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찬파 Jun 01. 2016

나만의 TV방송 만들기 5

자신만의 채널 꾸미기

1.나만의 TV방송국 개국 방법


  3)자신만의 채널 꾸미기

    구글에 자신의 계정을 만들게 되면 저절로 유튜브(http://youtube.com)에 자신의 공간이 생기게됩니다. 이것을 '채널'이라고 합니다. 바로 이 채널을 잘꾸미고 이 채널에 자신만의 컨텐츠들을 올려 놓으면 되는 것입니다. 바로 우리가 가정에서 TV를 볼때 번호를 선택하게 되는데 우리는 이것을 채널이라고 부르고 그 채널에는 그 채널만의 프로그램으로 TV가 방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더 쉽게 이야기를 하면 저의 집에서는 11번이 MBC(문화방송)라는 채널입니다. 이 MBC에서는 월~일요일까지 하루종일 편성된 프로그램들이 시간에 따라서 송출되고 그것을 우리들은 시청을 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 'MBC'라는 채널을 유튜브에서 여러분이 가지시게 된것입니다. 자~ 그럼 이번 시간에는 그 채널의 모습을 둘러보고 '채널'을 꾸미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맨처음 유튜브에 가면 상단의 사진과 같은 모양의 유튜브 홈이 보입니다. 좌측에 보이는 홈,내채널,인기 급상승 동영상,구독정보,최근 본 동영상, 나중에 볼 동영상 이라는 기본 메뉴가 보이실것입니다. 위의 사진의 홈은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어서 라이브러리와 구독정보등이 보이는 것이구요. 처음으로 가면 그런 것이 아직은 만들어 지지 않아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오른쪽에 컨텐츠가 보이는 부분에 보시면 상단에는 동영상 광고가 보이고요 - 동영상 광고는 오른쪽 하단에 광고닫기를 클릭하면 보이지 않습니다- 그 아래로 맞춤 동영상이 보입니다. ㅎㅎㅎ 마인크래프트 동영상이 저의 맞춤 동영상으로 나오는 것은 초3짜리 아들이 제 계정으로 열심히 마인크래프트 동영상을 본 결과입니다. ㅋㅋㅋ 

좌측의 메뉴에서 '내채널'을 클릭하면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자 이 화면에서 모든 영상을 업로드하고 채널을 꾸미고 내가 구독하는 채널을 관리하고 심지어는 광고까지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는 일종에 '관리자 모드' 화면입니다. 
상단에 보시면 유튜브로고와 석삼자같은 마크가 보입니다. 또한 검색창과 업로드 버튼, 알림, 그리고 계정 프로필이 보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먼저 유튜브 로고를 클릭하시면 홈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2.석삼자 모양의 버튼은 좌측 메뉴를 사라지게 또는 나타나게 하는 메뉴버튼입니다. 
3.검색은 말 그대로 영상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창입니다.
4. 그옆에 업로드 버튼은 말 그대로 내가 동영상을 올릴때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5. 알림 버튼은 알림이 있을때 옆에 알림의 숫자가 표시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구글에 연동되어 있어서 예를 들어서 구글+에 어떤 내용이 올라와도 알림에 표시됩니다.
6. 그 옆에 계정 사진은 계정을 알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그 아래로는 자신의 계정 이미지와 타이틀 이미지가 보입니다. 그 아래로 자신의 계정이름과 현재 보고있는 화면을 어떤것을 보고 있는지와 다른 형태의 화면은 어떻게 보이는 지를 알 수 있는 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 아래로는 기본적인 메뉴가 보이고 근래에 업로드한 영상을 중심으로 보여지게 되며 그 아래는 자신이 보고싶은 영상을 볼 수 있는 카테고리가 보이고 또한 이런 카테고리들을 더 늘려나갈 수 있는 버튼이 보입니다.-현재 위의 사진에는 보이지 않음-
그리고 우측으로 채널도움말,추천 채널, 인기채널등을 바로 갈 수 있는 바로가기들이 보입니다.

자 그렇다면 '나만의 채널'로 꾸미는 첫번쩨 관문은 프로필에 대한 변경입니다. 저는 영상제작,편집이 저의 주 업무여서 카메라를 마크로하여 저의 채널네임인 'GCF TV'가 들어간 로고를 프로필 사진으로 하였습니다. 이 작은 프로필의 우측상단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연필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이 연필아이콘을 클릭해서 변경,수정등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 등록도 이 아이콘으로 들어가서 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사진을 선택하시면 바로 반영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타이들 부분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화면에 우측상단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연필아이콘이 나오고 그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경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회색점선 안쪽으로 사진을 드레그하거나 가운데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서 원하는 사진으로 선택하여 나만의 채널에 대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타이틀에 들어갈 사진은 추첨크기는 2560x1440이며 최대크기는 4MB입니다. 사진의 가운데를 중심으로 원하는 텍스트를 적거나 채널명을 또는 대표 프로그램 명을 적는 것이 홍보용으로는 매우 좋습니다. 개성있고 톡톡튀는 멋진 타이틀을 만들어보세요^^ 또한 혹시 채널아트를 만들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유튜브 설명서(헬프)를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위의 화면에 좌측면 하단을 보시면 '채널 아트 만드는 방법'이 라고 쓴 텍스트를 클릭하면 도움말로 바로갑니다.

채널은 보기방식이 3가지로 나누어져있습니다. 바로 옆에 화면에서 본인 옆에 아래로 삼각형을 클릭해서 원하는 보기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기 방식은 '본인','신규 방문자','재방문 구독자' 로 나누어서 보기 방식을 나누어서 볼 수 있다.


관리자 화면과는 다른 신규방문자용 화면입니다.^^

관리자 화면에서는 메뉴하단에는 바로 이렇게 '재방문 구독자',와 '신규방문자'에게 보여줄 화면이 구분되어 보여집니다. 이곳에서 역시 우측 상단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필요한 모습으로 보여지는 부분을 병경시킬 수 있습니다.




제 채널의 신규방문자용 화면입니다.

이것은 재방문 구독자용 화면입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도움글,추천채널,인기채널등의 모습이 보입니다.
원하는 채널들을 직접 구독할 수도 있고 도움말을 통하여 채널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많은 팁들을 알 수 가 있습니다. 단 구글의 특성상 글을 많이 보아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자~ 간단하게 '나만의 채널 꾸미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큰 걱정을 하지 마시고 즐겁게 한 번 만들어 보시고 영상을 업로드해 보면서 채널을 조금씩 꾸며 나가면 좋겠습니다. 동영상의 수가 많아지면 같은 동영상을 한곳에 묶어서 관리를 할 수 도 있습니다.

다음시간 부터는 본격적으로 영상을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후가공을 하여서 어떻게 게시를 하는지 또한 어떻게 나의 방송국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지 이 모든것을 차근차근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TV방송 만들기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