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an 14. 2024

한 입 리더십 _ 내재적 동기부여에 대해

[내재적 동기부여] 에는 3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1) 즐거움 : 내가 하고 있는 일 자체가 즐겁다고 생각하는 것 


일 자체가 즐거울 때 얻게 되는 동기부여입니다. 이때 해볼 수 있는 질문은 5가지 입니다. 이 질문에 YES를 찾을 수 있는 일을 해보면 어떨까요? 



①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인가? 


② 내가 주도적으로 방법을 정할 수 있는 일인가? 


③ 믿고 맡겨주고 있는가? 


④ 성과가 나고 있는가? 


⑤ 내가 하고 있는 과정과 결과에 대해 리더와 동료들에게 ‘인정과 칭찬’을 받고 있는가? 



-----------



2) 의미 : 이 일이 가진 의미와 영향을 되새기는 것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일) 


일을 통한 영향력의 가치를 이해하는 동기부여입니다.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인데요. 이유는 제가 하고 있는 일이 그만큼 중요한 일이라는 책임을 나 스스로에게 전하기 위해서 입니다. 내가 하는 일을 ‘잡일’ 이나 ‘돈버는 일‘ 이라고 생각하면 조금 슬프잖아요. 그래서 내가 하는 일이 ‘누군가의 성장을 돕는 일‘ 이라는 의미를 부여한 것이죠. 의미가 중요한 이유는 의미를 재정의하면 일하는 방식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점점 더 의미에 어울리는 형태로 말이죠.  



① 내 일이 어떤 의미인지 알고 있는가?


② 동료와 팀,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 알고 있나?


③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지 알고 있나?


④ 동료와 리더로 부터 내 일을 인정받고 있나?


⑤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일인가?



---------



3) 성장 : 이 일이 나의 성장을 도와준다고 생각하는 것


일을 통해 내가 성장하고 있음을 느끼는 동기부여입니다. 1년 동안 고생했다고 생각하면 다시 시작되는 1년은 또다른 고생이 됩니다. 더 하고 싶을까요? 그런데 그 고생을 통해 내가 성장했다고 한번 생각해 보세요. 그럼 고생을 한번 더 해볼 수는 있겠죠. 성장이 중요한 이유는 어렵고 힘들고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주기 때문입니다. 



① 조직 (팀과 회사)이 성장하고 있는가? 


② 내 전문성이 성장하고 있는가? 


③ 동료와 함께 일하며 새로운 지식과 경험이 쌓이고 있는가? 


④ 일을 통해 인정과 칭찬을 받고 있는가?


⑤ 일은 내 꿈과 비전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는가? (나의 목표)



173번째 뉴스레터 일부분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리더십의 진화는 공부로 부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