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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월 Apr 03. 2024

[ 구글AD ] 잠재고객 관리자 1편 - 고객목록

csv파일을 통한 고객 목록 DB 만들기

구글 광고에서 ‘타겟’을 설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내부 데이터 즉, 리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잠재고객 관리자'가 있습니다


잠재고객 관리자 (리타겟 db 형성)에는 총 6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 csv 파일로 업로드 하는 방법인 ‘고객목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고객목록 설명

해당 유형은 ‘고객 일치 타겟팅’으로 구글 고객센터에서는 아래처럼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의   

사용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내 비즈니스와 직접 상호작용을 하면 해당 사용자의 특징과 니즈 충족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 비즈니스에 고유하고 고객이 직접 제공한 정보이므로 특히 계정 설정에서 전환 기반 고객 목록을 사용 설정한 경우에 특히 중요합니다.

고객 일치 타겟팅은 광고주의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광고 도구입니다.

고객 일치 타겟팅을 이용하면 검색, 쇼핑, Gmail, YouTub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 고객에게 도달하고 재참여를 유도하며 이들과 유사한 신규 고객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객 일치 타겟팅을 사용하면 기존 고객의 맞춤 세그먼트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에서 사용자와 일치 타겟팅하는 데 사용하는 퍼스트 파티 고객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해당 고객과 가장 관련성 높은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점

1. 고객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거나 신규 고객 확보

- 기존 고객이 좋아할 만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로 연결

- 우수 고객과 유사한 신규 고객 발굴

- 특별 이벤트 및 메시지로 기존 고객에게 도달

- 휴면 고객의 관심 유도

2. 쉽게 확장 가능한 대체 잠재고객 전략

- 고객 일치 타겟팅 목록은 지속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음

- 기존 태그 기반 웹사이트 방문자에 의존하지 않고도 잠재고객을 관리할 수 있음

3. 스마트 자동 입찰 및 타겟팅 최적화에 도움

- 고객 일치 타겟팅 목록은 최고의 실적을 내도록 돕기 위해 스마트 자동 입찰 및 타겟팅 최적화에 사용



(출처: 구글 ads 고객센터)

참고 링크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10550383



해당 내용을 요약하자면, 고객의 데이터를 직접 활용하기 때문에 고객 일치 타겟팅이 가능하며, 이를 활용해 유사한 신규 타겟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일치 타겟이기 때문에 리타겟 활용에 용이하며, 신규보다 전환율이 좋을 것이기 때문에 입찰전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객목록 만드는 방법   

1. 도구 → 공유 라이브러리 → 잠재고객 관리자 선택


2. 내 데이터 세그먼트 클릭 → 고객목록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런식으로 창이 뜹니다. 

기존 소스 선택

새 데이터 소스 연결

수동으로 파일 업로드

이 단계를 건너뛰고 나중에 데이터 소스 결정하기


3. ‘수동으로 파일 업로드’ 선택

누르고 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일단 ‘세그먼트 이름’을 작성해주시고 ‘데이터 유형’을 선택해줍니다.   


4. 데이터 유형

데이터 유형은 총 3가지인데요.   

이메일, 전화, 우편주소 업로드

사용자 ID 업로드

휴대기기 ID 업로드


이 중에 선택을 해줍니다. 대부분 ‘이메일, 전화, 우편주소 업로드’을 많이 사용하실 거 같아 해당 유형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5. 업로드할 데이터

데이터 유형을 선택해주셨으면 이제 db를 넣어 고객 데이터를 연동해줍니다.

먼저 첫 줄에 보이는 템플릿을 다운받아주세요.


다운 받으면 아래 화면과 같은 템플릿이 뜨는데요.

여기에 항목에 맞게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항목마다 지켜야하는 규칙이 있는데요. db를 만드실 때 아래 첨부드린 링크를 통해 규칙에 맞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규칙 : 고객목록 템플릿 규칙

(출처 : 구글ads 고객센터)


완성 후에는 반드시 CSV로 저장해주셔야합니다.



