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구글 A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월 Mar 12. 2024

[ 구글AD ] 구글 소재 utm 넣는 3가지 방법

최종 url 외에 utm 넣을 수 있는 방법

광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utm을 많이 사용합니다.


구글애즈에서 utm을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소재 url에 utm을 단 url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그 외에도 사용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더해 '소재에서 utm을 사용할 수 있는 총 3가지 방법'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1. 최종 url에 utm 직접 달기


첫 번째 방법은 가장 많이 사용하고 모두가 아시는 ‘최종url’에 utm을 단 연결url을 넣는 방법입니다.


다음 이미지와 같이 연결 url 뒤에 필요한 utm을 달아주시면 손쉽게 utm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3) 광고 url 옵션 사용하기

2번과 3번은 ‘광고 url 옵션’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소재 맨 하단에 보시면 ‘광고 url 옵션’을 있는데요. 해당 토글을 열어주세요.

열어주시게 되면

‘추적 템플릿’과 ‘최종 도착 url 접미사’가 보이실 겁니다.


모두 utm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며, 둘 중에 더 편하신 방법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2. 추적 템플릿 활용하기

먼저 추적 템플릿 사용 방법입니다.

입력칸 아래를 보시면 예시를 보실 수 있는데요.

https://www.trackingtemplate.foo/?url={lpurl}&id=5


쉽게 말씀드리면

{lpurl}?utm_source=google&utm_medium=display..

이렇게 {lpurl}?를 넣고 뒤에 작성하신 utm을 달아주시면 됩니다.


맨위에 ‘최종url’에 utm을 제외한 연결 url을 넣고 아래 추적 템플릿에 {lpurl}?과 작성한 utm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3. 최종 도착 url 접미사 활용하기

최종 도착 url 접미사 활용하는 방법은 2번보다 더 간단합니다.

예 param1=value1&param2=value2


입력칸 아래에 작성된 예시를 보시면 ‘파라미터=값’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즉, 3번 방법은 파라미터와 값만 넣어서 완성하라는 의미로

2번에서 utm 앞에 붙인 {lpurl}?을 제외하고 utm만 붙여주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위에 최종 url에 연결 url을 달아주시고, 최종 도착 url 접미사에 utm을 달아주시면 됩니다.




1번 방법을 쓰면 되는데
2번과 3번을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손쉬운 1번 방법이 있는데, 굳이 utm과 url를 나눠서 넣는 2번, 3번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번 방법을 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2번과 3번 방법이 데이터 수집에 더 도움이 됩니다.


동적피드 캠페인을 운영할 때

동일한 utm을 사용할 소재를 여러개 만들어야할 때

최종 url과 utm을 구분해서 보고 싶을 때 (소재마다 utm 체크를 쉽게 하기 위해서)

ValueTrack 매개변수를 사용할 때


동적피드 캠페인은 소재에 등록한 연결 url 여부와 상관없이 자동으로 노출된 상품으로 랜딩되기 때문에 소재에 등록한 ‘최종 연결 url’이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2번과 3번을 사용해 자동 랜딩이지만 utm이 달릴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동일한 utm을 사용할 소재를 여러 개를 만드는 경우에는 같은 utm을 사용하는데, 일일이 소재에 utm을 다는 것이 번거로울 때 2번과 3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ValueTrack*매개변수를 사용할 때’와 ‘최종 url과 utm을 구분해서 보고 싶을 때’는 같은 이유로 사용을 많이 하는데요.

매개변수로 표시된 값 혹은 어떤 utm을 소재에서 사용했는지 쉽게 체크하기 위해서 1번 방법인 최종 url에 utm을 붙이는 방법보다 2번과 3번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위의 상황들 모두 필수적으로 ‘그래야한다’가 아닌 선택의 영역입니다. 1번, 2번, 3번의 방법 중 어떤 걸 선택하면 좋을 지 모를 때, 대게는 1번을 사용하지만 위의 같은 상황에서는 2번 3번의 사용이 좀 더 용이하다는 것을 알려드린 것이니 운영자분께서 편하신 방법을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약

구글AD url에 UTM 넣는 3가지 방법 


1.url에 utm 직접 달기

2. 광고 url 옵션 - 추적 탬플릿 

3. 광고 url 옵션 - 최종 도착 url 접미사


매거진의 이전글 [ 구글AD ] 캠페인 목표와 전환 목표의 차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