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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erbalist Apr 26. 2024

일본 덕후 마케터가 전하는 도쿄게임쇼 꿀팁(2)

아날로그의 나라, 일본 도쿄게임쇼 참관 가이드



" 케이, 도쿄게임쇼 출장 가야 하니 티켓 신청하세요."

대표님의 지령이 떨어졌다. 자, 티켓팅의 시간이다!



됴쿄게임쇼는 B2B와 B2C가 동시에 함께 개최하는 타 게임쇼와 달리 평일인 1,2일 차에 비즈니스데이(B2B), 주말인 3,4일 차는 일반 공개(B2C)로 진행된다. 타겟별로 일자를 분리하는 조직위의 운영 방식을 게임쇼 참가의 첫 번째 관문인 티켓팅에서부터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데이 티켓이 일반 티켓보다 약 2배 정도 비싸지만 그만큼 좀 더 쾌적하게 도쿄게임쇼를 즐길 수 있는 메리트가 있다. (주말의 도쿄게임쇼는 수많은 인파로 인해 관람에 제약이 많다.) 쾌적한 관람을 위한 비즈니스데이 기준으로 티켓 구입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하려 한다.


- 도쿄게임쇼 참관 티켓비 -

비즈니스데이 티켓 : 11,000엔 (2일)
일반 티켓: 2,300엔 (1일)



Chapter 1. 도쿄게임쇼 티켓팅의 모든 것


도쿄게임쇼 티켓은 참가사에게 지급하는 초대용 티켓(사전 등록)과 유료 티켓이 있는데, 전자의 경우, 클라이언트, 거래처 등을 통해 받았다고 하더라도 웹사이트 상에서 정보 등록을 해야만 티켓으로서 효력이 생긴다. 우리는 초대용 티켓이 없었으므로 유료로 사전 등록을 진행하였다.


사전 등록 신청일은 행사일 기준으로 약 10일 전인데 결제 전 주최 측의 심사가 필요하다. 비즈니스데이, 말 그대로 비즈니스에 초첨을 맞춘 일정이기에 참가자도 개별 심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혹시 자신이 게임과 밀접한 관련이 없다고 해도, 설문지에는 체크 가능 항목이 게임 외 여러 업종이 있다. (게임 전공 학생, 마케팅, 프레스, 인플루언서 등) 참고로 사전 등록을 하려면 메일 가입이 필수이며 메일 계정당 1명만 등록 가능하다.


도쿄게임쇼 공식홈페이지, 비즈니스데이 사전 등록  안내


등록 신청 1-3일 후 메일로 조직위 심사 결과 확인 


결제는 Paypal 혹은 카드(일본국내 발급 VISA, Master, JCB, American Express)로 가능하다. 해외 발급 카드 사용이 불가 사항은 아니지만, 결제 오류나 누락 등의 경우가 간혹 발생할 수 있으니 Paypal 결제를 추천한다. 혹시 출장자가 정해지지 않아 등록을 망설이는 분들도 차후 홈페이지 내에서 참가자 변경이 가능하니 일단 신청을 해 두는 것이 좋고현장에서 신분증 검사가 있어 등록 참가자와 실 참가자가 다르다면 귀찮아도 변경하자현장에서 트러블을 막을 수 있다. 



Chapter 2. 아날로그의 나라, 일본


코로나 팬데믹 이후, 대면 접촉이 최소화되면서 우리는 디지털 서비스가 익숙해졌고 비대면이 배려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환대 문화가 발달된 일본은 개인에 맞춰 정성스럽게 케어를 하는 오모테나시(おもてなし) 문화가 있어서, 포스트 코로나임에도 대면으로 직접 손님을 맞는다. 대신, 비표를 개인이 프린트하는 방식으로 입장을 진행하는데, 미처 비표를 출력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별도 프린트 할 공간도 마련해 두었다. 일본의 아날로그 문화가 조금은 불편해도 느긋하게 즐기는 것도 좋을 듯하다. 


결제 후, 메일로 비표(pdf)와 함께 프린트 요청 안내문을 받았다.
비표를 출력할 수 있는 전시장의 프린트 서비스


체크인은 Hall 2 엔트런스에서 진행된다. 하지만 체크인을 위한 대기줄을 찾아보면 입장 시간인 10시에 도착해도 ‘설마.. 이게 B2B 대기줄이겠어..?’라고 생각할 만큼 4열의 긴 줄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 줄은 무려 메인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Hall 5를 넘어 Hall7까지 계속된다. 우리의 과제는 얼마나 빨리 그것이 체크인 줄인지 깨닫고 누구보다 먼저 라인에 합류하는 것! 일본은 줄서기와 기다림에 특화된 국가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Hal l2 앞의 B2B 비표 수령 대기줄 (사진 출처: 日経クロストレンド)


티켓을 미리 뽑아 온 사람이 승자 : )


Chapter 3. 2024 도쿄게임쇼 가이드


지난 3월 29일,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도쿄게임쇼 주최 사무국은 광화문 CKL 기업지원센터에서 '2024 도쿄게임쇼 브리핑 인 서울' 행사를 개최하였다. 도쿄게임쇼의 주최 측이 직접 내방하여 국내 게임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행사를 소개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금년 도쿄게임쇼는 작년과 동일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진행된다. 스튜디오 및 기타 용도로 사용한 Hall 11도 전시장으로 활용하여 작년 보다 오프라인 전시 규모를 확장할 계획이다.


도쿄게임쇼 2024 전시 Zone 분류표


‘게임으로 세상을 선도하라 (ゲームで世界に先駆けろ)’는 올해의 캐치프레이즈처럼 이번 도쿄게임쇼는 해외 기업 및 참관객 유치에 힘을 쓰고 있다. 'TGS 공식 해외 인플루언서’, ‘TGS 여행 패키지’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니 도쿄게임쇼 참여를 고려하는 분들은 이번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도쿄게임쇼 부스 신청 기한이 한 달 남았으니 서둘러 신청하자. 


* 도쿄게임쇼 신청 마감 : 2024년 5월 26일까지


부스 참가 스케줄 안내문


Exhibitor의 경우 부스 크기에 따라 일정이 다르다. 대부분 동일한 일정이지만 대형 부스(40부스 이상) 위치를 우선 추첨하고 그 후 소형 부스(40부스 미만) 위치를 추첨한다. 또한 참가접수 후 취소할 경우, 5월 25일부터 6월 9일까지 참가비의 50%, 그 이후는 100%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도쿄게임쇼 부스 형태 규정


도쿄게임쇼에 참가한다면, 부스 규정을 꼭 살펴봐야 한다! 

해외전시는 전시장마다 규정이 상이하기 때문에 사전에 꼭 확인하고 기획을 해야 불필요한 리소스를 막을 수 있다.

  

도쿄게임쇼의 '제작 부스' 기준 높이 제한은 6.0M이며, 70 부스 이상 규모는 7.5M까지 리깅을 허용하고 있다. 스테이지 스피커는 정면으로 향해 있어야 하며 각도 조정이 안 되는 스피커는 설치가 금지된다. 


1차 규정집은 도쿄게임쇼 2024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더 자세한 규정에 대해서는 참가사 설명회(7/4)에서 2차 규정집을 배포할 예정이다.

 도쿄게임쇼 2024 홈페이지





다음 편에는 2023년 참가 부스를 중점으로 굿즈, 디스플레이 등 도쿄게임쇼 기획 전략에 대해 살펴보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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