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듀아시아 Apr 02. 2019

미국대학 슈퍼스코어(Super Score) 정책


미국대학 지원에 필요한 표준시험은 너무 많이 보는 것은 좋지 않으나 응시 횟수에 제한이 없다. 학생들은 여러 차례 시험에 응시하는데 여러 번 응시하는 경우 시험 점수에 차이가 발생한다. 어떤 영역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고 어떤 시험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아 총점에서는 차이가 없어도 영역별 점수만 놓고 보면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미국대학에서는 응시 횟수에 따른 점수의 차이와 인재 선발을 위해 점수 채점 기준을 정해놓고 있다. 많은 대학이 슈퍼스코어(Super Score)로 학생의 시험 성적을 평가한다.





슈퍼스코어(Super Score)는 무엇인가?

학생은 일반적으로 SAT, ACT 시험을 볼 때, 가능한 가장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두 번 이상 시험을 볼 것이다. 첫 시험보다 두 번째 응시한 시험에서 높은 점수가 나왔을 때 걱정이 없지만, 두 번째 시험의 특정 영역에서 점수가 떨어진 경우라면 슈퍼스코어를 적용해 가장 높은 영역별 점수를 더해 대학에 제출할 수 있다.


아래는 슈퍼스코어(Super Score)가 ACT 점수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여주는 예시다. Edu라는 학생이 2월 ACT 시험과 6월 ACT 시험에 응시했다고 가정해보자.



가장 높은 영역의 점수만 선택한다.

시험에 응시한 날짜와 상관없이 영역별 가장 높은 점수만 선택해 종합 점수를 구성한다. 두 번의 시험 중 가장 높은 종합점수가 나온 시험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응시기록에서 가장 높은 영역별 점수를 합산해 평가하는 것이 슈퍼스코어다.


학생들은 슈퍼스코어뿐만 아니라 모든 시험 결과를 지원 대학에 보내야 해당 사실을 바탕으로 평가된다.




점수 선택(Score Choice)이란? 슈퍼스코어(Super Score)하고 똑같을까?

점수를 선택해서 제출하는 것과 슈퍼스코어는 다르다. 점수선택은 일부 대학들이 학생들에게 보고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정책이다. 학생이 어떤 점수를 제출할지 선택하는 것으로 슈퍼스코어가 아닌 가장 높은 시험점수가 나온 날짜의 성적을 대학에 보내는 것을 말한다.


모든 시험점수 제출(All Scores)

일부 대학은 학생이 응시한 모든 시험의 성적을 제출하도록 요구한다. SAT 시험에 3회 응시했다면 3회에 대한 기록을 모두 대학에 보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은 3번의 시험 중 가장 잘 나온 영역별 점수를 합산해 다시 슈퍼스코어로 평가한다.


단일 시험점수 제출(Single Highest)

가장 총점이 높은 날짜의 시험 성적을 제출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3회의 SAT 시험에 응시하고 첫 번째 시험에서 1480점, 두 번째 시험에서 1550점, 세 번째 시험에서 1580점을 받았다면 가장 높은 1580점을 대학에 제출하는 것을 말한다. UC대학이 대표적으로 단일 시험점수를 요구한다.


슈퍼스코어를 최적화하려면?

슈퍼스코어를 최적화하려면 일반적으로 3회 정도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한 번만 응시해서는 슈퍼스코어를 정할 수 없고 최소 2회 이상 응시해야 슈퍼스코어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앞서 응시한 시험에서 특정 영역에서 낮은 점수가 나왔다면 시험 전 해당 영역을 공부하는데 시간을 투자해 성적을 향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슈퍼스코어 제출을 요구하는 대학은?

미국대학의 상당수가 슈퍼스코어 제출을 요구한다. 아래는 미국대학순위 TOP50의 시험성적 제출 정책이다. 해마다 정책이 변경되기 때문에 정확한 점수 제출 정책은 홈페이지를 확인해야 한다.


* Class of 2023 기준

* 출처 : Collegeboard BigFuture

* 2019 US News 대학 순위 기준으로 작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