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은 선택의 연속일 수 밖에는 없습니다.
리더십과 일하는 방식도 이런 선택들이 모여 있을 뿐이고, 선택과 행동의 기준이 바로 마인드 셋일 뿐입니다.
타인의 다른 의견들을 듣지 않고, 내가 정답이라고만 우길 것인가? 나와는 다른 관점의 다른 의견들을 듣고, 함께 정답을 찾아가려고 노력할 것인가?
지금 나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다시 배움의 시간을 가질 것인가?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던 지식과 경험 만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가? 에 대해서 말입니다.
지금 어떤 선택의 순간이 왔다면 한번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업무와 관계속에서 매 순간 나는 이 상황을 어떤 마인드 셋으로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우리는 매일 매일 고정 마인드 셋과 성장 마인드 셋이 충돌하고 싸우고 있거든요.
더 좋은 것은 성장 마인드 셋 관점에서 다양한 다른 의견들을 듣고, 함께 나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몰랐던 관점에 대해 동료들에게 물어보고, 나와는 다른 환경과 상황에서 일해왔던 동료들에게 질문을 해보기도 하고, 내가 다 알고 있다는 것을 버리는 훈련 말입니다. 나는 매일 배우고, 학습해야 한다는 마음을 갖는 것 말이죠.
오늘 하루도 무엇을 배울까? 어떤 새로운 관점을 받아들일까? 한번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