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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 am a stem cell May 11. 2018

브레인스토밍 효과를 높이는 방법

브레인스토밍도 기법인가? 기법이다!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으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브레인스토밍. 직장생활을 했거나 하고 있는 사람들은 브레인스토밍을 안해 본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문제가 기술분야이든 경영분야이든 가리지 않고 아이디어를 내는 데 사용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브레인스토밍으로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물어보면 자신있게 대답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우리는 흔하게 그리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해 보지만 실은 그 효과를 별로 얻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Art Markman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쓴 글에서 브레인스토밍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다.


브레인스토밍이라는 용어가 지금은 아이디어를 내는 그룹활동을 일반적으로 지칭하는데 사용되고 있지만 이것은 1950년대 광고인 Alex Osborn이 제안한 기법의 이름이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아이디어를 낼 때 따라야 하는 기본 원칙을 정했다. 1.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낼 것. 2.이상한 생각은 아닐까 걱정하지 말것. 3.사람들이 낸 아이디어 위에 또 아이디어를 덧붙일것. 4.처음에는 비판하지 말 것.

이 원칙들은 너무나 분명하고 명백해서 당연히 지켜질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보면 그룹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것이 개별적으로 하는 것보다 더 적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흔하게 접할 수 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함께 모여서 아이디어를 내다 보면 아이디어가 한 곳으로 수렴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어떤 의견을 내면 이것이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서 유사한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브레인스토밍의 일차적인 목적이 가능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얻는 것인데 말이다. 한편 사람들은 혼자서 생각할 때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다른 제약 조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있기에 발산적 사고를 할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의 힘을 적절히 이용해야 한다.

처음엔 개별적으로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창의적 사고 초기 단계에선 사고의 발산이 중요하다. 즉 가능한 많은 방법을 생각한 이후에 몇 가지 방법을 선정해 보다 상세히 다루는게 좋다.

많은 기법들이 이런 구조를 이용한다. 예를 들어 6-3-5법. 여섯 명이 한 테이블에 앉아 세 가지 아이디어를 쓴다. 각각은 오른쪽 사람에게 아이디어를 건네고 해당 아이디어에 아이디어를 덧붙이게 한다. 이것을 모든 사람이 각 아이디어에 자신의 생각을 덧붙일 수 있도록 다섯 번 반복한다. 이후 생성된 아이디어를 평가하기 위해 모두 함께 모일 수 있다. 이와 같은 기법을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다. 이 방법들에서 공통적인 점은 개별 임무에선 창의성의 발산단계를 갖게 되고 수렴단계에선 그룹 활동을 한다는 점이다.

시간를 가져라

브레인스토밍에서 어려운 점 하나는 그룹에서 불확실성을 싫어하는 사람이 종종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브레인스토밍을 빨리 끝내고 새로운 해결책을 실행하고 싶어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종결욕구가 높다.

사람들이 초기에 낸 몇 가지 가능성보다 더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도록 충분이 탐색할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6-3-5법 같은 기법이 성공적인 이유 하나는 창의적 과정의 속도를 늦추기 때문이다. 이런 방법은 그룹에 속한 모든 이들에게 모든 사람이 아이디어를 낼 때까지는 평가를 하지 말라고 자제시킨다. 따라서 높은 종결욕구를 가진 사람들이라도 아이디어가 나올 때까지 강제로라도 기다리게 된다.

사람들이 그림을 그리게 하라

많은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사람들은 해결책을 말한다. 이러한 경향은 사람들이 말하기 쉬운 해결책 쪽으로 향하게 한다. 이는 추상적이거나 결코 실행될 수 없는 해결책으로 이끌기도 한다.

그 결과 C-Sketching과 같은 많은 기법들은 사람들에게 글을 쓰기보다는 그림을 그려볼 것을 요구한다. 그리기와 글쓰기를 조합하는 것이 문제에 대한 창의적 해결책을 내는 데 보다 효과적이다.

그리기가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이유

첫째, 사람들은 공간적 관계를 묘사하는 것이 어렵다. 그래서 공간적 배치가 필요한 어떤 해결책은 말보다는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낫다. 둘째, 뇌의 많은 부분이 시각적 처리에 할당되어 있고 스케치와 설명하는 그림은 아이디어 생성에 이러한 뇌의 영역의 개입을 증가시킨다. 셋째, 어떤 프로세스를 순수하게 말로만 설명하는 것이 종종 어렵기에 도표가 도움이 된다.

그리기 할 때 유의할 점: 사람들은 빠르게 스케치를 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그것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도표에 적절한 말을 첨가하면 좋다. 그런데 서두르는 것이 항상 나쁜 것은 아닐 수 있다. 사람들이 조잡하게 그려진 그림을 살펴보면서 그림의 구성요소들을 잘못 이해할 수 있는데 이때 새로운 아이디어로 이끄는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

브레인스토밍의 기쁨 중의 하나는 그룹 리더로서 모임을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냥 사람들을 회의실에 모으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이것이 리더를 편하게 할지 모르지만 그룹에 대해서도 그런 것은 아니다. 더 강력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선 사람들이 모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듣기 전에 하나의 해결책으로 수렴되지 않도록 대화를 관리해야 한다.

참고/출처: Art Markman, Your team is brainstorming all wrong, HBR, 2017.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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