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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소 시각 Jun 10. 2024

판매 가격 설정 11가지 방법

상품 출시 시점에 따라 참고하면 좋을 가격 설정 방법


신제품 출시

1. 원가 기반 가격 설정 (Cost-Plus Pricing)  

5. 침투 가격 설정 (Penetration Pricing)

6. 스키밍 가격 설정 (Price Skimming)


신제품 출시 이후

(1. 원가 기반 가격 설정)을 제외한 나머지

2~11번까지 가격 설정 방법 시 가격을

(4. 심리적 가격 설정) -99, -98로 끝나게

하는 것 추천. 99로 끝날 경우 배송비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1개 더 구매 유도.


신제품 출시 이후 재구매 아이템

8. 계층별 가격 책정 전략 (Tiered Pricing Strategy)




1. 원가 기반 가격 설정

(Cost-Plus Pricing)


설명

제품의 제조 원가에 일정 비율의 마진을 더해 가격을 설정


장점

가격 설정이 간단하고 명확.

원가를 충당하고 일정 이익을 보장.

     

단점

시장 경쟁 상황을 반영하지 못할 수 있음.

고객의 지불 의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함.


수식
가격 = 제조 원가 + (제조 원가 * 마진율)  



2. 경쟁 기반 가격 설정

(Competition-Based Pricing)


설명

경쟁사 제품의 가격을 참고하여 판매 가격 설정


장점

시장 내 경쟁력 유지가 용이.

고객의 가격 민감도를 반영.


단점

가격 전쟁으로 인한 이익 감소 가능성 있음.

브랜드 가치와 무관하게 가격이 결정될 수 있음.


브랜드 예시

Samsung: 스마트폰 가격을 설정할 때 주요 경쟁사인 Apple의 가격을 참고


수식
상시 (행사) 마진액 = 상시 (행사) 가격 - 수수료 - 배송비




3. 가치 기반 가격 설정

(Value-Based Pricing)   


설명

소비자가 제품에서 얻는 가치를 기준으로 가격을 설정

1. 독점 판매 브랜드

2. 콜라보 제품

3. 특정 유통 채널에서만 (컬러, 구성) 단독 판매


장점

고객 가치를 정확히 평가하기 어려움. → 가격 비교를 할 수 없음. → 높은 이익률 확보 가능.


단점

독점 판매 : 병행 수입 될 경우 가격 영향

콜라보 제품 : 계약 기간 동안 판매, 재고 부담 위험

특정 유통 채널 단독 판매 : 재고 부담


브랜드 예시

Tesla: 전기차의 혁신성과 브랜드 가치를 반영하여 고가 정책을 유지합니다.


콜라보 제품 수식 
마진액 = 상시 (행사) 가격 - 채널 수수료 - 콜라보 로열티 - 배송비



4. 심리적 가격 설정

(Psychological Pricing)


설명

소비자 심리를 이용해 가격을 설정합니다.


장점

소비자에게 더 저렴하게 느껴지게 할 수 있음.

구매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음.


단점

고급 브랜드 이미지와 맞지 않을 수 있음.


브랜드 예시

Walmart: 19.99달러나 99.99달러로 설정.



5. 침투 가격 설정

(Penetration Pricing)


설명

제품 차별화가 거의 없는 시장.

초기 시장 진입 시점 낮은 가격을 설정 빠르게 시장 점유율 확대.

신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 제품 원가에 명목상의 마크 업을 추가하는 가격 책정 기법.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

목표가 달성되면 즉 수요가 위로 올 때, 회사는 제품의 가격을 올릴 수 있음.


장점

빠른 시장 점유율 확보 가능.

초기 고객을 유치하기 쉬움.


단점

초기 이익이 낮을 수 있음.

수요가 위로 올라올 때까지 자본이 많이 있어야 함.


브랜드 예시

Netflix 초기 저가 요금제를 통해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보


참고

침투 가격 책정은 단기적으로는 이익의 감소를 가져 오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 기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이익이 증가.


재구매 상품 처음 사용 목적으로 이벤트 진행 시 좋음.

바로 다음 진짜 구매가 일어나도록 준비해야 함.

신제품 출시 해당 가격 설정, 손익분기점 따져야 함.


* 마크 업 : 상품의 판매 가격을 정하는 것. 또 상품의 판매가에서 들여온 원가를 뺀 액수 즉 원가를 제외한 이윤을 뜻한다.




6. 스키밍 가격 설정

(Price Skimming)


설명

신제품 출시 초기 높은 가격을 설정 초기 수요를 흡수한 후 점차 가격을 낮추는 전략.


