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쨈맛캔디 Aug 23. 2024

왜 이렇게 나한테만 평가가 박하지?

**기회가 내 편이 되는 방법**

인생은 직선이 아닌 구불구불한 나선형이다.

목표를 정하고 돌진하면 금방 깃발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그런 적이 얼마나 있었을까? 서울에서 부산까지 직선으로 바로 갈 수 있을 것 같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길이 뻥 뚫려 고속질주할 수 있는 구간이 있는가 하면, 신호등에 걸려 여러 번 멈추고 파란불이 켜질 때까지 기다려야 할 때도 있다. 때로는 예상치 못한 사고로 멀리 돌아가야 할 때도 있다.


우리는 노력보다 운이 성공을 좌우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한다. 어떤 사람은 별로 노력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데도 쉽게 많은 기회를 얻는 듯하다. 하지만 운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이다. 부적을 사거나 기도를 열심히 한다고 해서 갑자기 운이 좋아지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단지 신세를 한탄하고 남을 부러워하기만 할 것인가? 그것도 하나의 선택이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상황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이미 답은 우리 안에 있다.


운이 없다고 억울해하지 말자. 다른 사람이 운이 좋아서 기회를 잡았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의 노력을 폄하하지 말자. 내가 그 자리에 섰을 때, 나의 노력이 운으로 치부되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말이다.


먼저, 남과의 비교를 멈추자. 세상에는 운이 없는 사람들이 당신뿐만 아니라 많다. 다만, 옆에 있는 누군가가 나보다 운이 좋아 보일 뿐이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충실히 하자. 운이 내 편이 될 때까지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면서 준비하자. 그때 운이 찾아오면 감사할 일이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최선을 다한 나 자신을 칭찬해 주자.


더 많이 준비하고, 계속해서 한 걸음씩 성장해 나가다 보면, 모든 상황이 영원히 나에게 불리하게만 작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결국 기회가 내 편이 되는 방법은 그날이 올 것을 굳게 믿고, 의심하지 않으며, 언제든 준비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나처럼 다음 기회를 기다리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한다.


**기회가 내 편이 되는 방법**

"나 그래도 열심히 했는데... 왜 이렇게 나한테만 평가가 박하지?"
힘들고 가슴 아픈 순간은 본인만 압니다. 그걸 잊어버리면 안 됩니다.

하지만,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그 기회가 올 수도 있고,
아무리 준비해도 평생 안 올 수도 있어요.

웃어요. 웃지만, 어금니를 꽉 깨물고 뭔가를 더 하면 돼요.
많이 준비하면, 모든 상황이 나한테 죽을 때까지 불리하지만은 않거든요.

- 김혜수 님 인터뷰 중에서


작가의 이전글 <킹더랜드>에서의 직장 여성의 모습, 이게 최선입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