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May 29. 2021

잠이 안 올 때 도움되는 편의점 음식

잘 좀 자고 싶은 사람들에게

사진출처  Pixabay


우리는 자면 안 될 때 졸리고, 막상 자고 싶을 때는 잠에 들지 못하는 이상한 매너리즘에 빠질 때가 많습니다.


인간은 양질의 수면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면 마음의 여유가 줄어들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할 일 많고 바쁜 현대인들에게 꿀잠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푹 자는 잠은 신체의 손상을 회복하고 근육의 합성을 도우며 성장호르몬이나 멜라토닌 같은 호르몬이나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게 해 주기 때문에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잠의 문제는 비단 건강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바로 미적인 부분, 즉 얼굴 컨디션 측면에서도 잠은 엄청 중요한데요. 충분히 잠을 못 자면 다크서클이 심해지며 주름이 생기고 혈색을 잃어 못생겨지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권장되는 잠의 양이 다르고, 또 잠이 중요하다는 것은 사실 모두가 알지만, 어떻게 잠에 들어야 할지 어떻게 해야 잠에 금방 드는 것인가는 모두가 항상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좋은 수면을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신경을 전달하는 물질 중에 하나인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합성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물질인 “트립토판”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트립토판이란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서, 마음을 안정시키는 물질인 “세로토닌”,  그리고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을 만드는 5-HTP(5-hydroxytryptophan)라는 분자로 전환됩니다. 블라 블라 블라..


그런데 문제는, 이 트립토판이라는 것이 몸에서 생성되지가 않는다는 겁니다. 때문에 우리는 트립토판 함유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꾸준히 보충을 해줘야만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기본적으로 달걀, 닭가슴살, 생선, 고기, 우유 등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 트립토판의 좋은 재료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취생들이 굳이 잠이 안 온다고 갑자기 새벽에 고등어나 삼치를 구워서 혼자 챙겨 먹기에는 가격적으로나 편의적인 면에서 쉬운 일은 아닙니다. 또 영양제나 약으로 해결하려고 해도 아무래도 부담스러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왕이면 편하게 편의점에 당장 가서 구할 수 있으며 이왕이면 값도 싸고 맛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 안 올 때 먹어볼 편의점 음식 첫 번째는 바로 [퀘이커 백종원 오트밀]입니다.

[사진 출처] lottesweetmall.com


퀘이커 사(회사)는 넘버원 오트밀 브랜드로 명성이 자자한데요. 가장 기본인 “오리지널 오트밀”부터 시작해서 최근에는 “마시는 오트밀”, “오트 그래놀라” 등 다양한 상품을 내놓는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백종원 선생님을 모델로 한 “퀘이커 누룽지 오트밀”, 그리고 “구운 김 오트밀”이 최근 편의점에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실 귀리는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베타글루칸, 섬유질, 단백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곡물의 왕”이라는 별명과 함께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선정된 바 있는데요. 이런 귀리로 만든 오트밀을 오늘 우리의 주제인 “숙면” 측면에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귀리에는 멜라토닌과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어 숙면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귀리에는 트리고넬린(trigonelline)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트리고넬린은 긴장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심신의 안정감을 가져다주는 식물성 단백질이라고 하니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는 음식으로 충분하겠습니다.


물론 오리지널 오트밀을 뜨거운 물에 불려서 죽처럼 먹는 형태가 가장 이상적이기는 합니다. 누룽지 오트밀에는 귀리가 44%, 구운 김 오트밀에는 귀리가 62%만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급할 때 편의점에 가서 빵이나 소시지 등 다른 음식을 먹기보다는 백종원 오트밀을 간편하게 드시는 것을 오히려 추천드리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잠 안 올 때 먹어볼 편의점 음식 두 번째는 바로 GS25의 샐러드 [로스트 치킨 에그 볼]입니다.

