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M Jun 02. 2022

자신감이 당신을 모험으로 이끈다

Daily Business Briefing / 2022.06.01 / Issue No. 122 / by YM


<자신감이 당신을 모험으로 이끈다>


실리콘밸리의 가장 큰 무기가 바로 '자신감' 이다. 이들의 장점은 ▲똑똑한 사람들 ▲수많은 자본 ▲훌륭한 기업들의 훌륭한 문화 ▲다양성 등등과 같은 요소들이다.  그런데 지금은 한국도 똑똑한 인재들 많고, 뛰어난 투자자들도 많고, 훌륭한 기업문화를 가진 회사들도 많다.  하지만,  이 거대한 자신감을 한국이 갖고 있는 지는 잘 모르겠다.


크리스 사카의 자신감

저는 절대적 자신감을 가진 인물들에게 투자합니다 제가 투자했던 창업자 중에서 가장 성공적이었던 인물들을 살펴보면 공통점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성공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 (inevitability of success)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었답니다. 그들은 그저 성공을 바라고 기도하는 것만 하는 것이 절대 아니었어요. 그들은 성공이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답니다."


폴 그레이엄의 자신감

"우리가 찾는 창업자들은 확신(Determination)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에요. 스타트업 창업자(혁신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이죠. 저희가 Y컴비네이터를 처음 만들었을 때는 창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지능이라고 생각했었어요. 그게 실리콘밸리의 신화였죠. 물론 바보같은 창업자를 바라는 투자자는 없겠죠. 하지만 지능이 어느 수준 이상만 된다면 더 중요한 것은 확신이에요. 왜냐하면 창업하고 나서 수많은 난관이 있을 거거든요. 절대 포기하지 않는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김동신 대표가 받았던 자신감

“한국과 실리콘밸리의 다른 점은 '상상력의 크기와 확신의 단단함'입니다.” "미국 투자자 분들은 (한국 투자자들과 달리)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세요.  미국 벤처 투자자들은 대뜸 만나자마자 이런 말을 던지는 것부터 시작해요.'센드버드가 10조원 짜리 회사가 되면 말이지...' 저는 '아니 화들짝 놀라죠. 하지만 그런 말들이 우리에게 주는 힘이 분명히 있는 것 같아요.' 어느새 10조원 짜리 회사를 상상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는거죠."


우리가 자신감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자신감이 가진 전염효과 때문인 것 같다. 된다는 생각은 된다는 생각을 낳고, 결국 되게끔 만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자세도 쉽게 전염이 됩니다.  이렇게 자신감을 확신으로 바꿔주는 사람이 바로 성공을 쟁취하는 사람이다.


<미라클레터 중에서>

작가의 이전글 대형 LCD 시대마감…삼성디스플레이 LCD 사업 철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