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하는 그 작업, 꼭 해야할까?

나도 이제 자동화 쫌 해보려 한다 8화

by 엘킹

사이트 복제까지는 이제 메이크닷컴(메이크)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무언가 업무를 하면서 수작업을 해야하는 부분이 계속해서 나옵니다. 크던 작던지 간에 자주 나옵니다. 그 부분을 메이크로 어떻게 하면 자동화 할 수 있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로 떠올랐습니다. 떠올랐다기 보다는 지금 하고 있는 것을 자동화 할 수 있을까 생각을 했습니다. 찾아보니 바로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메이크 내에서만 작업하지 않고 클릭업에서도 같이 진행했습니다. 메이크가 여러가지 툴을 연결해주는 도구이기에 왔다갔다 해야합니다.


20250813_192306.png

일단 메이크 닷컴에는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1. 웹훅 진행
2. 워드프레스에서 사용자 검색
3. 해당 사용자 강의 추가

웹훅이 시작합니다. 웹훅이 진행되면 두번째 모듈인 워드프레스에서 해당 사용자를 찾습니다. 그리고 넣어둔 강의가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웹훅이 작동되게 하려면 이번에는 클릭업에서 먼저 작동이 되어야 합니다.


20250813_192608.png


그리고 클릭업에서는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1. 트리거 설정
2. 웹훅 연결

트리거(원인)은 지정해둔 사람에게 태그가 달리도록 해두었습니다. 해당 강의 신청 폼을 받았는데 그 부분까지는 메이크로 걸어두지는 않았습니다. 확인해야 하는 부분도 있어서 수동으로 하는게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폼을 받아 확인해서 해당 사람에게 지정 태그를 연결합니다. 그러면 웹훅이 그 즉시 실행되고 해당 사용자에게 강의가 추가됩니다. 실제로 간단합니다. 이렇게 반복적이고 간단한 작업을 메이크로 이제는 어렵지 않게 생성해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제는 당장 하면서 생기는 반복 업무는 금방 메이크로 시나리오를 만들어서 자동화를 만듭니다. 완전 자동화가 필요한 부분도 있겠지만 적은 규모에서는 반자동화 정도가 아직은 저는 적당합니다. 자동화의 세계는 무궁무진 합니다. 하는 일을 하다가 돌이켜보면 자동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이것만 하면 바로 3시간 단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