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장 Dec 02. 2017

맥북 메모앱에 노트 텍스트(라도)
복원하기

맥에 있는 메모앱에 있는 텍스트라도 살리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PC에 중요한 자료를 백업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에 동기화를 하는 작업을 잊고 큰 문제가 생기고 난 다음에 후회를 하기 마련인데... 그런 일이 저에게 벌어졌습니다. 갑지가 맥이 꺼지더니 딩~~! 시동음만 들리고 3초 ~ 4초 정도 있다가 바로 꺼지기를 수차례... 이런 저런 방법으로 시도를 해도 다시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 다음날 공식수리센터에 가지고 갔지만 엄청 귀찮은듯 서비스를 해 줬고, 노트북은 새로 주문을 했기 때문에 파일을 백업하고 싶다고 했더니 그제서야 노트북을 열어보고 SSD는 괜찮은것 같다고 하면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구글에 사설 수리점을 찾던중에 유투브에서 수리 장면을 생중계하면서 다양한 수리 이력을 가지고 있는 동영상 채널을 발견하게 됩니다. 수리 화면에 신뢰도를 가지고 일단 노트북을 들고 수리점으로 찾아갔습니다. 


에이플러스맥


밀린 수리가 있어서 일단 노트북은 맡겨두고 왔습니다. 내용을 살펴보고 전화를 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이런 다른 일을 하고 있다가 에이플러스맥 대표님에게 전화를 받았습니다. 부팅은 정상적으로 다시 할 수 있게 되었는데 파일을 다시 복구하는 부분은 조금 어렵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일단 백업을 시도 해 보겠다고 해서 바로 다음날 아침에 가서 복구를 시작했습니다. 파일 복구에 대한 가능성을 믿고 여러번 운영체제까지 설치하면서 시도를 했지만 어쩔 수 없이 필요한 노트 메모 파일을 살릴 수 없었습니다. 수리비는 5만원 정도로 저렴하게 나왔습니다. 운영체제도 설치를 하였고 다른 파일들은 복구를 했는데 정작 필요한 메모앱에 노트는 살릴 수 없었습니다. 


여기까지 읽은분들은 아니 왜 아이클라우드에 백업을 하지 않고, 이 고생을 하느냐 하실것 같은데...사람은 생각보다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바로 제가 그렇습니다. ㅜ.ㅜ 


그렇게 복구한 노트북과 외장하드를 들고 다시 돌아와서 구글을 써치하기 시작합니다. 복구 전용 프로그램으로도 파일을 복구할 수 없었고, 검색에 검색을 계속해서 드디어 전혀 생각지 못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1. 메모 파일을 찾기 위해서 그냥 사파리 브라우져에 다음 주소를 복사해 넣습니다. 


~/Library/Containers/com.apple.Notes/Data/Library/Notes/


2. 파일 탐색기가 바로 열리고 NotesV3.storedata 나 NotesV4.storedata와 같은 파일명을 볼 수 있습니다. 백업 받은 메모장 파일을 열어야 할 차례 / 저 같은 경우는 백업 파일(NoteV4.storedata)를 같은 폴더에 복사했습니다. 

3. 파일안에 내용 확인을 위해서 이제 프로그램 하나를 다운 받습니다. 

   http://sqlitebrowser.org 

4. 백업을 받은 NotesV4.storedata 파일을 sqlitebrowser 프로그램을 통해서 열어봅니다. 

5. 테이블을 선택하고 테이블 메뉴안에 ZNOTEBODY를 선택해서 파일 > 내보내기 > CSV 파일로 내보내기를 선택해서 CSV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6. 이 CSV 파일을 구글드라이브에 올려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변경을 합니다. 

7. 여기에서 살리고 싶은 메모를 검색(command+f)한 다음 텍스트를 복구하고 싶은 메모의 ZHTMLSTRING 셀을 선택해서 HTML내용을 복사해서 HTML 편집기에 붙여 넣어줍니다. 


8. 온라인 HTML 편집기를 활용해서 하단에 HTML 편집기에 복사한 HTML를 붙여 넣으면 상단에 텍스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이렇게 하시면 맥북 메모앱에 들어있는 노트에 텍스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저 처럼 비번을 메모에 그냥 적어두고 관리하는 바보 같은 경우....

       이렇게라도 텍스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하면 이런 멍멍이 고생은 피할 수 있습니다. ㅡ,.ㅡ

작가의 이전글 자유학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