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마브 Nov 11. 2024

애플의 성공 전략

벤치마킹


세계적인 기업 애플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성공한 기업이다.

당연히 애플도 처음엔 창고에서 작게 시작했다.
지금은 세계최고 기업으로 성장했다.

애플의 성공 전략은 무엇일까?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의
저자 사이먼 사이넥은

애플의 성공 전략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애플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창의, 혁신, 새로움

위대한 영감을 주는 리더와 조직은
패턴이 있다.

그 패턴은 '골든 서클'이다.
골든 서클은
 Why(왜)
How(어떻게)
 What(무엇를)
3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대다수의 경우
어떻게(how)와 무엇을(what) 이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알고 있다.

그러나 왜(why)
그것을 왜 합니까? 라는
 답은하기 정말 어렵다.

예를 들어,
무엇을 - 커피를 판다
어떻게 - 카페에서, sns홍보로
는 대답할 수 있지만
왜 커피를 파는지는 답하기 어렵다

돈을 벌기 위해서라는 답변은 왜가 아닌
내가 한 행동의 결과물일뿐이다.

왜는 목적,신념,동기이다




우리은 보통 왜는 생각하지 않고
무엇을과 어떻게만 고민한다.

애플은 다르게 생각했다.
'신념'을 먼저 보여준다.

우리가 왜 이제품을 만들었는지
충분히 설명하고 특장점을 말한다.

"우리가 현실에 도전하는 방식은
모든 제품을 유려한 디자인과
편리한 사용성을 지닌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결과 이 컴퓨터를 만들었습니다.
사시겠습니까?"

why를 먼저 설명한 애플의 전략

작가의 이전글 마인드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