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구글 A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월 Feb 28. 2024

[ 구글AD ] ROAS 정확하게 보는 방법

구글 대시보드에서 정확한 ROAS 한 번에 보는 방법

구글 기본 열에는 ROAS지표가 2개 있습니다.

타겟 광고 투자수익 ROAS

평균 타겟 광고 투자수익 ROAS


하지만 이는 우리가 아는 ROAS지표가 아닌 ‘입찰전략’ 지표입니다.


구글 공식문서를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구글애즈 고객센터)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 입찰 : 이 입찰 전략은 Google Ads 스마트 자동 입찰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광고 중인 제품을 검색할 때마다 잠재적 전환의 가치를 분석하고 Google AI를 사용하여 예측

평균 타겟 광고 투자수익 ROAS :광고주의 타겟 ROAS는 광고에 지출하는 비용에 대해 얻고자 하는 평균 



정의에서 보시는 것처럼 타겟 광고 투자수익 ROAS는 자동 입찰전략이며, 해당 입찰 전략의 평균을 나타내는 게 평균 타겟 광고 투자수익 ROAS입니다. 

모두 전환 성과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ROAS가 아니라는 것이죠.


그래서 구글에서 정확한 ROAS지표를 보기위해서는 '직접 열'을 생성해줘야 합니다.


물론 전환액션 세그먼트를 눌러서 보고서를 다운받고, ROAS 계산을 직접 해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매번 보고서를 다운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지표를 한눈에 보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맞춤열을 저장해서 대시보드에서 보는 바로 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ROAS 열 만들기

ROAS 계산식 = (구매가치 / 광고비용) * 100   


1. 먼저 구글AD 대시보드의 열에서 ‘열수정’을 눌러줍니다



2. ‘맞춤열’을 눌러주세요. (둘다 사용 가능)



3. 그럼 다음과 같은 맞춤열 만들기 화면이 뜹니다. 일단 이름을 적어주시고요.


4. 다음으로 ‘열’을 눌러주시고 ‘전환수’ 클릭 → ‘전환가치’를 선택해주세요.

5. 다음으로 오른쪽에 있는 ‘필터링’에서 ‘전환액션’을 눌러주세요.

6. 전환액션에서 ‘구매완료’ 토글을 눌러주세요.


7. 나누기를 눌러주시고, 다시 열을 선택해서 ‘실적’에 있는 비용을 선택해줍니다.


8. 다음으로 식의 앞뒤로 ()를 붙여주시고 X(곱하기)를 눌러주시고 100을 적어주세요. 그리고 아래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9. 그러면 맨 아래 ‘맞춤열’에서 저희가 만든 ROAS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열을 설정하고, 대시보드를 보면 아래 이미지처럼 ROAS가 잘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요약

1. 구글의 기본열에 ROAS 지표 없음

2. 맞춤열 설정을 통해 ROAS 지표 활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