[사진 출처] https://m.blog.naver.com/as13526/221858492653


로스트 치킨 에그 볼은 내용량 170g에 192칼로리로 용량 대비 칼로리가 크지 않아서 우선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도 무리가 없는 샐러드 제품입니다. 로스트 치킨 에그 볼의 구성을 살펴보면 크게 구운 치킨, 양상추, 계란, 양배추, 방울토마토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먼저 구운 치킨은 케이준 치킨 샐러드처럼 “기름에 튀긴 닭”을 토핑으로 얹은 게 아니기 때문에 칼로리가 적을뿐더러 소화에도 좋습니다. 게다가 닭에는 잠에 잘 들게 하는 “트립토판”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 잠을 자는 기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달걀 역시 숙면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한 기사에 따르면 호주 영양사 샤론 나톨리는 인터뷰에서 “달걀은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의 훌륭한 공급원”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특히 잠에 들기 2시간 전의 삶은 계란이 효과가 좋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달걀은 위염 등 속 쓰림도 완화하기 때문에 잠에 들 수 있게 하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로스트 치킨 에그 볼에는 삶은 계란 반쪽이 들어있기 때문에 영양과 대사면에서 적절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한의학에 따르면 양배추 역시 수면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하니 저녁식사로 드셔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양상추는 멜라토닌과 아주 유사한 락투 세린과 락투신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나 수면에 즉각적인 효과가 있어 30분 안에 반응이 온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방울토마토는 산성을 띠고 있어 자기 직전에 드신다면 속 쓰림이 유발되어 잠을 뒤척이실 수 있으니 평소라면 주의하셔야 하시겠지만 로스트 치킨 에그 볼에는 딱 하나만 들어있어서 드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평소에 혹시라도 위염을 가지고 계신다면 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올리브 역시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에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심신안정에 좋다고 합니다.


동봉되어 있는 스파이시 랜치 드레싱 소스는 드셔도 되고 드시지 않아도 되지만 설탕류나 녹말이 트립토판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양을 조절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GS25 이외에도 파리바게트의 [로스트 치킨 샐러드] 스타벅스의 [로스트 치킨 샐러드 밀 박스] 도 구성이 유사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스타벅스의 제품 같은 경우에는 숙면에 좋은 칼륨이 풍부한 고구마와 퀴노아가 더 들어있으니 잠을 푹 자고 싶은 날 저녁식사 혹은 잠들기 전 간식으로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잠 안 올 때 먹어볼 편의점 음식 세 번째는 바로 [우유와 바나나]입니다.

[사진 출처]  www.sumifru.co.kr


편의점에 가셔서 우유와 바나나를 사서 드시면 잠이 잘 올 수 있는데요. 물론 우유 혹은 바나나 하나만 드셔도 되지만 우유와 바나나의 궁합이 좋기 때문에 같이 드시면 영양적으로도 좋고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먼저 우유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바나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칼슘 흡수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궁합이 좋습니다. 또한 두 음식 모두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해소,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포만감이 좋은 것에 비해 바나나의 식이섬유 성분이 소화를 더디게 만들 수 있으므로 자기 직전에는 말고 침대에 가시기 3-4시간 이전에 드시는 것이 효과적이겠습니다. 우유를 고르실 때는 일반 우유도 좋지만 유당불내증이 있으신 경우 오히려 소화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는 우유 같은 락토프리 제품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편의점 바나나 가격이 많이 비쌌습니다. 최근에는 스미후루의 '가격에 바나나'라는 제품은 5개입에 1,700원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바나나 가성비의 시대(?)가 왔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독일에서 넘어온 빵인 “프레첼”도 잠에 들 수 있게 하는 복합 탄수화물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편의점에서는 스낵 형태의 이름만 프레첼만 팔기에 이번 영상에서 소개는 제외했습니다. 이디야 커피, CGV, 탐앤탐스, 앤티앤스 등 빵의 형태로 된 프레첼을 파는 곳에서 포장해와서 드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캐모마일 티도 심신의 안정을 주어 잠이 잘 들 수 있게 만들긴 합니다만 지금 글을 쓰는 현재 시점 기준 편의점에서는 기타 과당이 함유된 캐모마일 티밖에 팔지 않기에 부득이하게 추천목록에서 제외했습니다. 과당은 숙면에도 그렇지만 건강 전반적으로 유익하다고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와이닝이나 테틀리 같은 티백 제품으로 캐모마일 티를 즐기시는 것이 좋겠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불면증에 좋은 편의점 음식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너무 늦지 않게 먹는 것입니다. 실제로 잠을 자려고 하는 시간대에 뭔가를 먹는 것은 위장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침대에 들기 최소 두 시간 전에 오늘 말씀드린 음식들을 편의점에서 간단히 저녁식사 혹은 간식으로 드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잠을 못 자면 패스트푸드를 더 선호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모든 다이어트와 운동의 기본 전제는 올바른 영양과 휴식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