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메타인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부코치 Feb 01. 2017

문제집을 푸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문제집을 푸는 이유

우리는 문제집을 왜 풀까요?


우리는 학교 시험을 보기 전에 여러 문제집을 풀고 시험을 보러 가는데요. 문제집을 풀 때는 사실 100점을 받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데, 문제집 채점에 민감한 학생들이 있습니다. 틀린 것도 맞았다고 체크를 하거나, 서술형이나 주관식의 경우 애매한데도 맞았다고 하는 경우가 있지요. 시험을 보러 가기 전에 문제집을 푸는 이유에 대해서 우리는 곰곰이 생각해봐야 합니다. 문제집을 푸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00점을 받고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문제집을 푸는 것인가요? 문제집을 푸는 목적은 문제집 풀이를 통해 스스로 어떤 부분을 알고 어떤 부분을 모르는지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메타 인지 능력이 높아서 문제집을 풀지 않아도 스스로 아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을 구분할 수 있다면 상관없지만, 학생들이 문제집을 풀기 전에는 스스로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지요.


문제집에서 문제를 많이 틀린다고 해서 학교 시험에서 문제를 많이 틀리게 되나요?


우리는 그 반대 현상을 경험하게 되지요. 문제집에서 많이 틀렸다는 것은 내가 모르는 부분을 그만큼 더 알게 되었다는 뜻이니, 그 부분을 보충 공부하면 우리는 더욱 완벽한 지식을 가지고 시험을 보러 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문제집을 풀 때 많이 틀릴까봐 겁을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틀린 문제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보충 공부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학교 시험에서는 그 문제를 맞히면 되는 것이죠.


오히려 문제집을 풀었는데 다 맞아 버리면 불안한 생각이 듭니다. 어디가 부족한지 알려고 문제집을 풀었는데 틀린 문제가 없으면, 문제집을 푼 보람(?)이 약간 반감되는 느낌도 듭니다. 이 수업을 듣고 있는 우리 친구들은 문제집을 푸는 이유가 100점을 받기 위함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면 좋겠습니다.


학원 시험이나 문제집에서 문제를 많이 틀릴까 겁이 나서, 혹은 엄마에게 혼날까 싶어 거짓으로 틀린 것도 동그라미 치는 습관은 오늘부터 안녕입니다. 그렇게 해서는 절대로 성적이 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문제집 풀이에서 많이 틀린다고 걱정하는 엄마들도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부터 당당하게 어머니에게 말을 하세요. “문제집은 틀리려고 푸는 거다”라고요. 엄마가 왜냐고 물으면 “그래야 나의 구멍이 어디인지 명확히 알 수 있으니까”라고 대답하세요. 


그리고 문제집 ‘오답 정리’에 대해서 다 알고 있겠지만,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틀린 문제는 무조건 오답 정리를 해야 합니다. 저는 “같은 문제집을 푸는데 왜 이 학생은 1등급이고 저 학생은 5등급일까?”라는 의문을 한 때 가지고 있었는데요. 혹시 여러분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알고 있나요? 제가 학생들을 분석한 결과, 1등급인 학생은 틀린 문제를 보충 공부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는 것이고요. 5등급인 학생은 틀린 문제에 대하여 보충 공부를 하지 않고 그냥 시험을 보러 갔다는 것이었습니다. 


아주 단순한 논리이지만, 이 학생과 저 학생의 결과는 극명하게 차이가 났습니다. 오답 정리는 틀린 문제를 다음에 틀리지 않기 위해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인데, 오답 정리를 하지 않았다는 것은 내가 모르는 부분을 확인만 했을 뿐 보충 공부를 하지 않았다는 뜻이 됩니다. 문제집을 푸는 활동 자체에 의미를 두고 틀린 문제에 대해서 오답 정리를 등한시하는 학생들이 많은데요, 그렇게 공부를 하면 모르는 부분은 계속해서 누수가 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메타 인지가 발달한 학생이라면 백지테스트를 하거나 문제집을 풀지 않더라도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명확히 알고 그 부분을 보충 공부해서 성적이 올라가지만, 메타 인지가 발달하지 않은 학생들은 백지테스트나 문제집 풀이가 자신의 부족함을 메워주는 훌륭한 수단임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일단 부족한 부분, 모르는 부분이 찾아졌다면, 성적은 곧 오를 것이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가 아니면 잇몸으로 음식을 먹는다고 했습니다. 자신의 메타 인지가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에게는 다양한 문제집이 있으니까요. 단 문제집을 왜 푸는지에 대한 이유를 항상 가슴 속에 담아두기 바랍니다. 문제집은 왜 푸는 거라고요?



글쓴이 윤태황은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 <고3 수능 100점 올리기>의 저자이며, 에듀플렉스 교육개발연구소 연구위원, 유웨이중앙교육 입시컨설턴트, 공덕초등학교 운영위원, 한국코치협회 평생회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 교보문고 <공부방법> 분야 베스트셀러
★ 네이버책 <공부방법 가이드> 분야 TOP100 도서
★ 네이버책<메타인지> 분야 베스트셀러

☞ 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 도서 살펴보기 클릭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

※ 저자 초청 강연 문의 : educonsult77@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메타인지는 왜 공부의 기본이 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