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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광수 비에이티 Feb 08. 2023

네이버 검색광고 초보자 가이드②쇼핑검색의 세팅과 운영

쇼핑검색이란?

상품을 탐색하고 구매하고자 검색하는 이용자에게 광고주의 상품과 메시지를 홍보할 수 있는 쇼핑 특화 검색광고 상품이다. 네이버 통합검색 쇼핑영역과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며, 콘텐츠 매체에서도 노출된다.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에서 직접 운영이 가능하며, 계정 내에서 세팅된 소재를 기반으로 노출된다. 업종에 따라 검색광고보다 쇼핑검색의 사용자 니즈가 더 큰 경우도 있어 컬렉션랭킹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도 잦다. 컬렉션랭킹이란 이용자들의 검색 행동 분석을 통해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속할 확률이 높은 컬렉션부터 노출하는 네이버 알고리즘이다.


쇼핑검색 입점 및 소재 노출 원리

쇼핑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 및 상품DB 등록을 해야 한다. (네이버 검색광고시스템 도움말 바로 가기) 입점 유형은 크게 CPC 입점과 CPS 입점이 있으며, 자세한 입점 절차는 위 도움말 바로 가기 링크를 참조하면 자세히 알 수 있다. 주로 CPC 입정을 사용하여 쇼핑 검색광고를 집행하기 때문에, 이후 가이드는 CPC 입점 방식에 집중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형식 상 차이점

CPC(Cost Per Click) 입점: 클릭 당 과금 방식으로 입점

CPS(Cost Per Sales) 입점: 매월 고정비 및 네이버 쇼핑을 통한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과금


형식 별 입점 절차

CPC 입점 절차: 입점 신청서 작성(광고주)  입점 심사(NAVER)  상품 DB URL 등록(광고주)  상품등록(광고주)  서비스 시작(NAVER)

CPS 입점 절차: 제휴 상담  입점안내 및 계약서 작성  쇼핑몰 등록 및 상품 DB 처리  어드민 통한 기획전 및 배너등록  제휴 입점 완료


쇼핑검색은 DB(자사몰/스마트스토어 내 상품 정보가 정리된 데이터베이스) URL(EP)을 크롤링 해서 각 상품을 소재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네이버 쇼핑 파트너 제휴사(카페24, 고도몰 등)의 경우 손쉽게 DB URL 생성이 가능하지만, 독립몰의 경우 개발자의 도움을 받거나 직접 DB URL을 작성하여야 한다. DB URL 생성과 관련하여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공식 문서를 참조하여 개발자와 소통하거나 작성하도록 한다. (문서 바로 가기)


아래의 대시보드에서 소재 등록 및 타이틀명과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타이틀/이미지에 따른 CTR A/B 테스트를 진행한다. 디폴트 상태는 EP 기준 이미지와 상품명이며, EP 기준 상품명은 25자를 초과하여 작성할 수 있으나, EP를 기준으로 특수문자가 들어가 있거나 이미지의 유격이 있을 경우 광고가 반려된다. EP를 기준으로 홈페이지에서 상품 품절, 삭제 등이 진행될 경우 [연동제한]으로 인한 자동 노출 제한이 이루어진다.


쇼핑검색 소재는 파워링크와 달리 원하는 키워드에 입찰해서 키워드를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소재 기반으로 노출이 되는 방식이다. 상품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총 4가지 요소가 있다.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

상품명

입찰가

제외 키워드

때문에 파워링크와는 다르게 세세하게 CPC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다소의 노력이 필요하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에 대해서만 광고가 노출이 가능하도록 지정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들에 대해 개별적으로 CPC를 지정하고자 한다면, 키워드의 수 만큼 광고를 등록하고 모든 광고에 대해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 키워드를 제외 키워드로 지정해야 한다.


쇼핑검색에서 노출할 수 있는 키워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일부 상품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에 대해서도 의도치 않게 광고가 노출될 수 있다. 이러한 사유로 소재의 효율이 떨어지거나 비용이 과도하게 소진될 수도 있는 이슈가 있다.


만약 주력으로 운영하며, 전환 기여도가 높은 키워드라면 EP 지정 카테고리실제 해당 키워드의 주요 노출 카테고리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엔진에서는 사용자의 니즈를 기반으로 카테고리를 설정한다.


쇼핑검색의 확장소재는 크게 그룹 및 소재 단위에서 적용할 수 있다. 소재 단위에서의 확장소재는 추가홍보문구, 쇼핑상품 부가정보 두 종류가 있다. 노출용 상품명에 할인, 프로모션 등의 정보를 넣을 경우 소재 노출 제한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할인 등의 정보는 추가홍보문구에 기입하도록 한다. 쇼핑상품 부가 정보는 해당 상품에 등록된 무료 배송 여부, 리뷰수, 구매수, 찜수를 노출하여 상품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운영 시 이슈 대응방안

잘못된 상품 카테고리 매칭

EP 연동 과정에서 잘못된 상품 카테고리가 매칭될 수 있다. 이 경우 엉뚱한 키워드 및 카테고리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상품 카테고리는 네이버 쇼핑 파트너 센터에서 수정할 수 있다. 광고주가 계정 정보 미공유시에는, 상품 카테고리 수정을 요청한다.


소재연동 및 노출제한 시

운영 중 [소재연동제한], [소재노출제한]이 될 때가 있다. 소재 노출 제한은 보통 상품명에 할인 및 프로모션 정보가 기재되거나 이미지 내 텍스트가 있을 경우 발생하며, 소재 연동 제한은 자사몰 내 상품 품절 또는 상품 삭제로 인해 연동이 끊겼을 경우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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