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림 Jan 17. 2021

월급에는 상사 참는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나는 부족한 사원이었다. 전공과는 다른 진로를 찾아보겠다며 시작한 일은 홍보 마케팅 쪽이었고 성향이나 역량면에서 채워야 할 부분이 많았다.


이직을 많이 한 편이다 보니 다양한 상사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 오늘은 무서웠던 상사 2가지 유형을 말하고자 한다. 첫 번째 유형은 혼내서 무서운 상사다. 혼내고자 할 때는 '잠깐 이야기 좀 할까요?'라고 운을 띄웠고 그래서 '잠깐'의 'ㅈ'만 나와도 '하.. 오늘 또 잔소리 듣는 날'이라는 것을 예상해야 했다. 조언은 그 사람이 원할 때 하지 않으면 잔소리가 된다는 것을 그와 같은 꼰대들은 절대 알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이 분은 위계질서를 중요시한 분이셨기에 자신의 능력이 위라는 것을 과시하고, 인정받고 싶어 했다. 내가 있던 곳은 스타트업에서 갓 벤처가 된 회사이기도 했거니와, 평등을 지향하는 쪽으로 사회 분위기는 바뀐다 하여 나는 어리석게도 그 말을 철석같이 믿고 이행했다. 그러나 결과는 참패였다. 회의에서 상사의 말에 반박을 할 때마다 몇 배의 응징이 되어 두고두고 돌아왔다. 이때 깨달았다. 우선 상사에게는 존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반박은 공손하게, 따로. 아무리 그래도 상사의 태도는 자주 부당했고, 난 결국 이직을 하게 됐다. 그리고 매일매일 그 회사에 저주(?)를 내리고 있다. 제발 망하라고. 이렇게 간절히 바랬던 적은 이 회사가 처음이다.

다른 한 유형은 조근조근 웃으면서 할 말 다 하는 상사다. 진심 이렇게도 무서울 수 있다는 것을 느끼는 요즘이다. 한 번은 점심시간에 회사 복지에 대해서 화두를 던지셨다. 한 사원이 이 것, 저 것 건의를 하다가 좀 과하다 생각이 드셨는지 '스타트업은 능력이 없는 사원은 기다려주지 못한다'라는 말로 우선 일이나 잘하고 요구하라는 말을 대신했다. 또 다른 점심시간에는 음식을 주문하는데 같이 먹을 음식들로 사원들끼리 선택해서 주문 내역을 담았다. 그런데 주문하던 찰나 자기 것은 왜 안 물어보냐고 하셨다. 여기서 1차 멘붕이 왔지만 상사는 아무렇지 않은 척 아니라고, 괜찮다며 주문하라 했다. 주문음식이 도착했는데 그분은 단 한. 입. 도 드시지 않았다. 그러면서 나지막이 '먹을 게 없네'라고 하셨다. 음식 주문 담당이었던 나는 먹는 게 코로 들어가는지 입으로 들어가는지도 모르는 채 점심을 먹었다.


월급에는 상사 참는 비용이 포함돼 있다. 내가 상사가 될 때까지 참아야 하는 인내심에 대한 비용이자, 난 더 훌륭한 상사가 되기 위한 수련 비용이다. 상사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난 지금 당장 그분들보다 인성은 좋을지 몰라도, 역량면에서는 더 좋은 상사가 될 수 없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팀이 잘 굴러갈 수 있도록 일을 가져오고, 그 일들을 팀원들에게 나누고, 점검을 하고 이런 것들은 단순히 의지로만 되는 것이 아니었다. 결론은? 이 수련 기간(?)동안 버텨서 인성이나 능력에서 훌륭한 팀장이 되어 좋은 성과를 내는 팀을 만드는 것이다.(제발)

copyright ©️그림 All right reserved
작가의 이전글 타자 연습이 제일 재밌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