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Feb 24. 2024

한 입 리더십 _ 성찰하는 리더십

성찰

리더십은 성찰하는 학문입니다.


나는 누구인가?

내가 속한 조직은 어떤 영향은 주는 곳인가?

나와 함께하는 구성원들이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리더인 이유는 무엇인가?

내가 해야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무엇인가?


나는 어떤 영향을 주고 있었나?

내가 자주했던 말과 행동은 무엇인가?

그래서 나는 어떤 행동을 계속, 그만, 시작해야 하는가?


를 고민하고 스스로 답을 찾고 실행하며 조금씩 되고 싶은 모습, 주고 싶은 영향에 가까워 지는 것이죠.


강사이지만 교육이나 강의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대신 리더 스스로가 고민하고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죠.


모든 리더가 다 그렇게 되지는 못하겠지만 지금보다 2배의 리더가 성찰하도록 도울 수 있다면 그 조직은 2배 더 멋진 곳이 될거라 믿으면서 말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커리어에 관심 가지는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