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공부코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부코치 Jan 20. 2017

공부하는 이유-나는 왜 공부하는가

첫 번째 단추 마음

공부는 마방실이다


공부는 마음-방법-실천의 연속이다. 공부할 마음은 있는데, 도무지 방법을 모르겠다. 성적은 나오지 않는다. 공부할 마음이 없는데, 억지로 공부를 하고 있다.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 마방실 삼박자가 맞아떨어질 때, 공부는 작동하고 성적은 올라간다. :-)




마방실 : 마음

공부 마음이 언제부터 생겼는지 알 수는 없다. 부모님의 기대 때문일까, 나의 욕심 때문일까. 아니면 꿈이 생겼는데 공부를 해야 꿈을 이루니까 공부를 하는 것일까.


너무 거창할 필요도 없다. 눈 앞의 현실. 대학을 가야 하니까?


어린아이를 앞에 두고 진지하게 “우리가 공부하는 이유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예요.”라고 설명을 해주면 몇 명이나 알아들을까. 그 설명을 해주고 있는 어른은 정말로 어릴 때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를 했을까.^^


공부에 대한 감정

수학이 어려워서 싫어요. 책 읽기를 좋아해서 국어는 좋아요. 외국인과 대화 나누는 게 좋아 영어가 흥미 있어요.


이런 경우는 어떤가

과학 선생님이 좋아서 과학을 좋아하게 되었어요. 수학 선생님이 진심으로 절 격려해 주셨어요. 저보고 수학에 소질이 있다고 하는데 기분이 좋았어요.


이런 아이도 있다

집에서 무조건 1등 아니면 안 된다고 했어요. 특목고 반에 갔는데, 3개 반 중 저는 B반이었죠. 어떻게든 A반으로 가고 싶었어요.



나는 어떤 마음으로 공부를 마주하고 있는가

Q. 다음 중 내가 공부하는 이유는 몇 번인가요?
   1) 공부 자체가 즐거워서  
   2) 부모님에게 욕먹지 않으려고
   3) 경쟁에서 지지 않으려고
   4) 꿈을 이루기 위해
   5) 취업 잘 하려고

 

한 가지 이상의 답은 찾았는가. 혹시 1) 공부 자체가 즐거워서 라고 대답한 사람 있는가? 그대는 대단한 사람이다. 앞으로 진로는 교수님 또는 연구소 연구원을 추천한다.^^ 4) 꿈을 이루기 위해 라고 대답한 사람도 있는가? 그대도 대단하다. 앞으로 진로는 전문직(의사, 변호사 등)을 추천한다. 5) 취업 잘 하려고 라고 대답한 사람은 어떤가? 매우 현실적이지 않은가. 이런 마음을 가지고 공부를 열심히 한다면 분명 좋은 곳에, 원하는 곳에 취업을 할 것이다. 직업을 추천한다면 공무원이 어울릴 것 같다.^^


자, 이제 2번과 3번 대답이 남았는데... 2) 부모님에게 욕먹지 않으려고 라고 대답한 학생들.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이 또한 굉장히 중요한 이유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했지 않나. 가족을 떠나서, 사회를 떠나서 살 수 없다. 이런 대답을 한 그대에게 추천할 직업은 회사원이다. 기업은 융통성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살아가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2번이라고 대답한 학생들은 분명 사회성이 높은 친구들일 거라 기대한다.^^


3) 경쟁에서 지지 않으려고 라고 대답한 친구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이 친구들 분명 사회 나와서 성공할 거라 믿는다. 본인이 원하는 바 꼭 이룰 거라 믿는다. 다만, 세상을 너무 경쟁적으로만 바라보지 말자.^^ 혹여나 경쟁에서 이기더라도 승자로서 패자에게 베푸는 마음을 가져보자.




위의 보기 중 뭐가 되었든 공부하는 이유는 모두 가치가 있고 쓸모가 있다. 내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오로지 나에게 중요한 이유다. 남의 이유가 아니고 나의 이유인 까닭이다. 나는 왜 공부하는가? 시작이 반이라는 속담처럼, 이 질문이 해결되면 공부는 50% 이상 달성한 것이나 다름없다.


공부에 대한 마음을 이해하고 공부에 대한 이유가 생겼다면, 이제 마방실 중 <마>는 마스터한 것이다.^^




글쓴이 윤태황은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 <고3 수능 100점 올리기>의 저자이며, 에듀플렉스 교육개발연구소 연구위원, 유웨이중앙교육 입시컨설턴트, 공덕초등학교 운영위원, 한국코치협회 평생회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 교보문고 <공부방법> 분야 베스트셀러
★ 네이버책 <공부방법 가이드> 분야 TOP100 도서
★ 네이버책<메타인지> 분야 베스트셀러

☞ 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 도서 살펴보기 클릭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

※ 저자 초청 강연 문의 : educonsult77@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학부모 고수 되기(학원/과외 선택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