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호주에서 나오는 우유를 선물 받아 마셔보았습니다. 느낌만 그럴까요? 여느 때 마시던 우유보다 더 고소하더군요. 왜 그런 걸까요? ㅋㅋ 오늘은 우유로 배지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먹는 우유로요. 부모님들은 예상이 되시죠? 맞아요. 콩으로 두부를 만드는 원리와 같습니다. 콩에서 단백질을 추출하여 만든 것이 두부입니다. 우유에서 단백질을 추출하여 딱딱한 배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들어가 볼까요?
새로운 형식으로 제작해보았습니다. ㅋㅋ 사실은 브런치가 끝나면 책으로 출간할 것을 대비해서 형식을 만들어봤습니다.
▢ 주제: 우유로 배지 만들기
▢ 우리가 배우는 과학 교과서 내용과 관련 있어요.
- 4학년의 ‘혼합물의 분리’ 단원에서는 우리 생활에서 사용하는 혼합물을 알아보고 혼합물을 분리해보는 활동을 합니다. 이번에 우리가 함께 할 ‘우유로 배지 만들기’ 활동도 혼합물을 분리하는 활동입니다.
▢ 호기심이 생겨요
- 우리가 먹는 치즈가 우유로 만들었다는 것을 모르는 친구는 드물 겁니다. 또 어떻게 우유로 치즈를 만들 수 있는지 알고 있는 친구도 드물 거예요. 우유로 치즈를 어떻게 만들지? 또 우유로 어떻게 배지를 만들지 우리 함께 시작해볼까요?
▢ 준비물
- 우유 2컵, 식초 1큰술, 냄비, 가스 레인지, 넓은 그릇, 거름망(또는 체), 플라스틱 숟가락, 쿠키 틀, 식용색소, 비닐 팩 1장
▢ 과학 놀이 방법
1. 우유를 냄비에 넣고 끓입니다.
2. 우유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식초를 1 큰술 넣고 잘 저어줍니다.
3. 우유가 엉길(뭉쳐질) 때까지 잘 저어줍니다.
4. 우유가 엉기면 체에 걸러냅니다.
5. 체에 거를 때는 물기가 없도록 최대한 꼭꼭 눌러줍니다.
6. 물기가 제거된 우유가 엉긴 것을 비닐 팩에 넣습니다.
7. 비닐 팩에 식용색소 1방울을 넣은 후 잘 반죽해줍니다.
(처음부터 우유에 식용색소를 넣고 끓여도 됩니다.)
8. 반죽이 끝나면 쿠키 틀에 넣거나 예쁜 모양을 만듭니다.
9. 1주일 동안 말립니다.
(결과를 빨리 보고 싶다면 전기레인지를 이용해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결과를 보며 과학적으로 생각해봐요.
- 결과는 어떤가요?
- 왜 이런 결과가 일어났을까요?
- 각 과정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은 무엇일까요?
- 우유는 왜 그런 현상을 일으킬까요?
- 우유가 아닌 두유로도 만들 수 있을까요?
▢ 과학 놀이 결과
- 우유가 플라스틱으로 변해 딱딱하게 굳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놀이 속에 숨어 있는 과학
- 우유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많은 좋은 식품입니다. 그중에서도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열이나 산에 의해 굳어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단백질의 변성이라고 합니다. 특히 우유에 많이 들어있는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은 산에 의해 굳어지는데, 실험활동에서는 ‘식초’에 의해 우유가 굳어진 것입니다. 또 카제인 단백질은 마르면서 점점 단백질의 결합이 강해지고 단단해집니다. 그래서 플라스틱처럼 단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 더 탐구
우유로 접착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바로 조금 전에 우리가 했던 실험을 응용하면 되는데요, 단백질이 굳어지면서 접착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필요한 것은 베이킹파우더입니다.
1. 우유를 데운 후에 식초를 넣어 서로 엉기게 합니다.
2. 엉긴 것을 체로 걸러냅니다.
3. 걸러 낸 것 한 스푼을 그릇에 담고 베이킹파우더 반 스푼을 넣고 섞어줍니다.
4. 섞어 준 것을 붙일 물건의 표면에 바른 후 붙입니다.
5. 마르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