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Oct 21. 2022

식품 첨가물이 뭔가요?

식품 첨가물 역할 알아보기

식품 첨가물, 말만 들으면 뭔가 무조건 없어야 할 것 같지 않나요? 모르긴 몰라도, 첨가물을 넣었다는 건 그만큼 뭔가 나쁜 목적(?)이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오늘은 식품 첨가물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식품 첨가물은 무엇인가

WHO에 따르면, 식품첨가물이란 "식품의 외관, 향미, 조리, 저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식품에 소량 첨가되는 비영양 물질"입니다(Food additives are substances added to food to maintain or improve its safety, freshness, taste, texture, or appearance.). 즉, 감미나 착색, 산화의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소량 사용되는 물질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공산 식품들에는 식품첨가물이 들어 있습니다. 


식품 첨가물의 역할

식품 첨가물은 (1)보존성 (2)품질 유지 (3)조직감 부여 (4)맛, 색, 향을 위해 쓰입니다. 그 자세한 사용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존성 향상

    - 변하거나 상하는 것을 방지하게 해 주는 첨가물을 말합니다. 

    - 보존료, 산화방지제 등이 있습니다.


・품질 유지 및 향상

    - 식품의 기획에 맞는 품질을 만들기 위한 첨가물을 말합니다.

    - 유화제(기름, 물이 분리되지 않도록), 영양강화제(결핍된 영양소 보충) 등이 있습니다.


・조직감 부여

    - 식품의 질감을 만드는 첨가물을 말합니다.

    - 팽창제, 응고제, 증점안정제 등이 있습니다.


・맛, 색, 향 첨가

    - 기호도를 올리기 위한 첨가물을 말합니다.

    - 향분말, 맛분말 등이 있습니다.


단백질 파우더에는 주로 일부 유화제나 향분말, 맛분말 등이 들어갑니다. 유청이든 식물성 단백질이든 향과 맛이 없다면 원물 그대로는 먹기가 좀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결국 단백질도 식품이기에 좀 더 맛있게 자주 먹을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식품첨가물 역시 그 본디의 목적에 맞게 오남용없이 적절량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식품 제조나 가공 중의 결함을 커버하기 위해 은폐물질로 사용한다거나, 식품첨가물을 원재료인 것처럼 과다 복용 하면, 소비자에게 위험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식품 종사자들의 윤리성과 더불어 더 높은 수준의 의식이 필요합니다. 지중해

매거진의 이전글 1인가구의 고민 1위가 이거라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