장점

초기 높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음.


단점

가격 민감도가 높은 고객층을 잃을 수 있음.

빠르게 경쟁 제품이 나타날 수 있음.


브랜드 예시

Apple: 신제품 iPhone을 고가에 출시하고 이후 점차 가격을 인하합니다.  




7. 패키지 가격 설정

(Bundle Pricing)   

( 세트 판매 )


설명

여러 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 단일 가격으로 판매하는 방법.

고객이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더 저렴하게 느낄 수 있도록 설정.


장점

고객의 구매량을 늘릴 수 있음.

연관 제품을 같이 묶어 판매 함으로써 1개의 가격 계산을 어렵게 만듦.


단점

생필품 같은 경우 대량 구매 할 경우 재구매 시점 기간이 길어짐.


브랜드 예시:  

LG전자: TV와 사운드바를 함께 판매하는 패키지.

KT: 인터넷, IPTV, 전화 서비스를 결합하여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패키지

Microsoft: Office 365 패키지로 여러 소프트웨어를 묶어 판매

Mcdonalds: 햄버거 단품 + 2~3천 원만 추가 시 콜라, 프렌치프라이 구매 가능  





8. 계층별 가격 책정 전략

(Tiered Pricing Strategy)

(세제, 화장지 생필품 같은 품목에서 벌크 (bulk), 묶음 판매)



설명

고객이 구매하는 양이나 사용 수준에 따라 여러 단계의 가격을 설정하는 방법.

각 가격 단계(tier)마다 다른 가격을 적용 고객이 더 많은 양을 구매하거나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유도.


장점

고객이 더 많은 양을 구매하거나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선택 유도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음

다양한 고객층의 지불 의향에 맞추어 가격을 설정 수익 극대화.


단점

여러 가격 단계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복잡할 수 있음.

다양한 가격 단계가 고객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며, 잘못된 선택을 유발할 수 있음.

각 단계별 혜택을 제공하는 데 추가적인 운영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


브랜드 예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로켓와우 멤버십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와 같은 서비스 월별 구독 요금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






9. 할인 가격 설정

(Discount Pricing)


설명

이벤트 진행 시 할인 행사를 통해 가격을 낮춰 판매

(MD들 항상 하는 것.)


장점

단기 매출 증대 효과가 있음.

재고 소진에 효과적.


단점

브랜드 가치 저하의 위험 있음.

할인 종료 후 판매 감소가 있을 수 있음.


브랜드 예시

Amazon: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등 정기 할인 행사를 진행


참고

침투 가격과 다름,

침투 가격은 신제품 초창기에 M/S 확보를 위함.

할인 가격 설정은 매출 증대를 위함.



10. 고정 가격 설정

(Fixed Pricing)


설명

가격의 등낙폭이 없이, 동일한 가격을 제공하는 방식


장점

가격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음.

고객 신뢰를 높일 수 있음.

 

단점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려움.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어감.


브랜드 예시 : ahc


참고

고정 가격으로 판매량은 한정되니 사은품을 변경하면서 매출 확보.




11. 동적 가격 설정

(Dynamic Pricing)   


설명

수요와 공급, 시간에  따라 가격을 조정.

기업이 현재의 시장 수요를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유연한 가격을 책정하는 수익관리 가격 책정 전략.


항공, 숙박, 전기 및 대중교통 (ex. 택시)  등.. 있으며,

24시간 특가, 예약 판매도 여기에 포함됨.


장점

최대 수익을 실현할 수 있음.

수요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음.


단점

고객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가격 투명성 부족으로 인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음.


브랜드 예시

Uber: 수요가 높은 시간대에 요금을 인상하는 서지 프라이싱(surge pricing)을 적용.




[정리]


신제품 출시

1. 원가 기반 가격 설정 (Cost-Plus Pricing)  

5. 침투 가격 설정 (Penetration Pricing)

6. 스키밍 가격 설정 (Price Skimming)


신제품 출시 이후

(1. 원가 기반 가격 설정)을 제외한 나머지

2~11번까지 가격 설정 방법 시 가격을

(4. 심리적 가격 설정) -99, -98로 끝나게

하는 것 추천. 99로 끝날 경우 배송비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1개 더 구매 유도.


신제품 출시 이후 재구매 아이템

8. 계층별 가격 책정 전략 (Tiered Pricing Strategy)



[ 출처 ]

쳇 지피티 내용 기반 + 경험 + 포털 사이트 검색 (지식백과, 위키디아 자료) 덧 붙였습니다.

https://ko.gadget-info.com/difference-between-penetration-pri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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