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유아는 다차원적인 언어 입력 상황에서 믿을 수 있는 단서만 골라서 사용한다?!
학교에서는 학습 경험을 선별하고 조직하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반면 학습 자체는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으며, 사람들은-그것이 좋은 경험이든 나쁜 경험이든 간에-경험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게 됩니다.
유아는 세상을 경험할 때 규칙을 찾아내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처럼 다양한 정보가 있을 때 어떻게 배우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이번에 살펴본 연구는 "그래서 어떻게 배우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다양한 정보가 있을 때, 유아는 신뢰할만한 단서만을 골라서 활용한다고 합니다.
꽤나 충격적인 사실입니다. 유아는 어떻게, 신뢰할만한 단서를 고를 수가 있을까요?
이 연구는 두 가지 실험을 통해 유아가 언어에서 규칙을 찾기 위해 서로 다른 소리와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9개월과 10개월 된 유아들은 남자와 여자가 각각 두 가지 다른 말하는 방법을 들었습니다. 하나는 정해진 규칙이 있는 소리(예: AAB, le-le-di)였고, 다른 하나는 그런 규칙이 없었습니다. 유아의 절반은 각 화자가 하나의 방법만 사용했고, 나머지 절반은 각 화자가 두 가지 방법을 반씩 사용했습니다.
실험 1에서는 서로 다른 소리로 구성된 말하기 흐름을 사용했는데, 유아는 화자와 흐름이 일치하지 않아도 잘 배웠습니다. 하지만 실험 2에서는 같은 소리로 이루어진 흐름을 사용했는데, 유아는 각 흐름을 구별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단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잘 배우지 못했습니다.
이 결과는 유아가 여러 말하는 방법이 있을 때도 배울 수 있지만, 소리의 구별에 더 많이 의존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유아는 주변의 복잡한 정보 속에서 가장 유용한 단서를 잘 선택해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연구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References
Potter, C. E., & Lew-Williams, C. (2019). Infants' selective use of reliable cues in multidimensional language input. Developmental Psychology, 55,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