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HR 트렌드 3. 소수 학습
소수의 성장을 돕는 교육 시스템
(부제 : 2025년 HR 트렌드 3. 소수 학습)
1
최근들어 HRD 트렌드가 조금씩 바뀌기 시작합니다. 그 변화의 시작은 '교육을 하면 바뀌나?' 라는 질문에서 부터 시작했죠. 일반적으로 기업 교육을 하게 되면 '모든 직원들이 동시에 새로운 지식을 듣는 시간' 으로 이해합니다. 즉, 모든 팀장이 2~4시간 짜리 리더십 특강을 듣고, 마케팅 부서가 '퍼포먼서 마케팅 사례 특강'을 듣는 것처럼 '조직 내 모든 구성원들에게 동일한 교육을 받게하는 것'이었죠.
그런데 교육 이후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없습니다. 교육과 현장에서 일하는 방식이 동일한 것이죠. 이때부터 경영진과 교육을 받는 대상자들은 교육의 효과를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2
그런데 동일한 교육을 받으면서도 바뀌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그들의 특징은 '새롭게 역할을 부여받은 신임멤버'들과 '학습과 성장에 대한 의지가 있는 구성원' 입니다.
-새로운 역할을 부여 받은 신임 팀장
-새롭게 입사한 신입사원과 경력사원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성과를 만들어 내고 싶은 구성원
-그리고 자신의 역량보다 더 높은 레벨의 과업을 맡게 된 구성원
들이 바로 동일한 교육을 받았음에도 배운 것을 자신의 일하는 방식에 적용하는 구성원들입니다.
3
리더십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나오기 시작했고, 리더십 교육의 트렌드도 조금씩 바뀌기 시작했죠. 모든 리더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한 의지와 상황에 놓인 리더에게 교육의 기회를 집중하는 '소수 학습' 형태입니다.
'소수 학습' 이라는 패턴은 '연결 교육' 이라는 방식을 더 추가합니다. 1회성 교육이 아니라 다회성 교육을 하는 것이죠. 연결 교육을 하는 이유는 INPUT과 함께 행동 변화를 돕는 부분까지 교육의 목적이 확장되었기 때문입니다.
4
신입 리더 교육
가장 파괴력이 있는 교육은 신임 팀장, 신임 임원 교육입니다. 보통 신임 팀장 과정은 워크샵으로 진행하고, 신임 임원 과정은 1ON1 으로 진행을 합니다. 임원으로 직책이 넘어가는 순간 '개인화 된 교육'을 추구하는 것이죠.
1월 _ 리더의 역할 재정의
이때 나는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가?에 대한 질문에 나만의 답을 찾는 시간을 갖는데 '성격과 나' '우리 회사의 탁월한 리더들의 행동' 등을 통해서 나에게 맞는 리더십을 찾아가는 과정을 가집니다.
2/3월 _ 목표 수립
팀과 팀원들의 목표를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 에 대한 프레임 교육이 많은 편입니다. 1년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죠. 리더에게는 팀의 전략을 세우는 시간이자,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과업을 부여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시간입니다.
4/5월 _ 코칭 리더십
팀원들의 성향과 과업에 따라 각각 다른 리더십을 사용할 수 있는 스킬업 교육을 진행합니다. 리더 각자가 가지고 있는 현실에서의 고민을 같이 논의하는 시간이기도 하죠. 1ON1 워크샵이 가장 많은 기간이기도 합니다.
6/7월 _ 중간 피드백
중간 피드백은 신임 리더로서 나의 리더십을 돌아보는 시간이자, 팀과 팀원들의 반년 성과를 중간 피드백 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하반기 전략을 세우는 시간이죠.
8/9월 _ 리더십 스킬업
기업마다 중요하게 여기는 리더의 스킬을 학습하는 시간입니다.
10~12월 _ 성과 평가 피드백
1년을 어떻게 마무리할 것인가? 팀원 중에 누구에게 A ~ D를 줄 것인가? 그리고 팀원 개개인에게 어떻게 피드백 면담을 할 것 인가? 를 학습하고 준비하는 시간이죠.
5
직책자 교육 뿐만이 아니라, 하나의 스킬을 다회차로 교육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제가 주로 하는 과정은 '1 ON 1 스킬업' 인데요.
1회차 : 원온원에 대한 개념과 대화 모델 실습
(1회차 과제 : 팀원들과 원온원 대화 실습 / 기록하기)
2~3회차 : 원온원 실습 후 피드백 & 대화 스킬 학습 (질문 / 경청)
(2~3회차 과제 : 원온원 대화에서 학습한 질문과 경청 적용하기)
4회차 : 원온원 실습 후 개인 피드백
(단체 워크샵과 그룹 코칭이 아닌, 교육 대상자와 1대1로 만나 개인별 피드백을 전하는 시간)
6
소수 학습과 연결 학습을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성장에 대한 의지, 학습과 실행에 대한 의지가 있는 소수의 인원들에게 성장과 학습의 기회를 전하는 것이죠.
교육이 성장으로 연결되지 않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교육받은 내용을 현장에서 적용하지 않기 때문이죠. 만약 내가 동의하지 않더라도 배운 것을 현장에 적용하기 시작하면 어색한 시간을 지나, 조금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소수 학습과 연결 학습은 그것을 도와주는 학습 방법입니다. 아마 2025년에는 더 많은 패턴들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R도 모든 사람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거든요.
#HR트렌드 #2025HR트렌드 #소수학습 #연결학습