대 앞뒷면에 있는 표! 다른 품종의 벼를 섞어 놓은 건지 단일 품종인지 알 수 있는 품종정보와, 신선함을 알려주는 생산 연도, 도정 일을 확인해야 돼요. 최근에 도정한 쌀은 산화가 적어 맛이 뛰어나요. 또 단백질 함량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단백질 함량이 낮을수록 부드러운 밥맛을 즐길 수 있어요. 




아이 밥으로 딱! 좋은 쌀 추천

[출처 : 케피]


좋은 쌀 고르는 법을 바로 위에서 알려드렸는데요. 쌀의 신선도를 최상으로 높여 밥맛이 뛰어난 당일도정은 물론, 2022년 햅쌀로 자연 그대로의 신선함을 느낄 수 있는 케피의 ‘오늘첫쌀’을 추천드려요! 


[출처 : 케피]


기존 공장 쌀처럼 다양한 회사의 여러 쌀이 섞여서 나오는 경우와는 달리, '오늘첫쌀’은 3대째 이어온 87년 전문 정미소(100% 검증받은 국내산 종자만 취급)와 단독 계약을 맺어 오로지 케피의 쌀만이 단독으로 관리돼 더욱 깐깐한 고품질을 맛볼 수 있어요. 


[출처 : 케피]


쌀은 도정하는 순간부터 산화가 시작되어 푸석푸석하게 수분이 감소되고 맛과 신선도가 떨어지는데요. 케피의 ‘오늘첫쌀’ 경우 당일도정을 고집하여 쫀득쫀득하고 영양분 넘치는 100% 고품질 충청미예요. 특히, 많은 아이들이 고품질, 고영양분의 쌀을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신선한 당일도정 햅쌀(10kg)을 19,900원에 만나볼 수 있도록 가격까지 신경 썼어요. 밥맛 좋은 케피 ‘오늘첫쌀’과 함께라면 아이들의 성장도 쑥쑥!  


*오전 9시 이전에 ‘오늘첫쌀’을 주문한다면 당일도정된 쌀을 당일발송하여 빠르게 받아볼 수 있어요.



전문 출처 

YTN 사이언스


매거진의 이전글 일과 아이, 두마리 토끼를 잡으며 재택근무하는 비법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