TIP

사실 내부 데이터에서 우편번호, 주소를 기재하는 고객은 많지 않습니다.

물론 배송을 하는 소비재의 경우, 데이터가 있을 수도 있지만 아닌 브랜드의 경우 주소를 기재한 고객이 얼마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저는 email, phone 2가지만 넣고 파일을 만드는데요.

제 경험상 2가지 항목만으로도 모수를 잘 연동해서, 데이터 활용을 잘 했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회원들의 우편번호가 적은 브랜드 마케터분게서는 2가지 항목만 기입해서 db를 만들 것을 추천 드립니다.


더불어 phone 열을 채울 때, 국가코드를 포함해야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기입해주셔야 연동이 잘 됩니다.

(phone 양식을 잘 못하면, 데이터 연동이 안 됩니다.)



6. 파일을 등록했으면 아래 ‘저장’을 눌러주세요.

저장을 눌러주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만드신 세그먼트가 보이실 겁니다.




세그먼트 수정하는 방법


세그먼트 이름 항목에 ‘test’에 마우스를 놓으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목록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1. 크기

크기란 세그먼트 모수를 의미합니다.

2. 수정

수정은 말 그대로 해당 세그먼트를 수정하는 건데요.


수정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창이 열립니다.   

세그먼트 이름

회원 목록 만들기

맴버십 기간

설명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회원 목록 만들기는 등록한 db에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새로운 데이터로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그래서 눌러 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요.


‘맴버십기간’은 가입해서 새로 db에 저장된 고객목록을 얼마나 유지할건지 인데요. 고객목록의 방법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웹사이트 방문자, 앱방문자, google 애널리틱스 방법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그 밑에 ‘설명’은 말 그대로 이 세그먼트를 설명을 적는 곳입니다.



세그먼트 개요보기

이번에는 세그먼트를 눌러보겠습니다.


test 세그먼트를 눌러주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창으로 이동을 하게됩니다.

해당 세그먼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한 데이터유형, 사용 가능한 지면, 인구통계 등 여러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A   


1.만든 세그먼트 크기가 0으로 떠요

연동되기까지 1-2일 소요됩니다.   


2. 세그먼트 ‘크기’와 크기(검색), 크기(유튜브) 등과 달라요

크기(검색), 크기(유튜브) 등 아래 이미지에 표시된 항목은 해당 네트워크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 수 (쿠키수)입니다.

반면 세그먼트 자체의 크기는 업로드한 고객목록 중 연결된 사람 수입니다.

정리하자면 세그먼트 자체 = 모수크기, 크기(검색)등의 항목 = 실제 노출 크기 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둘의 값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고, 실제 노출크기의 선발 기준은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이뤄져 알 수 없습니다.

  


3. 네트워크 (노출지면)에 대한 자세한 설명

검색: 검색 네트워크와 쇼핑 탭에서 광고주가 파악한 고객의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입찰가를 조정하여 캠페인을 최적화  

Gmail 캠페인: gmail에서 받은편지함 탭 상단에 개인 맞춤 광고를 게재하여 기존 고객 또는 비슷한 관심분야를 가진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도달  

YouTube: YouTube에서 가장 가치 있는 고객과 유사한 세그먼트를 타겟팅하여 새로운 세그먼트에 도달  

디스플레이: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개인 맞춤 광고를 게재하여 기존 고객 또는 비슷한 관심분야를 가진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도달  

(출처 : 구글 ads 고객센터)




기타 : 관련링크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6379332?hl=ko&ref_topic=10551292&sjid=16498666383777882076-AP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10550383

https://support.google.com/adspolicy/answer/6299717

https://support.google.com/displayvideo/answer/9539301#zippy=%2Cbasic-formatting-guidelines%2Ccolumn-formatting-guidelines%2Cformatting-guidelines-for-uploading-unhashed-data%2Cformatting-guidelines-for-uploading-hashed-data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6276125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10550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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