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M Apr 26. 2022

인생에 한번의 도약은 반드시 필요하다

Daily Tech Briefing / 2022.04.25 / Issue No. 167 / by YM


<인생에 한번의 도약은 반드시 필요하다>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면서도 비슷한 생각을 했다.  잘 몰랐을 때는 그들 모두 처음부터 비범한 삶을 살아온 줄 알았지만,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평범한 삶을 살아오다가 한두 번의 도약으로 비범해진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그 도약은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는 모험을 감수할 때 가능했다.  한 번의 도약으로 운명을 바꿀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도약의 시기에는 필연적으로 일정 기간 단절되는 시기도 생겨난다.  익숙한 일, 익숙한 사람, 익숙한 공간을 떠나 새로운 맥락과 환경에서 전혀 다른 방향의 삶을 살게 된다.  지나고 보면 꼭 필요했던 시기임을 알 수 있지만, 현재 진행형인 당시에는 자신이 괜한 짓을 한 건 아닌지 불안감이 엄습하기도 한다.  그럴 때는 이 불안감을 껴안으면서 계속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인간은 원래 사회적 동물이라 그런지, 아니면 내가 사람 만나는 것을 유독 좋아하는 성격이라 그런지, 일시적으로나마 단절의 시기를 갖는 게 말처럼 쉽지는 않았다.  꾸준이 이어오고 있는 여러 모임에 얼마간 참석하지 않으면 그들에게 배척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 다음에 그 모임에 나가는게 불편하지 않을까 걱정도 됐다.  하지만, 모두 쓸데없는 걱정이었다.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른 뒤 모임에 다시 나갔어도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물을 아무리 오래 끓인다 해도 99도에서는 끓지 않는다.  100도가 되어야 물이 끓듯이 우리가 하는 노력도 일정한 수준에 도달할 때 그 결과가 나타난다.  마지막 한 걸음이 중요한 이유다.  꾸준한 노력에다 인생에 한 번쯤은 전력을 다해 도약하는 시간을 더하자.  기존의 안전지대에서 떨어져나와 단절되는 시기를 보냄으로써 평생 꿈꿔오던 운명을 스스로 만들수 있다.  단언하건데, 분명 당신 삶에서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어른의 재미 중에서>

작가의 이전글 더 큰 그림을 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