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전환수’를 ‘구매수’로 알고 계시나요?
안녕하세요. 사월입니다. 오늘은 마케터분들이 구글AD를 운영하시면서 ‘전환수 = 구매수’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 정확하게 보는 방법을 적어보려합니다.
메타와 네이버 매체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열에서 ‘구매수’와 ‘구매가치(구매전환값)’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구글은 기본 열에서 ‘구매수’만 제공하고 있어 ‘구매가치’를 보려면 따로 필터나 열을 만들어서 봐야합니다.
그러다보니 구글AD 열에 있는 ‘전환수’와 ‘전환가치’를 ‘구매수’ ‘구매가치’로 생각하시는 마케터분들이 꽤 계시더라구요.
여기서 간단하게 구글AD의 전환수와 구매수 차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전환수 : 구매 완료, 장바구니, 페이지조회 등 캠페인에 설정한 전체 전환액션
구매: 전환 액션 중 구매 완료
쉽게 말해 ‘전환수’는 캠페인에 설정한 목표를 모두 포함한 거고, ‘구매’는 전환수 중에 ‘구매 완료’만 포함한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만약 ‘구매’ 목표만 설정해서 캠페인을 만들었다면 전환수와 전환가치는 ‘구매수’와 ‘구매가치’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구글 캠페인 생성시, 구매 외에도 여러 지표를 포함해야하기 때문에에 구매지표를 필터해서 봐야합니다.
( 여러 지표를 포함해야하는 이유는 추후에 글로 작성해보겠습니다.)
그럼 이제 구글AD '구매지표'를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구매수는 구글이 제공하는 기본열에 존재하는데요. 구매수는 이미지와 같이 '구매'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반면 구매가치는 따로 설정해서 볼 수 있는요. 2가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환 액션' 세그먼트 방법
구매가치 맞춤열 만들기
먼저 전환 액션 세그먼트를 통해 보는 방법입니다.
매우 간단하죠?
하지만 매번 대시보드에서 세그먼트를 열어서 보는게 불편한데요. 그래서 저는 한 번 설정하면 계속 볼 수 있는 ‘맞춤열 만들기'를 더 추천드립니다
1. 구글의 전환수 ≠ 구매수
2. 구매수: 기본열에 있음
3. 구매가치 : 따로 설정필요
전환 액션 세그먼트 방법
구매가치 맞춤열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