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on Language Learning
How Do Scientists Study Learning?
아기들이 학습하는 원리를 연구하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너무나 당연하게도) 아기들은 그들의 생각을 정확히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아기들이 알거나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여기 두 가지 흥미로운 과학적 연구 방법을 소개해봅니다.
1. 눈동자 움직임 추적
갓 태어난 아기도 눈동자를 움직입니다.
무엇인가 흥미로울 때 우리의 시선은 흥미로운 것을 향하며, 무엇인가 재미가 없을 때 우리의 시선을 다른 재밌는 것을 찾아 이동합니다. 따라서 과학자들은 아주 어린 아기들의 학습 원리를 규명하기 위해 눈동자 움직임 추적을 시도합니다.
TV 속 공이 보이나요?
아기들에게 공과 컵이 띄워진 화면을 보여주면서 질문을 하면 아기들의 눈은 빠르게 공으로 향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올바른 그림으로 눈동자가 움직이는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진다는 점입니다.
가끔은 '공'의 'ㄱ'만 나와도 공을 찾아 눈동자가 움직이기도 합니다.
[관련 영상] https://youtu.be/CuLMn8uQxss
2. 부모 면담
부모 면담의 경우는 100여개의 단어가 쓰여진 체크리스트를 부모에게 전하고, 본인의 자녀가 알고 있는 단어에 체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부모가 자녀의 단어 인지 여부를 정확히 아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기 본인에게도 질문해야 합니다.
아기 면담의 한 가지 방법은 아기들이 자주 들어본 쉬운 단어와 어려운 단어에 대해 질문하는 것입니다.
즉 바람, 소용돌이 등의 단어를 혼용하는 것입니다.
아기들의 언어 학습 원리 규명을 위해서는 두 가지 방식의 연구방법이 활용될 수 있으며, 원리를 규명하기 위한 지식을 생성해내는 기초 과학과 기초 과학을 활용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응용 과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두 과학은 서로 다르지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기초 과학을 통해 인간의 학습 원리에 대한 이론을 정립할 수 있으며, 응용 과학을 통해 배움이 느린 어린 아이들 또는 다른 아이들보다 성장이 느린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References
Lew-Williams, C., & Weisleder, A. (2017). How do little kids learn language? Frontiers for Young Minds, 5, 1-8. https://kids.frontiersin.org/articles/10.3389/frym.2017.00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