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부코치 Nov 04. 2017

공부를 하는 이유

댄자를 위한 니옹의 조언

# 공부를 하는 이유


사람들은 자신의 세계 속에서 살아 간다.

그 세계에서 어떻게 나올 수 있느냐

다른 세계와 어떻게 맞추어 가느냐

그것이 세상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관건이다.


공부는 나와 세상을 이어 준다.

나의 세계에 갇혀 있는 나를 일깨워 준다.

내가 모르고 있던 세상을 보여 준다.


그 세상을 받아들이느냐 받아들이지 않느냐는 나의 몫이다.


수학 문제를 푸는데 풀리지 않을 때가 있다.

선택은 두 가지다.

잘못된 개념으로 문제를 풀어서 틀리거나,

제대로 된 개념을 탑재해서 문제를 맞추거나.


틀린 개념을 공부해 놓고

문제를 푼 후,

실수를 했다고 말하는 친구들이 있다.


그렇다. 본인이 세상을 잘못 본다고 말하지 않고

세상이 자신을 잘못 보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공부는 내가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배우고 있는지

그 기준을 세워준다. 그 척도를 알려준다.


그건 실수가 아니고 내가 잘못 외우고 잘못 본 것이라고.


나의 세상 속에서 살아갈 것이냐

다른 세계와 맞추어 살아갈 것이냐 


공부는 나와 세상을 이어 준다.


★ 연재글 yes24 미리 보기 : http://www.yes24.com/24/goods/59152402?scode=029






공부도 재미 있어야 하지_다른 글 보기_선생 니옹

#성적이 오르는 비밀
#왜 매일 공부할까
#공부해서 좋은 점
#공부를 잘 하려면 일단 공부를 해야 하지
#공부와 겸손
#욕심 빼고 현실 넣고
#허풍쟁이1
#주체성
#공부 리더
#압박으로부터 벗어나기
#추석
#아이러니
#관대함
#급할수록 돌아가라


공부도 재미 있어야 하지_다른 글 보기_학생 댄자

#학원 키즈
#감시 NO 관심 YES
#과학은 폭망
#지각
#불안
#천재의 시험공부
#시험기간 2일 째
#매일 4시간을 공부했어
#몰라서 틀렸어요
#시험 당일
#공부도 게임처럼

★ 연재글 yes24 미리 보기 : http://www.yes24.com/24/goods/59152402?scode=029

매거진의 이전글 공부해서 좋은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