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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월 Mar 08. 2024

[ 구글AD ] 캠페인 목표와 전환 목표의 차이

캠페인 목표와 전환 목표의 차이는 뭔가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AD 세팅시, 선택해야하는 ‘목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캠페인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캠페인 목표’와 ‘전환목표’ 2가지를 골라주셔야하는데요.


이 둘이 어떤 차이가 있고, 결국 캠페인에 어떤 방법으로 영향을 주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셔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먼저 캠페인을 세팅할 때 두 목표가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 지 보겠습니다.

‘캠페인 생성’을 누르시면 가장 먼저 아래 그림처럼 ‘캠페인 목표’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이 중 하나의 목표를 선택하고, ‘계속’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전환 목표’를 묻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러다 보니 ‘분명 캠페인 목표를 고르라고 해서 골랐는데, 전환 목표는 또 다른건가?’ 하는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럼 ‘전환목표’가 메타의 입찰전략 같은건가? 싶은데 구글에서 입찰전략은 따로 있고, 이는 입찰전략을 묻는 질문이 아닙니다.





캠페인 목표 VS 전환목표

먼저 구글에서 명시한 정의부터 보겠습니다. (출처: 구글AD)   

캠페인 목표
: 캠페인에 가장 적합한 목적과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목표
전환목표
1) (캠페인 목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보이는 경우에도 입찰 전략 및 캠페인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2) 전환 액션을 구성하여 광고 목표에 맞춰 더 쉽게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3) 고객에게서 유도하려는 액션 또는 전환 액션은 관련 카테고리를 토대로 함께 그룹화되어 전환 목표가 됩니다.  


캠페인 목표는 우리에게 익숙한 ‘그’ 캠페인 목표를 의미한다는 것은 알겠는데, 전환 목표는 조금 헷갈리게 작성되어있습니다.


다음 정의를 요약하면

캠페인 목표는 우리가 얻고자 하는 KPI를 위한 목표이고,
전환목표는 캠페인을 위한 목표입니다.


위에서 봤던 이미지를 다시 보겠습니다. 만약 우리가 캠페인 목표를 ‘판매’라고 누르게 되면, 전환목표의 문안이 ‘이 전환목표를 사용해서 판매개선’이라고 뜹니다.



다른 캠페인 목표를 눌러볼까요? ‘웹사이트 트래픽’ 캠페인 목표를 누르게 되면, 이번에는 전환목표 문안이 ‘이 전환 목표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트래픽 개선’ 이라고 뜹니다.


즉 우리가 선택한 캠페인 목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전환목표를 선택해달라고 이야기하고 있는거죠.


캠페인 목표를 위해 활용되었으면 하는 액션을 기반으로 캠페인 학습을 도와 최대한 광고주가 생각하는 캠페인 운영과 성과를 내주려고 하는 겁니다.

왜냐하면 구글이 생각했을 때, 캠페인 목표를 위해 해당 액션은 중요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는데 전략에 따라서는 필요한 ‘액션’이 있을 수 있거든요.   


전환목표
1) (캠페인 목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보이는 경우에도 입찰 전략 및 캠페인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2) 전환 액션을 구성하여 광고 목표에 맞춰 더 쉽게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3) 고객에게서 유도하려는 액션 또는 전환 액션은 관련 카테고리를 토대로 함께 그룹화되어 전환 목표가 됩니다.

그래서 전환 목표의 정의도 다시 보시게 되면,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보이는 경우에도’라는 말을 명시했습니다.

구글이 정의한 머신러닝 방법과 전환 액션이 아니더라도 너가 선택한 전환 목표(액션)를 반영해서 캠페인을 학습시키겠다, 라는 것을 여기서 알 수 있는거죠.



예를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판매(구매)를 높이는 KPI를 가진 캠페인을 생성할 때, 캠페인 목표를 ‘판매’로 설정하고 전환목표로 ‘구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 캠페인은 ‘판매’를 달성하기 위해 구매 액션을 유도하고, 구매를 일으킬만한 사람들을 그룹핑합니다.

여기까지는 굳이 내가 ‘구매’ 전환목표를 설정하지 않아도 ‘판매’ 캠페인 목표를 선택으니까 당연한 거 아닌가? 라는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같은 ‘판매(구매)’를 높이는 KPI를 가진 캠페인을 생성할 때, 캠페인 목표를 ‘판매’로 설정하고 ‘구매’와 ‘장바구니’를 전환목표로 선택해보겠습니다.

마케터가 봤을 때, ‘장바구니’를 담은 유저들은 구매의도를 가진 판매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밀접한 모수이기 때문에 캠페인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거죠.

이렇게 되면 ‘판매’ 캠페인 목표에서 ‘장바구니’ 전환목표를 설정하지 않았을 때보다 장바구니를 담은 사람들을 더 고려하여 캠페인을 학습시킵니다.




이처럼 전환목표는 운영자의 니즈와 전략을 반영하고, 캠페인 목표를 달성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요약

캠페인 목표 

우리가 생각하는 광고 매체 캠페인 목표

캠페인을 통해 우리가 얻고자하는 KPI


전환 목표   

캠페인을 위한 목표

캠페인의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 도움을 줄 액션

캠페인 입찰 전략과 최적화 등에 도움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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