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use strategies
How First and Second Language Learners Use Predictive Cues in Online Sentence Interpretation in Spanish and English?
새로운 언어를 활용할 때, 전략은 무엇인가?
구어(spoken language)를 이해하는 방식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합니다.
첫째, 성인은 말을 점진적으로 처리합니다. 즉, 단어 또는 문장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정보가 주어지는 즉시 하나씩 활용하여 해석을 시작합니다(Marslen-Wilson & Zwitserlood, 1989). 예를 들어, 청취자가 "trespass"라는 단어의 음절을 들으면, 특정 시점에서 다른 영어 단어와 헷갈리지 않고 가장 가능성이 높은 단어로 점차 이해하게 됩니다.
둘째, 성인이 음성 정보뿐만 아니라 운율, 의미, 문장 구조, 담화 수준의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활용합니다. 눈의 움직임을 추적한 기술을 활용한 연구가 증가하면서(Tanenhaus, Spivey-Knowlton, Eberhard, & Sedivy, 1995) 시각적 맥락이 청취자가 말을 해석하는 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도 계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한편, 이 연구는 스페인어를 처음 배우는 아기와 해당 언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성인, 그리고 스페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언어 학습자들은
자연스럽고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대화에서
이미 알고 있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거나 해석하기 위해
그들의 초기 언어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기 시작하는가?
연구 문제는 유창한 언어 사용에서 "초기 언어 지식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구체적으로는 그 활용이 "어떻게 시작되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연구 방법에 대해 간단히 요약하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적어보겠습니다.
Reference
Lew-Williams, C., & Fernald, A. (2008). How first and second language learners use predictive cues in online sentence interpretation in Spanish and English. Proceedings of the 31st Annual Boston University Conference on Language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