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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월 Apr 17. 2024

[GA4] 맞춤 세그먼트 3가지 유형 차이

사용자 세그먼트와 세션 세그먼트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사월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탐색 보고서에 있는 기능 중 하나를 설명드리려 합니다.


바로 ‘세그먼트 만들기’ 기능인데요.


세그먼트는 탐색 보고서 만들기를 누르시면, 이렇게 왼쪽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여기서 세그먼트란, 탐색 분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 or 세션 등을 묶어 주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전체에서 조건식을 걸어 일부 데이터를 묶어보기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세그먼트 + 버튼을 눌러보시면, 아래와 같이 3유형 중에 1개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처음 세그먼트를 사용했을 때 3가지 차이를 알기 위해서, 구글 공식홈에 들어갔는데 저는 설명이 잘 이해가 안 가더라구요.

구글링해도 잘 나오질 않고..

그래서 혹시나 GA4를 쓰시면서 이 차이를 이해하고 싶으신 분이 계실 거 같아 글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세션 세그먼트 / 사용자 세그먼트 / 이벤트 세그먼트

먼저 정의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애널리틱스 공식홈 기준으로, 각 세그먼트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1) 사용자 세그먼트: 사이트 또는 앱에서 상호작용한 사용자의 하위 집합

2) 세션 세그먼트: 사이트 또는 앱에서 발생한 세션의 하위 집합

3) 이벤트 세그먼트: 사이트 또는 앱에서 트리거 된 이벤트의 하위 집합

(출처: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공식 문서이다보니 조금 설명이 어려운데, 쉽게 말해서 ‘어떤 기준으로 구분하여 그룹핑을 하는데(세그먼트를 만드는데), 이때 기준을 사용자, 세션, 이벤트 중에 고를 수 있다’ 로 이해해주시면 편할 거 같습니다.


사용자는 고유유저(uv)의 기준, 세션은 세션 기준, 이벤트는 특정 명명한 이벤트를 말합니다.




3가지 세그먼트의 차이

정의는 알았고, 그래서 3가지의 세그먼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이들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조건 범위’를 이해해야합니다.



조건 범위

애널리틱스 공식 사이트에서 명명한 조건은 GA4에서 세그먼트에 포함하거나 세그먼트에서 제외할 데이터를 지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조건 범위란 세그먼트의 영역을 어디까지로 잡을 것인지? 어떤 모수에서 가져올 것인지를 정하는 겁니다.


이때 조건 범위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동일 이벤트 내: 동일한 이벤트 내에서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동일 세션 내: 동일한 세션에서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모든 세션: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전체 기간 동안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출처: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정의를 자세히 살펴보시면, 3가지 다 ‘모든 조건을 충족해야 범위에 넣어줄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죠.

 어떤 기준을 충족해야 범위로 인정하고, 인정한 범위 안에서 우리가 지정한 기준(ex, 특정 페이지)에 맞게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그먼트는 필터가 총 2번 있는 거죠.

범위 지정을 통해 1차 데이터 필터, 보고 싶은 기준(ex, 특정 페이지) 설정을 통한 2차 데이터 필터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조건 범위가 2개, 3개 늘어나게 되면 범위가 더 좁아지는 게 아닌 넓어진다는 것입니다.

and 조건이 아닌 or 조건이라는 뜻이죠.


예를 들어, ‘동일 이벤트 내’ 조건과 ‘동일 세션 내’ 조건 2개가 해당 된다면 동일 이벤트 내에서 모든 조건이 충족 되거나(or) 동일한 세션에서 모든 조건이 충족되면 데이터를 끌고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조건 범위를 골라 가져올 건지 정하는게 바로 세그먼트입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 범위로 우리가 결정한 특정 기준을 설정하기 전부터 데이터의 모수가 다릅니다.



각 세그먼트별 가지는 조건 범위

각 세그먼트는 다음과 같은 조건 범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 : 동일 이벤트 내, 동일 세션 내, 모든세션

세션 세그먼트 : 동일 이벤트 내, 동일 세션 내

이벤트 세그먼트 : 동일 이벤트 내


그래서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사용자 세그먼트가 가장 넓은 데이터를 가져오고, 이벤트 세그먼트가 가장 보수적으로 데이터를 끌고 옵니다.


실제 데이터를 보면 더 이해가 쉬운데요.

각 세그먼트별로 특정 페이지 url의 페이지 유입 필터를 걸어본 건데요.

데이터를 보시면, 사용자 세그먼트가 활성사용자, 방문자가 가장 높죠.

세션 세그먼트와 이벤트 세그먼트의 활성 사용자는 같지만 방문자는 세션 세그먼트가 이벤트 세그먼트보다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같은 페이지 데이터이지만, 사전에 지정한 데이터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위와 같이 다른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죠.


세션 소스/매체를 설정해서 보시면 사용자 세그먼트와 다르게 ‘세션 세그먼트&이벤트 세그먼트’는 일부 referral, 광고 캠페인 등이 찍혀있지 않습니다.




측정 항목별 세그먼트 고르기

1. 방문수

방문수를 보시고 싶으실 때는 ‘사용자 세그먼트’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세션&이벤트 세그먼트는 일부 캠페인의 데이터가 누락되며,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페이지 유입을 보수적으로 잡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이미 데이터툴인 GA4에서 데이터를 매체 데이터보다 보수적으로 가져오기 때문에 저는 사용자 세그먼트를 사용한 필터 정도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단, 특정 캠페인(광고) 유입 성과를 보고 싶으면 ‘세션 세그먼트’ or ‘필터로 캠페인명 설정’하여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필터로 캠페인명 설정 vs 세그먼트로 캠페인 설정 ]

세그먼트 사용을 하지 않고, 필터 기능으로 특정 캠페인을 설정한 성과와 사용자 세그먼트를 활용해 특정 캠페인 성과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나오는데요.



차이는 있지만 ‘세션 세그먼트’ 방문수와 가장 유사합니다.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식이 다르니 값이 다른 것은 당연한데요.

그래도 필터 기능과 세션 세그먼트가 가져오는 데이터 범위가 3개 중 가장 비슷합니다.



2. 회원가입

회원가입 지표는 ‘세션 세그먼트 (이벤트 세그먼트도 가능)’을 추천드립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세션 세그먼트는 회원가입을 한 활성 사용자와 방문수가 동일합니다.

회원가입과 같은 전환은 UV를 요하고, 페이지 유입보다 보수적으로 잡아야하기 때문에 방문수와 활성사용자가 동일한 세션 세그먼트를 사용하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3. 구매수

구매수는 어떤 세그먼트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 세션 세그먼트, 이벤트 세그먼트 모두 동일한 값을 가지기 때문에 편하신 세그먼트로 설정해주세요.





결론

세그먼트 : 데이터를 지정하기 전 1차로 데이터 범위를 지정하는 것

데이터 범위 크기: 사용자 세그먼트 > 세션 세그먼트 > 이벤트 세그먼트

그래서 이벤트 세그먼트가 가장 한정적(보수적) 데이터를 끌어온다.   


1. 세그먼트별 사용 용도

세션 세그먼트 : 광고 캠페인 성과 확인

사용자 세그먼트 : 전체 이벤트 성과 확인 (페이지 유입수, 어떤 채널에서 페이지 유입이 되었는지 등)   


2. 측정 항목별 세그먼트

방문수: 사용자 세그먼트

회원가입수: 세션 세그먼트 or 이벤트 세그먼트

구매수 : 사용자 세그먼트 or 세션 세그먼트 or 이벤트 세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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