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an 21. 2024

한 입 리더십 _ 신임 리더의 성공을 위해 (팔로워편)

신임 리더의 성공을 위한 5가지 관점



다섯번째, 신임 리더를 ‘기다려 주는 팔로워‘



마지막은 팔로워입니다. 만약 CEO의 경우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신임 CEO가 선임되었다면 지원 조직과 주요 임원들이 CEO의 성공을 돕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신임 CEO가 기대하는 목표와 전략에 대해 궁금해 하며 조직의 비전과 미션 그리고 CEO가 가지고 있는 전략을 얼라인 시켜 구체화 시키는 것이죠. 



CEO 뿐만이 아닙니다. 신임 임원의 성공을 위해서는 팔로워 팀장이 필요하고, 팀장의 성공을 위해서는 팔로워 팀원들이 필요합니다. 신임 리더에게는 3가지가 부족합니다. 



1) 경험


2) 정보 


3) 여유



신임 리더이기 때문에 의사결정을 해본 경험도 부족하고, 성공과 실패 패턴 또한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런 경험을 빠르게 채워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정보입니다. 고객에 대한 정보, 우리 팀의 성공 / 실패 사례, 협업 부서와 주요 리더들이 우리 팀에 기대했던 내용 그리고 팔로워들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정보들이 바로 리더의 부족한 경험을 빠르게 채워줄 수 있습니다. 신임 리더와 함께 일을 하게 된다면 가장 먼저 어떤 정보를 공유하면 도움이 될지를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신임 리더가 정보를 습득하고, 경험치를 조금이라도 채울 수 있을 때 까지 기다려 주는 것입니다. 리더가 여유가 없을 때 가장 많은 의사결정과 행동의 실수가 생깁니다. 특히 신임 리더의 경우는 더욱 그렇죠. 조금이라도 팔로워들이 신임 리더의 성공을 위해 기다려 줄 수 있다면 조직과 리더 그리고 팔로워 본인 또한 누구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성공하는 경험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임 리더 뿐만이 아닙니다. 내가 만약 새로운 조직, 새로운 과업, 새로운 목표를 맡게 되었다면 나 또한 신임 리더와 같이 나의 변화와 함께 나를 돕는 다양한 관점들을 만들어 놔야 합니다. 나를 도와줄 수 있는 내 편은 누가 있을까요? 나의 성공을 위해 생각해 볼 질문인 것 같습니다. 



(174번째 뉴스레터를 마무리 하며) 

https://maily.so/leadership100/embed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신임 리더를 위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