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기업 애플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성공한 기업이다.
당연히 애플도 처음엔 창고에서 작게 시작했다.
지금은 세계최고 기업으로 성장했다.
애플의 성공 전략은 무엇일까?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의
저자 사이먼 사이넥은
애플의 성공 전략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애플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창의, 혁신, 새로움
위대한 영감을 주는 리더와 조직은
패턴이 있다.
그 패턴은 '골든 서클'이다.
골든 서클은
Why(왜)
How(어떻게)
What(무엇를)
3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대다수의 경우
어떻게(how)와 무엇을(what) 이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알고 있다.
그러나 왜(why)
그것을 왜 합니까? 라는
답은하기 정말 어렵다.
예를 들어,
무엇을 - 커피를 판다
어떻게 - 카페에서, sns홍보로
는 대답할 수 있지만
왜 커피를 파는지는 답하기 어렵다
돈을 벌기 위해서라는 답변은 왜가 아닌
내가 한 행동의 결과물일뿐이다.
왜는 목적,신념,동기이다
우리은 보통 왜는 생각하지 않고
무엇을과 어떻게만 고민한다.
애플은 다르게 생각했다.
'신념'을 먼저 보여준다.
우리가 왜 이제품을 만들었는지
충분히 설명하고 특장점을 말한다.
"우리가 현실에 도전하는 방식은
모든 제품을 유려한 디자인과
편리한 사용성을 지닌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결과 이 컴퓨터를 만들었습니다.
사시겠습니까?"
why를 먼저 설명한 애플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