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는 이유
공부를 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아 고민이다. 그럼, 공부 방법을 바꾸면 된다.
그런데, 공부방법을 어떻게 바꾸지?
공부를 하지 않아서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 그럼, 공부를 하면 된다.
그런데, 얼마나 많이 공부를 해야 하지?
공부를 하긴 하는데 공부를 왜 하는지 모르겠다. 그럼, 공부 목표를 찾으면 된다.
그런데, 어떻게 공부 목표를 찾지?
마라토너가 확실한 골인점을 알고 있으면 42.195km를 뛸 수 있지만, 목표 없이 러닝머신을 42.195km를 뛸 순 없다는 말이 있다.
산의 정상이 눈에 보이면 힘들어도 등산에 성공할 수 있지만, 산의 정상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등산에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고 한다.
공부를 왜 하는지, 한다면 얼마큼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공부 성과는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는 이런 의미에서 집필하게 되었다.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를 얼마큼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지, 왜 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자각하고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이 책의 도움을 가장 크게 받을 학생을 묘사하면 다음과 같다.
공부를 잘하고 싶어. 그런데,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막막해. 교재는 어떤 걸 선택해야 하고, 하루에 공부는 몇 시간을 해야 하는 걸까? 내가 세운 계획대로 공부를 하면 성적이 잘 나올 수 있을까? 방학이 한 달 남았는데, 한 달 동안 어떻게 공부를 하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일까? 공부 목표는 어떻게 세우는 게 좋을까? 목표를 달성시켜 줄 계획은 어떻게 짜야하지? 과목별로 이해-사고-정리-암기를 어떤 식으로 하면 좋을까? 아... 하나부터 열까지.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어떻게 하면 가질 수 있을까?
공부를 해서 성적이 잘 나온 경험이 있다면, 위와 같은 고민은 하지 않는다. 문제는 공부를 해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 고민인 학생, 공부를 제대로 시작하고 싶은데 뭐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는 학생이 주위에 많다는 것이다.
몸짱이나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된 운동을 위해서는 식단과 운동 방법, 운동 계획이 매우 중요하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꾸준히 운동을 했을 때, 가장 좋은 효과를 얻게 된다.
공부 또한 마찬가지다. 제대로 된 방법을 익혀서 공부를 해야만 같은 시간을 공부하고도 훨씬 많은 것을 얻게 된다. 같은 시간을 공부하고도 성적이 올라간다는 말이다. 시간을 적게 투자했는데도 성적이 올라간다면 그 방법을 마다할 사람이 있겠는가.
우리가 하루에 3-4시간씩, 일주이면 20시간, 한 달이면 100시간을 영어, 수학 공부에 투자하면서, 정작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인가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게을리한다. 혹은 간과하고 있다.
이 책을 다 읽는데 10시간도 걸리지 않을 것이다. 일주일 중 하루를 투자해서 나의 공부가 업그레이드된다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차례로 읽어도 좋고, 본인에게 필요한 파트를 찾아서 발췌독해도 좋다. 다만, 책을 읽을 때는 꼭 <오늘의 코칭 질문>에 답을 적으면서 읽기 바란다.
우리가 책을 읽으면서 해야 할 일은 그동안 몸에 배어 있었던 공부습관을 점검해 보고,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나의 공부습관에 장착하는 것이다.
지금부터 우리가 할 일을 쉽게 비유하자면, 서울에서 부산을 가는데, 자전거를 탈 것인지, 버스를 탈 것인지, KTX를 탈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과 같다!
그동안의 공부 습관이 자전거의 속도와 같아서 효율이 없었다면, 이제는 KTX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공부 습관을 우리 몸에 만들어 보는 것이다.
준비되었는가? 그렇다면 이제 책을 읽어보자.
★ 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 yes24 도서 살펴보기 클릭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
글쓴이 윤태황은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 <고3 수능 100점 올리기>의 저자이며, 에듀플렉스 교육
개발연구소 연구위원, 유웨이중앙교육 입시컨설턴트, 공덕초등학교 운영위원, 한국코치협회 평생회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